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거주 주택을 매매(전세)를 놓고 월세 살면서 투자하려고 고민중입니다.

청라 한양수자인 레이크블루 35평이고 실거주하면서 주담대(디딤돌)는 6000남았고 현재가 7억 전세 3.7억입니다. 현재 계획은...


1. 전세로 돌리고 월세집에 살면서 2.8억(3.7억-0.6억(대출)-0.3억(월세 보증금))으로 투자

결과 : 레이크블루 + 새 집, 순자산 6억

2. 매매로 팔고 월세집에 살면서 6.1억(7억-0.6억(대출)-0.3억(월세 보증금))으로 투자

결과 : 새 집 * 2, 순자산 6억


이 결정의 핵심 판단 기준이 레이크블루가 수익성이 있냐 없냐 라고 생각합니다. 이 아파트가 각종 호재가 있고 완료 시기가 대부분 2027년인 걸 생각하면 그 때 쯤에 상승장으로 전환되면서 호재 덕을 많이 볼 가능성이 높아 보입니다. 하지만 제시간에 완료될지도 미지수라 시간만 잡아 먹어버릴 가능성도 존재합니다.


계속 고민 중이었는데 이번에 열기반 3강 수익률 보고서 작성하면서 본격적으로 계산기를 두드려보고 있습니다.

실력이 서툴러 제대로 계산을 하고 있는지 리스크는 잘 생각하고 있는지 판단이 어렵습니다.


제 고민을 덜어주실 수 있을까요?






월부 앱 설치하면 남겨주신 질문에 답변이 달리면 알림🔔을 받아볼 수 있습니다. 앱 추가 방법 : 공지사항 > 신규멤버필독 게시판을 참고하세요!

댓글


user-avatar
험블user-level-chip
24. 03. 24. 23:57

안녕하세요 솔테님~! 현재 거주하고 계신 자산을 전세 혹은 월세로 전환하셔서 투자금을 확보하시려는 계획같아요~! 이 결정의 핵심 판단을 현재 보유하신 자산의 수익성이라 말씀해주셨는데, 자산을 현금화해서 솔테님께서 최선의 투자를 할 수 있는지 여부도 그것만큼이나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천천히 강의를 수강하시면서 실력을 쌓아가는게 우선일 것 같다는 생각이 드네요! 그래도 고민이 되신다면 투자코칭 등의 프로그램을 활용해서 멘토님들의 조언을 들어보시는 것도 추천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