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강후기

[실전26기 1등물건 신나게 찾아 8팔하게 날아다니조 지유맘8] 튜터링데이 후기

  • 24.03.26

안녕하세요.

지유맘입니다.

세 번째 실전반에 임하고 있는 요즘 하루하루가 감사하고 좋은 일들만 한가득입니다.

그 좋은 일 가운데 정점을 찍은 지난 주말의 튜터링데이에는 신나는세상튜터님과 잊지 못할 하루를 보냈습니다.


3월 초 줌모임을 통해 튜터님을 처음 뵈었지만 거의 매일 올뺌을 함께 해주시고

개인적으로 전화도 주셔서 요즘 힘든 점은 없는지, 고민되는 것은 없는지 궁금한 건 무엇이든 물어보라고 하셔서

제가 요즘 제일 고민하고 있는 문제를 너무 오랜 시간 동안 상담을 하기도 했다는... (튜터님 너무 감사합니다)

그래서 그런지 너무 친숙하고 편안한 마음으로 튜터링데이에 임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든든하고 멋진 그리고 함께 있으면 너무 신나는 신세튜터님을 뵙고

행복하고 감사함 가득한 하루, 많은 것들을 깨닫고 성장하는 하루를 꽉꽉 채우고 왔습니다~~!!

2024년 3월 제 인생 하나의 책갈피로 남은 그날의 감동적인 순간~!!

그날의 후기를 남기며 복기해 보고자 합니다.



오전에 비교분임을 하며 3조로 나눠 질의응답 시간을 가졌습니다.

튜터님은 저희가 임장하고 있는 지역의 호재와 뉴타운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무엇보다 해당 구 자체만 보는 게 아니라

주변 그리고 그것과 연결된 다른 곳과도 연계해 생각해 보라고 하셨습니다.

그리고 요즘 이슈가 되고 있는 재개발 분담금에 대해서도 그것을 어떻게 투자로 연결하며 생각해야 될지에 대해 말씀 주셨습니다. 사실 우리가 지금 배우고 있는 지역의 입지 등급은 언제든 바뀔 수 있는 것이었습니다.

낙후된 지역이었다가 대규모 신축 아파트가 들어오며 사람들이 모여들게 된 지역...

새로운 노선의 개통으로 교통의 입지가 획기적으로 좋아진 지역 등

지금의 모습에서 그치는 게 아니라 앞으로 바뀌게 될 미래의 모습까지도 그려보며

우리는 그것을 투자에 어떻게 적용하며 대응해야 될지를 배우는 소중한 시간이었습니다.

그리고 예전에 갔던 앞마당도 이번 기회에 다시 되돌아보며 변화된 입지요소는 없는지 확인하는 시간도 가져야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3년간은 내가 닮고 싶은 그 사람과 똑같이 치열하게 살아보세요!!

비행기도 이륙 직전 가장 많은 힘이 들어가고

반대로 이륙하기 전 힘을 빼면 하늘을 날지 못하듯이

첫 시작에서부터 너무 느슨하게 하면 실력이 늘지 않는다고 하셨습니다.

그렇게 되면 공부가 재미없고 어렵게 되고 그러면 결국 시장에서 사라지게 된다 하셨습니다.


"요즘에 공부하러 오는 사람들은 뭔가 한 건을 크게 이루고 바로 그만두고 싶어 하는데 사실 그런 건 없습니다. 

치열하게 하루의 루틴을 반복하며 자산을 계속 쌓아가는 과정을 거치다 보면 결국 본인이 원하는 그런 삶을 살게 될 겁니다."


사실 이 이야기를 듣고 마음 한편이 뜨끔했습니다

제가 그런 얄팍한 마음을 가지고 있었거든요. 서울 상급지에 좋은 물건을 사고 빨리 그만두자 그런 생각을 하곤 했었는데 큰 물건은 보유과정 또한 세금문제등으로 인해 끌고 가기 무겁다 하셨습니다

어떤 시장에 있든 가치대비 싼 것을 사는 것은 변함이 없고 우리는 그것을 길게 가져가야 함을 잊지 말아야 할 것입니다!


