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강후기

열반스쿨 기초반 3강 강의 후기 [열반스쿨 기초반 73기 56조 헬로엘리]

24.03.24
어서와, 아파트 수익률 보고서는 처음이지의 양파링님


양파링 과자가 생각이 나는, 양파링님의 첫 강의

양파링을 옆에 두고 먹어야 할 것 같은 스멜~

우리가 투자자로서 이 다음 스텝으로 해야 할, 아파트 수익률 보고서에 대해 알려주셨다.

정말 A부터 Z까지 알려주신 덕분에, 이대로 따라하면 되겠다! 고 호언장담 했지만,

현실의 벽은 차디찬 법...........

강의 들을 때는 버튼이 어디에 있고, 뭘 누르면 되고, 이렇게 비교분석하면 되네

머리 속으로 그려졌는데, 막상 실제로 해보니 상당히 버벅대는 나를 발견할 수 있었다.


하지만 알려주신 정보와 자료를 토대로 하나씩 도장깨기 하듯이 가보니,

나만의 아파트 수익률 보고서를 작성할 수 있었다.


뭔가 뿌듯하기도 하고, 이것이 스케치만 한 밑그림 수준이지만 훗 날 나의 밑천이 될 수도 있겠다는 생각에

약간은 벅차오르기도 했다.


그리고 선배 투자자로서, 해주시는 말씀 하나하나가 가슴에 와닿았다.

그 길을 먼저 가본 선배로서, 어떤 점이 힘든지, 어떤 점에서 슬럼프가 오는지,

또 뒤돌아보면 어떤 점을 반성하는지 등을 알려주시면서 간접적으로나마 경험할 수 있는 기분이 들었다.


여러가지 사례들을 토대로, 투자자로서의 삶을 알려주는 주우이님

이번 강의는 직접하신 투자를 토대로 여러 아파트의 사례를 보여주시면서

비교평가하는 법을 알려주셨다.

그 중 "앞마당 3개를 만들어라" 가 가슴 깊이 들어왔다.

앞마당이란 무엇일까? 동작구! 했을 때 10분동안 동작구에 대한 상권이며, 학군, 대장아파트를 비롯한 아파트의 가격, 공급물량, 교통, 입지 등 여러 부분을 막힘없이 설명할 수 있을 때, 우리는 그것을 앞마당이라 부르기로 했다.


너바나님을 비롯해, 많은 분들이 가지고 계시는 앞마당이 이렇게 탄생된다니 정말 피땀눈물의 결과가 아닐지 다시금 생각했다.


그리고 내가 약 20년을 산 지역을, 나는 과연 10분동안 저 많은 것을 담아서 설명할 수 있을까?

라는 질문을 했을 때, 대답은 No 였다.


그렇다. 20년을 살아도 내 앞마당 하나가 되지 않았고, 또한 주우이님의 말씀처럼 오히려 잘 알고 있는 지역은 선입견이 껴있을 수도 있다는 말에 공감이 갔다.


그래서 내가 바로 실천해야 할 것은,

다음 스텝으로 3개월 안에 앞마당 3개 만들기다.


그리고 또 하나의 울림은, 선배 투자자로서의 자신의 길에 대한 회고에 대한 부분이었다.

그저 우리는 나 자신이 아닌 이상, 남의 얘기에 대해서는 결과론적인 부분을 듣는 경향이 많다.

그 사람이 한 수고와 노력은 이해는 가지만 본인이 아니기에 100%가 될 수는 없는 부분이라고 생각한다.


여러 강의를 들으면서 그들이 이뤄낸 성적표와 경제적 자유가 감탄스럽기도, 부럽기도, 복합적인 생각이 들었다.


하지만 이 모든 과정이 그냥 얻어지는 과정은 아니리라고 한 편으로 생각을 했고,

여러번 말씀하신 것처럼 내가 지금까지 살았던 삶을 바꾸지 않으면, 이전의 삶과 다를바가 없다는 것이다.


아직 초보 투자자로서 강의를 듣는 1달 차 초보수강생이지만

이 한 달이라는 시간 속에서도 잠을 자고 싶은 유혹과 주말에 나가서 놀고 싶은 유혹 등 여러 가지 유혹에서 난 아직 제대로 벗어나지 못한 것 같아 반성하는 기회를 가졌다.


그리고, 다음 스텝으로는 열반실전반을 들으며 더욱 본격적으로 투자자로서의 삶, 공부를 해 나가기로 결심하고 다짐해본다.


나의 비전보드대로 목표한 삶을 이루기 위해,

그 길이 험난하고 힘들지라도, 그리고 생각보다 빨리 성취감을 얻을수도 있지만

수 많은 노력 끝에 얻어질 결과임을 잊지 않겠다고 다짐해본다.


"혼자가면 빨리 가지만, 함께하면 멀리 갈 수 있다."

함께할 수 있는 동료가 있음에 감사하고, 서로 의지하며 으쌰으쌰하고 동기부여가 될 수 있는 그러한 사람이 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해야겠다.




댓글


같부
24. 03. 26. 06:26

엘리님의 강의후기는 정말 갓벽하네요! 공부하고 알게된 점 정리는 물론이고, 그리고 그걸자신에게 빗대어 고민하는 것 까지 엘리님의 정리를 보고 다시 리마인드 하게 되었습니다. 맞아 저정도로 알고 이야기 할 수 있어야 앞마당이지! 감사해요 엘리님 : ) 읏쌰읏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