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강의
열반스쿨 중급반 - 10억 달성을 위한 부자 마인드 갖는 법
월부멘토, 밥잘사주는부자마눌, 양파링, 잔쟈니, 주우이

안녕하세요
파랑새는있다입니다.
투자를 오래 해오신 너바나님의 생각을 들을 수 있어 좋은 시간이었습니다.
특히 인상 깊었던 부분은 강의와 더불어 질의응답 시간이었는데, 그중 몇 구절을 적어봅니다.
'세상은 하수에게는 지옥, 고수에게는 놀이터'
> 투자를 모른채 살았다면 하루하루 즐거운 시간을 보냈겠지만, 노후에는 근로소득만으로는 힘들었을 것 같습니다.
아직 고수를 향해 나아가는 과정이지만, 이제는 조금 알 것 같습니다. 놀이터의 의미를, 1년, 2년, 앞마당(아는 지역)을 한달에 한 개, 두 달에 한 개씩 늘려나가다보니 지역간 비교평가도 되기 시작하고, A보다 B가 더 싸네? 라는 생각이 떠오르기도 합니다. 질의응답에서 말씀해주신 것처럼 독서,강의,임장,투자를 꾸준히 해나가면서 놀이터에서 뛰어놀 때까지 노력해보겠습니다.
'원칙은 변하지 않지만, 기준은 변할 수 있다'
'투자는 버티면서 버는 것이다'
> 1호기의 역전세와 결혼이라는 인생의 큰 이벤트가 있어 1년에 1채 투자를 한다는 기준을 조금은 뒤로 미뤘습니다.
1년의 1채 투자한다는 기준은 벗어났지만, 투자를 진행하지 않았기 때문에 저환수원리라는 투자원칙은 벗어나지 않았습니다.
멘토님들의 칼럼의 내용이 기억이 납니다. 첫 투자는 오래걸리더라도 다음의 투자는 기간이 점점 짧아질 것이라는 것. 그래도 그동안 아는 지역을 넓혀 놓아서 그런지 이제 그 의미를 알 것 같습니다.
역전세의 시기를 잘 이겨내고, 지금 힘든 시기를 잘 이겨나가보겠습니다.
적용할 점)
1.기준은 달라지되, 원칙을 철저히 지키는 투자자
2.5년간 : 독서(100권),강의,임장(앞마당30개), 실전투자(20건)
댓글
3주차 너바나님 강의 정말 본질의 끝판왕... 느끼는바가 많았습니다 ㅎㅎㅎ 꾸준히 해나가시는 파랑새님! 역전세와 힘든일도 잘 이겨내시고 멋진 투자자로 나아가실거 같습니다! 응원하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