추천도서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돈의 속성 독서 후기 [열중35기 책1고 집4고 6회 먹을조 켈리케이]

  • 24.03.12


STEP 1. 책의 개요


책 제목: 돈의 속성

저자 및 출판사: 김승호, 스노우폭스북스

완독날짜: 2024.3

총점: 10점 만점의 9점(참 많은 이야기를 담은 책. 부동산 뿐 아닌 마인드 도움)


STEP 2. 책에서 본 것

#경제적독립기념일 #빨리부자가되려하지마라

54쪽

자본 이익이 노동에서 버는 돈보다 많아지는 날이 바로 당신이 부자가 된 날이고 경제적 독립기념일이다. 이날을 길이길이 기념해 당신과 가족의 해방일로 삼으면 된다. 이렇게 부자가 되는 사람은 절대로 다시 가난해지지 않으며 부가 대를 이어 발전해나갈 수 있다.

빨리 부자가 되려 하지 마라. 부자가 되는 가장 빠른 방법은 이 사실을 가슴에 새기는 데서부터 시작된다.


#천천히흐르는돈

80쪽

시간이 많아 천천히 흐르는 돈은 같은 투자에 들어가도 다른 돈이 자리를 잡을 때까지 의젓하게 잘 기다린다. 그러나 시간이 없는 조급한 돈은 엉덩이가 들썩거려 다른 돈을 사귈 시간이 없다.


#부자가될수있다고믿는것

127쪽

부자가 되는 방법의 시작은 자신이 부자가 될 수 있다고 믿는 것이다. 어떤 부자를 경멸할 수는 있어도 부를 경멸해서는 안 된다. 물론 자신이 부자가 될 수 있다고 믿는다고 반드시 부자가 되는 것은 아니다. 그러나 나는 부자가 될 수 없다고 생각하는 사람은 절대 부자가 될 수 없고, 부자가 될 수 있다고 믿는 사람 중에서 부자가 나온다고 믿는다.


#좋은돈 #감사하는마음

282쪽

질이 좋지 않은 돈은 주인을 해칠 수 있다. 항상 좋은 돈을 벌어 자신은 절제하고 아랫사람에겐 너그러워야 한다. 환경미화원, 기사, 식당 직원이나 편의점 알바에게도 항상 감사하는 마음을 가져야 한다. 자신이 큰 부자일수록 세월과 사회에 더더욱 감사하는 마음을 가져야 한다. 작은 부자는 본인의 노력으로 가능하지만 큰 부자는 사회구조와 행운이 만들어주기 때문이다.

돈이 목적이 되는 순간, 모든 가치 기준이 돈으로 바뀌고 집안의 주인이 된 돈은 결국 사람을 부리기 시작한다. 결국 사람이 돈을 대신해서 일을 하게 되며 돈의 노예가 된다.


#기지개 #이불정리 #공복물한잔 #일정한시간

359쪽

이 네가지 습관은 부에 어울리는 사람이 되어 부가 빠져나가지 않고 항상 머물게 하는 효과를 갖게 한다.

첫째, 일어나자마자 기지개를 켜라.

둘째, 자고 일어난 이부자리를 잘 정리한다. 자신이 자고 일어난 자리를 정리하는 것은 삶에 대한 감사다.

셋째, 아침 공복에 물 한잔을 마셔라. 한 잔 이상 마실 수 있으면 더 좋다. 하지만 한 잔은 반드시 마셔라.

넷째, 일정한 시간에 자고 일정한 시간에 일어나라.


#자본주의공부 #돈에대한공부

406쪽

돈에 대한 공부는 자본주의 경제활동 중 가장 중요한 것이라는 인식을 자녀들에게 심어주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자식을 위해 증여로 단순히 재산을 물려주는 것이 아니라 부모의 재테크 능력이나 돈에 대한 시각도 물려줘야 그 집이 대대로 이어진다.

돈을 밝히면 돈이 주인이 되고, 돈에 밝으면 내가 주인이 된다. 돈에 밝기 위해서는 돈에 대해 치밀하게 공부하고 돈을 말하는데 어려움이나 부끄러움이 없어야 한다. 돈을 어려워하고 무서워하면 결코 돈의 주인이 될 수 없다. 돈은 무섭거나 더러운 것이 아니다. 돈은 좋거나 나쁜 것이 아니다. 돈을 버는 방식이 좋거나 나쁠 뿐이다.


STEP 3. 책에서 깨달은 것


돈은 인격체다. 돈을 소중히 다룰 줄 알아야 한다.

돈을 제대로 알고 돈을 소중히 다루자.

부자가 되는 방법은 여러가지이지만, 사업가들은 금융시장과 부동산으로 돈을 불려간다.

아이들에게 제대로 된 경제공부부터 시작하자.


STEP 4. 책에서 적용할 점


가족들에게 매몰차다고 생각하지 말고, 제대로 도움 줄 수 있는 사람이 되자. 효도는 할 수 있을 때부터 하자.

아이들에게 경제공부에 소홀히 하지 말자. 20세가 되면 무조건 월부로~ ^^

경제독립기념일! 10호기를 한 날, 그 날을 독립기념일로 정하고 가족들과의 시간을 즐겁게 보내자.


STEP 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부모들 또한 자녀들의 실패에 너그러워야 한다. 실패를 오히려 환영해야 한다. 많은 부모가 자신들은 실패했으니 자녀는 실패하지 않았으면 하는 마음을 갖는다. 실패를 하는 자녀를 두었다는 것은 도전을 하는 자녀를 가졌다는 뜻이다. 부모의 관용만 있어도 자녀들은 다시 도전하고 언젠가 성공할 수 있다.
이미 성공한 사람은 자신을 되돌아봐야 하고 성공하여 풍요롭고 안정적인 삶을 유지하고 싶은 사람은 절대로 이런 경박함을 배우면 안된다. 말을 줄이고 남의 이야기를 경청해야 한다.
육체와 정신 둘 다 자유를 얻은 사람이 부자다.
희생을 할 각오를 해라. 작은 목표에는 작은 희생이 따르고 큰 목표에는 큰 희생이 따른다. 공부를 위해서는 잠을 포기해야 하고 돈을 모으기 위해선 더 많은 시간을 일해야 한다.

댓글


켈리케이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