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반스쿨 기초반 2강 강의 후기 [열반스쿨 기초반 73기 33조 부동이]


기준을 잡아라!


2강을 보면서 더욱 확고해진 한 문장, 구매하는데 있어서 기준이 있어야 한다.


처음 집을 샀을 때 이런 기준이 있었으면 너무 좋았을 거라는 생각이 들었다. 2020년 이때 집을 안사면 다신 못살거 같이 무섭게 오르는 때였다. 그러다보니 공부도 하기 전에 돈을 주고 전문투자자에게 추천받은 집을 아무런 정보없이 샀다. 살다보니 이러면 안됐구나를 몸소 체험했는데 너바나님의 말이 뼈를 때렸다.


"집을 살때는 너무 쉽지만 팔때 어럽다"


그렇다 집을 살때는 쉽게 사지만 팔때는 너무 어렵다. 상황, 시기, 정책, 세금 등등 그렇게 살때는 생각못했던 것들을 다 보게 되었다.


너바나님의 기준으로 직장/교통/학교/환경/호재 or 악재/브랜드 이 정말 중요하구나를 알게되었다. 그렇게 다음주에 하게 되는 임장을 볼때도 이 기준으로 보면 되겠구나 알았다. 이 기준들에 따라 수요가 생기는 것을 알았다. 수요는 많은데 공급이 부족하면 가격은 더욱 오르기 마련이었다. 이렇게 여러개의 요소로 인해 집에 가격이 오르고 내리는데 영향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거기에 너바나님이 말씀해주신 또 한마디가 힘을 얻게 했고 또 반성하게 했다. 제일 큰 문제라고 생각하는 사람은 아무것도 안하는 자이다. 그렇다 그래도 나는 뭔가를 해보려 했던 사람이기에 자신감을 얻었다. 사는 동안 3년 동안 상승장과 하락장 그리고 보합의 기간까지 다 경험해 보았다. 그 시간동안 나도 공부를 해야겠다 생각했고 회고했다. 뼈저리게 이번 부자로 공부를 하고 사야함을 느꼈다. 그리하여 나는 절대 잃지 않을, 성공적인 투자만 해낼 것이다.


앞으로 '저환수원리' 로 매수원칙을 정할 것이다.


  1. 저평가 여부(가치 > 가격)
  2. 환금성
  3. 수익률(72의 원칙)
  4. 원금보존
  5. 리스크 관리


이 다섯가지의 원칙을 가슴깊이 새기고 따르며 절대 잃지 않는 투자를 할 것이다.


너바나님의 강의가 좋은 것은 "절대로 잃지 마라"라는 말을 많이 해주시고 조급해지지 않도록 해주신다. 무리하게 투자하지 않고 내가 가지고 있는 선에서의 최고의 투자를 이끌어주신다. 왜 이 강의를 n번째 듣게 되는지 알거같다. 말 한마디 한마디의 너바나님의 몇십년의 노하우가 고스란히 담겨있었다. 그렇다 이 강의를 통해 레버리지로 나는 너바나님의 경험을 단시간에 배울 수 있다니 이건 내 운이다.


이 운좋은 대목장에서 너바나님을 만나 함께 나아갈 수 있음에 든든하고 더 확고해진 마음이 생겼다. one thing! 부동산 한가지만 열심히 하면서 not A but B를 실천하도록 하겠습니다.


너무나 멋진 강의 감사드리며 앞으로도 열심히 따라가도록 하겠습니다!! 성투 :)




댓글


부동이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