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주차 강의를 통해 내가 놓치고 있는 점이 무엇인지 곰곰이 생각해 볼 수 있는 강의였습니다.
너바나님의 말씀처럼 투자한 강의료보다 더 많은 것을 얻어갈 수 있도록 벤치마킹 하도록 하겠습니다!!!
1. 본
- 저평가 아파트를 투자하기 위한 방법 : 지수를 바탕으로 오랜 기간 오르지 않은 지역을 선별하는 것이 중요
- 투자자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NOT A BUT B'의 자세를 가져야 한다.
- 지행평복용 : 알고 -> 행동하고 -> 평가하고 -> 복기하고 -> 이를 적용하는 것을 의미한다.
- 너나위님의 차별점 : 사람에 대한 비교 X -> 과정에 대한 비교
- 저환수원리 + 지금 상황의 기준(전세가율, 투자금액 -> 시장상황에 따라 바뀐다.)
- 전세가 상승분 : 50% 재투자, 40% 리스크 관리, 9% 나의 가족, 1% 나를 위한 선물
- 취득세에 대한 부담감 -> 실력을 키우는데 집중하자
2. 깨
- 지역별 가격 지수를 통해서 다른 지역에 비해 많이 올랐는지, 떨어졌는지, 덜 올랐는지 보는 것은 의미가 있다!
- NOT A BUT B : 내가 틀린 것을 겸허히 인정하고 더 나은 방식을 벤치마킹 하여야 한다.
- 나는 내 과정이 잘되었는지 복기하는게 부족하였다. -> 매임을 완벽히 했는가, 정해진 과정을 전부 수행하였는가?
-> 이는 곧 결론을 잘 내었는 가와 같다.
- 항상 투자는 저환수원리의 기준에 따르면 투자해도 된다. -> 시장 상황이 어떻든, 망설여지든 내가 작성한 임보에서 저환수원리에 맞는다면 투가 가능하다.
- 임장 보고서의 본질이란? 가치 투자를 해도 되는지 알아보기 위한 것 -> 100장을 쓰는 것은 의미 없다.
- 실력을 쌓으려고 해야지 돈을 보려고 하지 말자! 취득세에 신경 쓰지 말고 실력을 키우면 돈은 자연스레 따라온다.
3. 적
- 임보 작성 할 때 가격 지수를 넣자! -> 임장보고서 개요에 삽입할 예정임. + 전세가율 동향도 꼭 삽입하기
- 나보다 앞서 나간 사람들을 따라가기 위해서는 -> 독서, 강의가 중요하다! 독서 습관을 기르고 강의를 꾸준히 듣자.
-> 10월 지방투자 실전반 수강 OR 실전준비반 재수강 하기(어떻게든 계속해서 배우고 성장하자)
-> 독서는 꾸준히 습관화, 매일매일 읽는 습관을 들여야 한다.
-> 세이노의 가르침 -> 돈 되는 분야를 읽어라!
- 한 개의 앞마당을 만든 뒤 항상 내 과정이 잘 되었는지 복기하는게 필요! -> 즉 결론을 꼭 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