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강후기

열반스쿨 기초반 3강 강의 후기 [열반스쿨 기초반 74기 2제부터5늘부터부자만들기 셀럽]

  • 24.03.25

양파링님의 강의에서는 막연하게 비교만했던 입지요소를 등급화할 수 있다는 걸 배우면서 비교평가를 좀 더 객관적으로 할 수 있구나 라는 자신감을 얻었다. 수익률이 투자에 갖는 의미는 알았지만 미래의 수익률 계산의 어떻게 투자와 연결될 수 있을까? 투자에서 어떤 의미를 가지는 걸까?라는 궁금증은 남았다. 수익률 보고서를 막상 혼자서 쓰려니 막막했지만 알려주시는데로 따라만 했는데 어느덧 보고서가 완성되어 있었다. 그리고 일단 완성하고보니 더 잘쓰고 싶어지는 마음이 생겼다. 완벽보다 완료주의를 알려주셔서 감사하다.

요새 본업도 독강임도 어느것하나 제대로 못하고 있어서 투자공부 계속할 수 있을까 불안한 마음이 많이 들었다.양파링님이 강의말미에 해주신 월부를 만나고 3개월 아직 뒤를 돌아보기에는 이르다, 하루하루 주어진 것을 해나가고 있다면 잘하고 있다는 말씀이 와닿았다.

그리고 10만큼 못얻더라도 1이라도 5번을 가면 5를 얻을 수 있다는 말이 위로가 되었다. 첫번째 조모임때 포스트잇에 수강동안의 목표를 정해보는 일을 계속 해왔던 것이 기억이 난다. 나는 언제나 과제완수 100%를 목표로 적었었다. 무조건 이룰 수 있다고 생각한 그 100이라는 숫자가 어느 순간 압박처럼 느껴지기도 했다. 그리고 다른 사람들이 몰입할때 나는 자꾸 뒤쳐지는 것만 같았기 때문이다. 완벽한 상황이 될 때까지 기다려서는 안된다. 그저 지금 할 수 있는 일에 집중하고 한발짝이라도 어제보다 나아가자.


주우이님 강의를 들으면서 내가 살고 있는 일산을 먼저 임장 해야겠다는 결심을 했다. 그전까지는 투자처로 적합하지 않다고 생각했기 때문에 배제를 하고 있었고, 투자금이 많지 않아 지방투자를 결정했지만 어디를 임장지로 결정해야하는지 고민만하고 있었다. 임장지를 회사 집 근처부터 시작하라는데는 그 이유를 확실히 알게 되었다. 막연했던 임장지역 선정을 마쳤고 목표는 일산서구 -> 일산동구 -> 덕양구 순으로 3개의 임장보고서를 작성하는 것이다.

주우이님에게서 배운 마인드셋 중 와닿는 건 질문을 통해 성장한다는 점이었다. 나는 정말 질문을 어려워한다. 이상한 질문을 해서 주변 사람들이 눈치도 받았었던 것 같다. 주우이님은 그 과정에 대해서 한치의 부끄럼도 느껴지지 않는 자신감이 묻어있었다. 더 중요한 것은 반드시 답변을 듣고 실천을 하셨다는 점이다. 배웠으면 그냥 하자

그리고 지난 강의에서 좋은 동료를 두기 위해서는 내가 좋은 동료가 되어야 한다는 점을 알았지만 어떻게 해야 할지 몰랐는데 그 방법을 알려주셨으니 실천하자. 매일 카톡방에 올려주시는 아침인사, 칼럼, 어게글.. 가끔은 익숙한 것처럼 생각했던 것 같다. 공유해주시는 노고에 감사드리고 또 진심으로 응답하자!



댓글


늘배
24. 03. 26. 09:43

고생하셨습니다. 셀럽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