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강의
열반스쿨 기초반 - 1500만원으로 시작하는 소액 부동산 투자법
주우이, 너바나, 자음과모음

나에게 특히 와닿았던 점
-. 가장 크게 와닿았던 것은 "내가 내 물건에 대해 자신이 있을때" 투자해야 한다는 점이다. 그러려면 투자자로서 원칙과 기준이 바로 서야하고, 그걸 볼 수 있는 눈을 키우기 위해 임장, 비교분석을 꾸준히 해야하는 것이다. 이런 것을 다 뛰어넘고 내 판단이 없는, 결과만을 보는 투자는 지양해야겠다.
-. 일반적인 투자자들의 실수에 관한 내용이 인상 깊었다. 얼마전 약 2년 반 동안 물려있던 비트코인이 원금 이상으로 회복해서 최고점을 찍기 전에 적당선에서 매도했다. 내가 사려고 하는 자산에 대해 잘 알지도 못하고 믿음도 없으면서 막연히 우상향할거라는 기대로 매수했던 것이다. 그래도 목표수익률과 최악의 상황에서 돈을 다 잃는다고 했을 때 내가 감당할 수 있는 금액만 했는데.. 사실 안전 마진이나 투자에 대한 근거는 명확하게 없었다. 너바나님이 비교한 투자와 투기 중에 나의 투자는 투기에 가까웠다는 걸 사실을 깨닫고 다시는 이런 방식으로 투자를 하지 말아야 겠다고 다짐했다.
-. <유 퀴즈 온 더 블럭>이란 프로그램에서 주식 투자로 유명하신 분이 나와 인터뷰한 대목 중에 '좋은 주식을 사고 수면제를 먹어라. 그러면 10년 후에 깨어나면 부자가 되어 있을 것이다' 라는 말을 한 적이 있다. 주식 뿐 아니라 부동산도 장기간 보유할 수 있는 물건을 사는 게 중요하고 이게 어떤 것에 투자하건 투자의 본질이다 라는 것을 깨달았다.
적용해보고 싶은 점
-. 강의에 나온 '목실검'을 습관화 할 수 있도록 해야겠다
-. 강의에서 지금이 바겐세일 기간이라는 말도 나왔고 투자공부를 시작한지 얼마 안되었다보니 나는 아직 준비가 덜 되었는데 (투자공부레벨이나 모아둔 종잣돈 측면에서) 조바심이 나는 것 같다. 내 물건에 대해 자신이 있을만한 투자 체력을 키울때까지는 너무 조급함을 갖지 말자. 대신 내년 상반기에 반드시 매수를 목표로 하자.
-. 투자의 마인드셋을 키울 수 있는 도서를 다독하자. One Thing부터 하루에 30분씩 독서를 목표로 하자.
"생각을 조심해라 말이 된다
말을 조심해라 행동이 된다
행동을 조심해라 습관이 된다
습관을 조심해라 성격이 된다
성격을 조심해라 운명이 된다
우리는 생각하는 대로 된다.
You become what you think of. 너는 내 생각대로 된다."
댓글
가젤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