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강후기

열반스쿨 기초반 3강 강의 후기 [열반스쿨 기초반 73기 31조 키호랑희]

  • 24.03.26

3-1. 아파트 수익률 보고서를 꼭 써야 하는 이유&아파트 수익률 보고서 작성법

벌써 3주차, 3주 째 4-5시간 강의를 듣고 과제를 하고 있다. 이 루틴이 익숙해지고 있어서 강의를 처음 들었을 때 보다는 약간 편안해졌다. 그런 마음의 변화를 파악하셨는지 양파링님께서 "배웠다는 것이 내가 할 수 있다는 것은 아니다. 정말 할 수 있는 상태로 만드세요." 라고 하셨다. 강의를 듣는 것과 투자를 하는 것은 다르다는 것을 스스로 상기 시키며 3주차 강의 후기를 써 본다.


"(물건 매수 후) 어떤 원칙과 기준으로 선택했는지 모르는 상태라면,

가격이 떨어졌을 때 팔수 있으며, 올랐을 때는 더 오를줄 알고 잡고 있을 수 있다."

투자할 때에 무엇 목표하여 투자를 하는지 알아야 한다. 그럼 어떻게 알지? 답은 수익률 보고서에 있다.


수익률 보고서를 통해 각 투자 건에 대한 나의 기준을 만들 수 있다. 특히 가격이 하락할 때에 기다림이 힘들지 않을수 있다. 왜냐면 분석 결과에 따라 투자했고, 결과에 대한 믿음이 있을 테니까. 투자 시장에서는 좋은 물건을 매수해도 지키는 자와 지키지 못하는 자로 나뉜다고 하신다.


수익까지 필요한 개념은 “기다림” 이다.


수익률 보고서 작성하는 법을 배우면서, 결국 투자는 “내 기준에 살기 좋은 곳”에 하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다시 한번 익혔다. 대부분의 (서울)사람들에게 직장, 교통, 학군이 주거지를 선택할 때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그리고 그것이 부동산 시장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를 배울 수 있었다. 나에게 해당 되는 내용이 몇 개 없다는 생각이 들었다. 다행인 것은 수업을 통해 이런 내용을 정말 상세히 하나하나 익힐 수 있다는 것이다. 아니라면 내가 직접 부딪히면서 배워야 하는 내용일텐데.. 아무것도 모른 상태로 투자하는 내 모습을 생각하면 아찔하다.🫠


💡 오늘의 용어

  1. 배후주거지:
  2. 베드타운: 큰 도시 주변의 주택 지역을 의미. 도심 지역으로 일하러 나갔던 사람들이 밤이 되면 잠자기 위해 돌아오는 주거 밀집지역.
  3. 3bay, 4bay: (아파트)전면을 기준으로 배치된 거실과 방을 포함한 개수



3-2. 아파트 수익률 보고서로 좋은 아파트 고르는 법 (0321)

이번 강의의 한 문장. "가치는 쉽게 변하지 않는다. 단 가격은 변한다."


수익률 보고서 작성법을 배우면서 느낀 점 중 하나는, 현재 기준 매매가가 같더라도 미래에 어떤 결과를 낼 것인지 예측할 수 있게 해주는 것이 수익률 보고서인것 같다. 수익률 보고서는 매수하기 전까지는 나에게 좋은 기회를 볼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고, 매수 후에는 가격 변동 때 흔들림이 오더라도 확신을 갖고 인내하고 기다리게 해주는 것이다. 필요성을 알게 되니 이걸 얼른 작성해보고 싶다는 생각이 든다.ㅎㅎ



3-3. 첫 임장 지역을 선정하는 방법

오늘은 주우이님께서 수업을 해주시면서 시행착오 겪으신 것을 말씀해주셨다. 그 중 하나는, 내가 사는 동네라고 내가 다 아는 것은 아니라는 것이다. 정말 잘 안다면, 그 곳에 대해서 투자 관점으로 다른 사람에게 10분간 설명할 수 있냐고 물어보신다.(아.. 그러니까 제가 사는 동네에는.. 스타벅스가 있구요..🫠ㅎㅎ..)