날씨만큼이나 뜨거웠던 비교분임이 끝나고 사전임보발표시간이 다가왔습니다!

발표자는 전날 아침에 발표되는데 당연히 저는 아니겠지 생각하고 준비를 전혀 하지 않았는데 갑자기 발표자로 선정이 되어 매임을 앞두고 걱정이 많았습니다. 제가 사용하던 노트북이 아니라 사용법도 서투르고 파워포인트등 업무 관련 툴도 아무것도 깔려있지 않아 걱정했지만

첫 번째 발표자인 모국어님의 사전임보발표를 들으며 모국님의 생각의 흐름으로 따라가다 보니 시간이 순삭!! 매번 초보자라 하시지만 겸손한 말씀이었고 bm 가득 많은 것을 배운 발표였습니다. 특히 시세지도 옆 자신의 생각을 가득 적은 점이 인상 깊었는데요 그것의 검증을 매임을 통해 해결해 나가는 과정을 거쳐 많은 성장을 이뤄나갈 수 있을 것 같아 저도 꼭 시도해 봐야겠다 생각했습니다.

그리고 튜터님께서 공급캘린더 활용방법을 설명해 주셨는데 누적된 공급도 중요하게 보고 진짜 영향을 줄 곳을 지도 위에 올려 그 시기는 잔금이든 전세 빼기 등 적극적으로 피해야 된다 하셨습니다.

 

그리고 제 발표시간은 사실 긴장돼서 어떻게 발표했는지도 잘 생각나지 않는 것 같아요. 

서울은 정시성 보장으로 늘 지하철만 중점적으로 생각했는데 xx간선도로 등 주변의 도로 또한 매우 중요하다고 말씀해 주셨습니다. 앞으로 임보를 쓸 때 지하철 + 도로까지 디테일하게 봐야 할 것 같습니다. 출퇴근시간엔 얼마나 걸릴지 그 시간에 직접 설정해서 보는 것도 중요하다고 하셨습니다.

그리고 시세파트 부분에서 늘 의미 없는 일에 너무 많은 시간을 쏟는 게 아닌가 고민이 됐었는데 

튜터님이 결국은 단지가 중요하다고 하시며 가격은 감잡기 용이므로 이쪽은 간단하게 하고 개별 단지에 더 힘을 주라고 피드백을 주셨습니다. 


그리고 부자그릇 조장님의 발표시간이 이어졌습니다.

역시나 조장님은 임보의 퀄리티가 남달랐습니다. 특히 자료를 직접 만들어 쓰기도 하셨는데 어떻게 그런 시간을 낼 수 있는지 궁금할 정도였습니다. 

조장님은 앞마당이 많으셔서 그런지 전체적인 흐름을 계속 파악하며 해당구에 이어나가며 임보를 쓰는 점이 인상 깊었습니다. 저는 해당구만 알아가기에도 바쁜데 조장님의 임보를 보며 전체적으로 파악해서 보고 또 개별적으로도 들어가는 모습에 저렇게 되려면 많은 시간이 걸리겠다 생각도 들었지만 앞으로 앞마당을 늘려 저렇게 전체적으로 파악해서 종합적으로 판단해야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임보 발표가 끝나고 튜터님이 내주신 개별 과제까지 한 사람씩 피드백을 주시며 어떤 과정으로 그런 결론에 도출해 나가는지 알려주시는 점도 너무 감사했습니다.

정해진 시간이 훨씬 넘어서까지 모든 것을 알려주시려는 튜터님!!

저녁 식사 시간에도 궁금한 점은 없는지 계속 물어봐주시고 튜터님의 월부학교 생활과 튜터님의 벽 깨기 과정 등 많은 것을 생생하게 들은 하루였습니다.

이 많은 것들 중 내가 가져가야 될 것들을 잊지 않고 적용해 나가며 

스스로 투자할 수 있는 독립된 투자자가 되는 것이 튜터님께 받은 은혜를 돌려드리는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10억 달성기에 우리 1등8팔조 조원분들의 이름이 모두 올라오는 그날까지 

사라지지 않고 꾸준히 나아가는 투자자가 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지유맘8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