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강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3강 강의 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30기 15조 로드진]

  • 23.09.15


열기 때 너바나님을 처음 뵙고 이번에 두 번째로 만나 뵙게 되었네요. 열기에서는 자본주의에 대한 이해와 노후준비, 삶의 목표를 설정하는 법을 알려주셔서 진지하게 고민하고 목표를 세우는 시간을 가졌었는데요. 요번 강의에서는 투자를 하기 위해 책을 읽는 이유와 책 잘 읽는 법, 하락장 투자법과 하락 시기에 투자할 아파트 찾는 법에 대해서 자세히 알려주셨습니다.



책 읽는 이유와 책 잘 읽는 법

항상 투자를 잘하려면 독강임투인을 해야 한다고 말씀하시는 너바나님!

독서는 부자를 레버리지 하기에 가장 싸고 쉽게 지식을 얻을 수 있다고 하셨습니다. 실제 부를 이룬 사람의 이야기를 선호하신다며 그런 부자를 만나려면 어렵고 비용도 비싸니 부자를 레버리지 하기에 위해 독서를 꾸준히 해야 한다고 하셨습니다.


또한 투자자로 성장을 할 때 1~2년 차가 되면 깜깜한 곳에서 코끼리를 만지는 것처럼 답답할 때가 있는 데, 독서를 하면 등대를 발견하는 것처럼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을 만나는 것과 같다고 하셨습니다. 그리고 많은 사람들이 빨리 성공하고 싶어 하지 돈그릇을 쌓는 걸 중요하다고 생각하지 않는 데, 그 과정이 없다면 그만큼 기회가 오지 않는다고도 말씀해 주셨습니다.


책을 잘 읽으려면 한 분야를 몰아서 읽어야 하고 투자에서 벌어들이는 수익이 적지 않은 만큼 많은 인사이트를 얻기 위해 고시공부하듯이 하라고 하셨습니다. 처음에 읽은 책이 많지 않을 때는 새로운 책들을 읽어 나가야 하지만 100권 이상이 되면 새로운 책과 읽었던 좋은 책들을 번갈아가면서 읽는 것이 좋다고 하셨습니다.

"책을 읽는 것은 5~10년의 부자들의 인생을 단기간에 보는 것이다."


-> 저는 책을 꾸준하게 읽은 적도 제대로 읽어 내려간 적도 없어서 눈에 잘 안 들어올 때가 많은 데요. 그래서 조금은 가볍게 읽고 넘기려고 한 것을 반성해야겠습니다. 너바나님의 말씀처럼 벌어들이는 수익이 적지 않고 그것은 돈그릇을 쌓는 중요한 일이니 독서습관을 들이고 인사이트를 얻기 위해 노력해야겠습니다.


<적용할 점>

  1. 고시공부하듯 책을 읽는다.
  2. 적용할 점 찾아서 행동한다.



하락시장 투자법 & 하락시장에서 투자할 아파트 찾는 법

"지금 좋은 시기다. 투자하기 좋은 지역은 90%, 투자하면 안 되는 지역은 10%밖에 안된다."

지금은 투자하기 좋은 시기라는 말씀으로 너바나님은 강의를 시작하셨습니다.


강의의 목표는!

하락장이 되면 부동산시장이 어떻게 될까?

하락장에서 어떻게 투자해야 할까?

앞으로 3배 이상 상승할 곳 찾는 법

40만 원으로 17년 경험을 드리겠습니다. (10억 짜리 투자 팁 드림)


과거의 하락장과 상승장의 모습들을 차트로 설명해 주시고 그것을 토대로 하락장에서 어떻게 투자하는 것이 최고의 투자인지 예시로 보여주셨습니다.


부동산의 가치와 가격을 주인과 강아지로 비유하며 설명해 주신 것이 인상 깊은 데요.

"부동산 가격 = 가치 + 심리

가치(주인)는 시간에 따라 앞(우상향)으로 가는 데, 가격(강아지)는 심리가 뛸 때도 가라앉을 때(파동을 그린다.)도 있다.

부동산은 심리가 가라앉을 때 사야 한다."

탐욕을 부릴 때 두려워하고 공포에 사야 한다.


-> 저는 주식을 하고 있어서 이 말이 어떤 뜻인지 알고 있습니다. 초기에는 탐욕에 눈이 멀어 매수하고 떨어지는 그래프를 보면서 좌절해서 매도하는 실수를 많이 저질렀으나 지금은 이 말을 이해해서 반대로 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많이 하락한 저평가 종목을 잠잠할 때 사서 상승하면 파는 매매를 하고 있죠. 부동산 투자에도 적용할 수 있는 날이 오길 바라고 있습니다.


그리고 너바나님의 하락 시장 투자법과 생존법에 대해서 알려주셨는데요. 오픈북 테스트와 같은 이 내용을 적용하고 지켜본다면 좋은 기회를 잡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적용할 점>

  1. 과거의 데이터(많이 빠진 지역)를 분석해서 매수할 곳을 정하고 지켜본다.
  2. 공포에 산다.



17년 차 투자자의 인사이트 나누기(질의응답)

수강생분들의 질문을 너바나님께서 답해주시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수강생분들이 남긴 질문 중 많은 분들이 알고 싶어 하는 내용과 알면 도움이 될 40개가 넘는 질문들에 대해 설명해 주셨는 데요. 저도 궁금했던 재개발, 재건축에 관한 질문과 청약, 호재, 독서 등등의 다양한 질문에 모든 답변을 타이핑해두었습니다. 나중에 이런 문제에 부딪치거나 궁금해지면 다시 한번 읽어봐야겠습니다.


그중 한 질문과 너바나님의 답변이 기억에 많이 남습니다.

일, 부업과 육아, 그리고 투자 공부까지 많은 걸 하시고 계시는 수강생이셨는 데요. 체력적, 심적으로도 많이 힘들어하셨어요. 너바나님께 쓴소리 부탁드린다고 하셨는데.. 너바나님께서 "저도 예전에 이런 상황이었습니다. 눈을 감으면 천국이고 눈을 뜨면 지옥이더라고요. 공감이 많이 됐습니다. 저도 예전에 눈물 많이 흘렸고요. 이런 시간을 지나오면서 마음공부 많이 하게 된 것 같습니다. 깜깜한 터널에서 한 발짝 나아가면 빛이 보이더라고요. 터널을 나오니 좋았고요. 어느 순간이 지나면 눈 떠 있는 시간이 천국일 겁니다. 악몽은 거의 안 꾸게 돼요. 괜찮아요. 자산을 하나씩 하나씩 만들어가세요. 그 자산들이 잘 커서 보호하게 될 겁니다. 응원하고 싶습니다."라고 응원해 주셨습니다.

저도 이 얘기를 들으면서 수강생분의 안타까움과 너바나님의 경험을 통한 응원에 마음이 동했습니다. 그리고 저는 질문하신 분과 다른 상황이지만... 불안한 생활이 계속되어서 힘들어했는데, 너바나님의 말씀이 저도 위로해 주시는 것 같았습니다. 감사합니다.



<행복을 주는 10가지>

  1. 명상하기
  2. 향기로운 커피 한 잔 마시기
  3. 비건 레스토랑에서 맛있는 음식 먹기
  4. 저녁에 멋진 노을을 보면서 산책하기
  5. 반이(고양이)랑 장난치기
  6. 식탁에 앉아 시원한 바람맞으며 책 읽기
  7. 새로운 곳에 가보기
  8. 노래들으면서 주식보기
  9. 불멍, 물멍하기
  10. 맛있는 음식 만들어 같이 먹기




댓글


로드진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