내가 사는 동네에 대해서는 나는 이미 잘 알지 않나? 라는 생각을 나도 하고 있었다.ㅎㅎ 그래서 오히려 첫 임장을 갈 때는 나의 동네에서 시작해서 내가 가진 선입견을 깨는 것이 필요하다는 생각이 든다. 내가 이미 아는 곳이라서 대충 본다면, 기회를 못 찾을 수 밖에 없다고 하신다. 또 부동산 가치를 판단하는 지표들을 분석하지 않고 집 값을 보는 것은 어쩌면 의미 없는 일이다. 지금 당장의 가격은 당연히 볼 수 있다. 하지만 미래의 가치는 어떻게 예측할 수 있냐는 것이다. 무슨 기준으로?! 그렇기 때문에 임장, 임장보고서가 중요하고 지금 단계에서는 수익률 보고서가 중요한 것이다. 내가 사는 곳이라도 임장 할 때는 새로운 곳이라 생각하고 수익률 보고서 기준으로 투자자의 마음으로 익혀보자.



3-4. 비교평가하여 1등 아파트 고르는 법

이번 강의의 한 문장.

"부동산을 처음 공부하는 사람은 대부분 투자금에만 관심을 가집니다. 하지만 더 중요한 것은 가치 있는 아파트를 저렴한 가격에 사는 것입니다."


내가 투자할 물건을 고른다는 것은 결국 내가 판단을 한다는 뜻이다. 판단을 하려면 기준이 필요하다. 이전 강의에서 그 다섯 가지 기준을 배웠다. 그리고 이번 강의에서는 기준을 통해 작성한 내용을 어떻게 활용하는지 "HOW TO"를 배웠다.


앞으로 임장을 다니고, 임장보고서와 수익률보고서를 쭉쭉 작성할 것이다.(그렇게 될 것이다..!) 그럼 "앞마당"이 생기는 것인데, 앞마당을 많이 확보해야하는 이유는 뭘까? 앞마당이 많을 수록, 그 앞마당에서 파악하고 있는 물건들과 시세들이 많을 수록 나는 저평가된 물건, 즉 비교군이 많아지고, 그러면 좋은 투자를 할 수 있는 선택지가 많아진다. 거기서 배운 기준에 맞게 비교해서 평가한다면 저평가된 물건을 좋은 가격에 매수 할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앞마당 하나씩 만드는 것이 앞으로 중요할 것이다.


3-5. 부자가 되려면 가져야 하는 마인드와 자세

이번 강의의 한 문장.

"꿈을 그리는 자는 마침내 그 꿈을 닮아갑니다."


투자자 마인드는 오늘도 빠질 수 없는 내용이다! 투자자가 가져야 할 마인드에 대해 여러가지를 설명해 주셨다. 특히 기억에 남는 내용은 "대가" 이다. 주우이님께서는 투자를 하면서 치룬 대가가 있다고 말씀하셨다. 그 스토리를 들으면서, 나는 어쩌면 투자를 하면서 지금 치룰 대가가 많지 않다고 생각이 든다. 그런 점에 감사하며 더 열심히 해서 나중에 치룰 대가를 줄여두고 싶다는 마음이 크다.


지금과 다른 인생을 산다는 것은 지금까지와는 다르게 행동을 한다는 것이다. 관성이 있어서 바꾸는 것이 쉽지 않을 것이다. 그래서 매일 꿈을 꿔야겠다.ㅎㅎ 그래야 매일 꿈을 기억하고 내가 살고 싶은 삶을 위해 새로운 행동을 할 수 있을 것이다. 미래에 어떤 삶을 살고 싶은가? 나는 무엇을 꿈꾸고 있는가.



(3주차 완강 인증!)


댓글


키호랑희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