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강의
열반스쿨 중급반 - 10억 달성을 위한 부자 마인드 갖는 법
월부멘토, 밥잘사주는부자마눌, 양파링, 잔쟈니, 주우이

안녕하십니까 !! 열중 31기 22조 도레스가 3주차 강의 후기로 돌아왔습니다!!
이번 강의는 무려 월급쟁이부자들의 수장이신 너바나님께서 진행해주셨습니다.
다른 강사분들도 다 훌륭하고 배우고싶은 분들이지만 그중에서도 가장 월부 정신의 중심을 잡을 수 있는 너바나님의 강의 후기!
지금 시작하겠습니다~
이번 강의는 책 읽는 이유와 잘 읽는 법, 하락시장 투자법, 수강생들의 질의응답 구조로 이루어 졌습니다.
그중 가장 기억에 남는 파트는 하락시장 투자법에서 아래 두가지 내용입니다.
1. 하락장에서 많이 떨어진 아파트를 투자하라
2. 갭보다는 가치가 있는 부동산인지 판단하라
결론부터 이번 강의의 핵심을 한 문장으로 쓰자면 “산이 높으면 골이 깊고 골이 깊으면 산이 높다” 이지 않을까 합니다. 일반적으로 강남은 불패이고 지방은 투자하면 안된다는 편견이 있는데 과연 그게 사실일까요? 아무리 지방의 인구 감소니 수도권 인구 집중화니 말은 해도 결국 해당 지역에서 수요가 있는 단지라면 각자의 사이클에 따라 움직이곤 합니다.
또한 같은 수도권이라고 하더라도 상급지와 상대적 하급지의 경우 상승이 순차적으로 오며, 상승 및 하락폭도 상이할 수 있기 때문에 이를 잘 비교하여 투자하려는 시점에 어떤 매물이 가장 저평가 되어있는지를 판단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실제로 올해 초부터 수도권 여러 지역 임장을 다녀왔는데 열기가 뜨거운 지역이 있는 가 하면 당시에는 분위기가 차가웠지만 시간이 흘러 한두달 뒤에 보니 매물이 다 사라져있는 지역도 있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번 상승을 놓치게 되는거 아닌가하는 조급한 마음을 내려놓고 스스로가 돈, 공부 등 준비가 되었을 때 차분하게 투자를 해도 그 시점에 저평가 단지를 찾는다면 성공적인 투자가 될 것으로 생각합니다.
아무리 저렴한 매물을 발견했다고 해도 원래 그 가치가 낮은 물건이라면 그건 저평가가 아닌 저가치이기에 투자해서는 안 됩니다. 아무리 지역별 사이클이 있다고 해도 결국 수도권/지방여부를 떠나 해당 지역에서 충분히 수요가 몰리는 곳, 예를 들어 학군지나 주요 일자리 인근 지역의 경우 상승장에서 폭발적으로 상승하는 경향을 볼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부동산 시장이라는 전제하에 어차피 전세가는 물가상승 등으로 인해 2년 주기로 갱신때마다 상승분을 얻을 수 있습니다. 결국 최종적으로는 최초 투자금보다 전세가가 더 높게 되어 투자금을 전부 회수하게 되면 최초에 의식하던 “갭”으로 인한 수익률은 의미가 없어지게 될 것입니다.
그렇기에 갭을 얼마나 작게 하냐가 아닌 과연 얼마나 수요를 끌어올 수 있는 지, 상승장에서 얼마나 크게 오를 수 있는 지역인지를 우선적으로 생각하는 자세가 필요할 것 같습니다.
너무 효율과 숫자에만 집착하게 되면 막상 중요한 부분을 놓치게 될 수 있습니다.
중요한건 1) 과연 가치가 있는 물건인가! 2) 그 가치대비 얼마나 저평가 되었는가!입니다.
진정한 가치를 볼 수 있는 투자자가 되기 위해 한달에 하나씩 임보를 만들어 비교평가를 할 수 있는 월부인이 되어보겠습니다!
열반스쿨 중급반 수강생 여러분 다 같이 파이팅입니다!!
1. 다른 사람에게 인정받는 말 듣기
2. 시험합격 등 목표한 바 성취하기
3. 좋아하는 것에 푹 빠져 살기(지금은 부동산)
4. 출근 전 와이프 안아주기
5. 데이터 만지작거리다 유의미한 결과 발견하기
6. 내가 어떤 사람인지 알아가기
7. 친구들과 옛날 얘기하기
8. 해외 여행가서 낯선 환경에 놓이기
9. 핸드폰 보면서 뒹굴거리기
10. 지인들과 목표공유하기
댓글
🌅진정한 완성을 위해 🔥한번만 한번만 더 💙투자 습관 응원합니다 [한줄명언] 세상에는 두 종류의 사람이 있습니다. 자신이 할수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과 자신이 할수 없다고 생각하는 사람입니다. 두 사람 다 옳습니다. 왜냐하면? 생각하는 대로 되기 때문입니다 -헨리 포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