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 3.20.(수) 20:00 선배와의 대화
선배: 안녕피치님
선배의 진심어린 조언과 차분한 설명으로 많은 내용들을 얻을 수 있었으며, 나도 월부 환경에서 살아남는다면 선배처럼 실력과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을 것이라는 희망을 보게 되었다. 많은 경험을 나눠주신 안녕피치 선배님에 이자리를 빌어 다시 한 번 감사함을 전한다.
STEP 1. 본 것
1. 대구에서의 아파트 VS 주복
가. 통상 주복 대비 아파트의 가치가 높다. 상가가 위치하고 주거 관련 환경면적이 다소 협소한 주복은 아파트 대비 소요가 적다.
나. 그러나, 대구는 독특하게 주복에 대한 소요가 있다. 이는 대구에 최근 신축 주복들이 많이 들어서면서 다소 소요가 생겨난 것으로 볼 수 있다.
다. 주복에 대한 소요는 특별한 상황에 의거 생겨난 것이며, 년식이 오래될수록 아파트 대비 주복의 수요는 더욱 떨어질 것이다.
라. 주복이라는 타이틀 때문에 투자를 해서는 안 되는 것은 아니지만, 주복 물건을 너무 오래 가져가지 않길 바란다.
마. 그리고, 주복보다 가치있는 아파트가 대구를 포함한 각 지역에 매우 많으니, 아파트에 집중하여 투자 공부를 진행하는 것이 좋을 것이다.
2. 영끌족으로서 종자돈 마련 방법
가. 정확한 상황 파악이 제한되며, 투자코칭을 통해 나에게 가장 적합한 나만의 로드맵을 튜터님께 배워야 한다.
나. 투자코칭을 통해 내 상황을 정확하게 진단하고, 투자의 방향성을 설정하는 것이 현명하다.
다. 투자코칭 질문지를 작성함으로써 내 상황을 객관적으로 볼 수 있다. 매우 좋은 기회다.
3. 전임, 매임, 부사님, 부동산에 대한 어려움
가. 한 번도 해보지 못한 영역이다. 어색하고 잘 못하는 것이 당연하다.
나. 잘 못한다고 안해서는 안 된다. 벽을 깨야 한다.
다. 벽을 깨는 방법은 가장 약한 방법으로 시도하는 것이다. 오늘 전임 한 건에 대해 시도하고 그 결과를 조원들에게 공유하는 것이다. 전임 시도하고 실패해도 그 결과를 공유한다면, 이는 벽을 깨기 위해 시도한 것이다. 어렵게 하려고 하지 마라.
라. (참고) 매임은 정말 중요한 단계이다. 실준반에서 앞마당 처음 만들 시 찐 앞마당을 만들고자 한다면 매임을 반드시 하길 바란다.
4. 원씽과 루틴에 대한 관점
가. 원씽은 오늘 해야 할 루틴, 업무를 다 못하더라도 어제의 나 대비 오늘의 나를 발전시킬 수 있는 중요한 단 한가지이다.
나. 직장인 투자자로서 하루에 해야할 루틴들이 많다. 그러나, 가장 우선순위는 원씽이며, 그 다음 루틴 등에 집중하면 된다.
다. 그날의 원씽을 반드시 달성해야 하는 것이다. 원씽을 정할 시 그냥 루틴 중 아무 하나를 선택하는 것이 아니라, 신중하게 생각한 뒤 원씽을 정한다.
5. 수도권, 지방 간 비교평가
가. 위상이 다르거나 상황이 다르기에 온전한 비교평가는 아닐 수 있다. 초보자 시절 수도권과 지방 간 비교평가는 어려운 것이다.
나. 그러나, 월부는 전국구 투자자를 양성하므로, 수도권 지방 간 비교평가 로직은 좋은 것이다.
6. 인구소멸 시대, 지방투자는 괜찮은가?
가. 지방 인구는 감소되나, 가구수는 증가한다.
나. 그리고, 지방에서도 좋은 곳은 수요가 계속 발생한다.
다. 지방에서도 좋은 곳을 찾아 투자해야 한다. 좋은 곳을 제대로 알기 위해서는 나쁜 곳도 같이 봐야 함을 명심해라.
7. 분임에서 가장 중요한 것: 사람과 상권
가. 분임 간 생활권의 사람들 잘 살펴보고, 상권을 꼼꼼히 봐라.
나. 어떤 사람들이 어떤 모습이며, 무엇을 하는지, 집과 상권의 분위기는 어떠한가, 사람들이 좋아할 만한가? 가족들이 와서 살기 좋아할만한가?를 고민하면서 봐라.
다. 이러한 생각들을 분임 간 동료들과 많이 이야기 나눠라. 그리고 저녁에 반드시 정리해라.
8. 하락장, 상승장 투자
가. 상승장에서는 앞마당을 만들면서 그 지역 투자를 감행할 수 있다.
나. 그러나, 하락장에서는 앞마당을 만들어가며 투자하기는 어렵다.
다. 하락장에서 바로 투자는 어려우므로, 앞마당을 만들면서 비교평가하고 투자매물을 확인, 그리고 추후에 시세트래킹하며 기회가 왔을 때 매수를 하는 등의 방식이 유효할 것이다.
STEP 2. 깨달은 것
월부라는 환경에서 계속 실력을 쌓아간다면 선배처럼 뛰어난 실력을 갖출 수 있다.
투자코칭, 나에게 최적화된 로드맵을 배울 수 있다.
벽을 깨고자 한다면, 작은 노력을 기울이는 것에 먼저 집중해본다.
원씽과 루틴을 구분할 수 있어야 한다.
분임에서 가장 중요한 것: 사람과 상권
STEP 3. 적용할 것
올 해 실준반, 지투기, 서투기, 지기반, 실전반 수업을 들으며, 월부라는 환경에서 투자생활을 계속 이어나간다.
4월 15일 투자코칭을 반드시 신청하여, 나만의 로드맵을 깨우친다.
하루의 원씽과 루틴을 별도로 생각하며, 원씽은 반드시 달성하고, 루틴은 하나씩 습관화할 수 있도록 한다.(습관 들이기 66일)
분임 간 생활권별 사람들의 모습과 상권을 유심히 바라본다. 그리고 종료 후 반드시 정리하여 머리 속에 넣는다.
댓글
우와 우상마루님 스텝별 너무 멋찐 정리네요!! 저도 후기 덕분에 다시 한 번 그날을 돌아보는 것 같습니다:) 다시 돌아오신 그릿처럼 멋찐 투자자가 되실 우상마루님 응원하겠습니다! 소중한 후기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