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강의
서울투자 기초반 - 올해 안에! 내 종잣돈에서 가장 좋은 서울 아파트 찾는 법
월부멘토, 주우이, 양파링, 프메퍼, 권유디

안녕하세요! 푸딩아빠 입니다.
지난 서기와 비교하여 주우이님의 강의 내용이 많이 업그레이드 되고 서남권 지역에 대한 큰 그림과 방향에 대해 길잡이를 해주셔서 많은 도움이 되었던 강의였습니다. 아직 서울 앞마당이 많지 않다 보니 이해하는데 한계가 있었지만 추후 임장 시 지역 별 어떤 점을 중점적으로 봐야 하는지 알 수 있어 좋았습니다. 꼭 이번 강의 때 배운 임장지를 임장할 때 복습하여 지역에 대한 이해를 높이도록 하겠습니다.
이번 강의 때 기억에 남거나 새롭게 배운 점 3가지를 요약해 봅니다.
첫째, 과거의 전세가율을 통해 현재 시장의 전세 시장의 상황을 진단해 볼 수 있다라는 점이었습니다. 서울 과거 전세가율이 60% 수준이었을 때 매매가가 바닥이었고 현재 전세가율 평균이 50%이니 아직 바닥이 아닐 수 있다라는 점이었습니다. 전세가율이 10% 오르는데 약 2년의 시간이 소요되니 앞으로 2년간 부지런히 앞마당을 넓혀 좋은 투자단지를 찾을 수 있도록 꾸준하게 노력하겠습니다. (파란 열정!!)
둘째, 재건축은 용적률이 낮을수록, 분양면적이 클수록 좋다라는 점입니다. 분양면적이 낮으면 원 분양자가 더 큰 평수를 원하기 때문에 일반분양 용적률이 줄어 사업성이 낮아질 수 있고, 반대로 분양 면적이 높으면 원 분양자가 같은 평형을 선택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사업성이 좋다라는 점이었습니다. 즉, 재건축을 앞둔 단지를 투자할 때도 두 가지 모두를 고려하도록 하겠습니다.
셋째, 목동의 압도적 학군의 위상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목동을 사이에 두고 영등포구, 강서구가 있지만 학원가가 발달 할 수 없는 게 목동의 학원가가 너무나 뛰어나 주변지역의 수요를 빨아들인 다는 점이었습니다. 목동으로 보내기 위해 심지어 부천에서도 넘어온다고 하니 국내 3대 학원가의 위상을 간접적으로 느낄 수 있었습니다. 특히 양천구를 투자할 경우 학군이라는 입지가 상당히 중요하기 때문에 무조건 학군을 우선시하는 단지에 투자해야 함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또한 목동 재개발에 따른 이주수요로 전세 수요가 올라갈 수 있으니 주변 지역을 면밀하게 살펴야 한다는 점 명심하도록 하겠습니다.
이 밖에도 정말 배울 점이 많았는데 잘 정리하여 꼭 복습하도록 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단지간 비교가 어려우면 데이터에 집착하지 말고 꼭 현장에 가서 그 이유를 찾으라는 말씀 새겨 듣도록 하겠습니다. 좋은 강의 해주신 주우이님! 감사합니다.
댓글
푸딩아빠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