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강의
열반스쿨 기초반 - 1500만원으로 시작하는 소액 부동산 투자법
주우이, 너바나, 자음과모음

1.조급 하지말자. 꾸준하게 오래가자.
-조급한 마음은 일을 그르치게 만드는 요인입니다. 저 또한 부동산 투자를 시작하고 싶어하는 초보 투자자로서 조급한 마음으로 빨리 성과가 나오길 바라는 마음이 큽니다. 이럴수록 하루하루 가치 있게 시간을 보내며 차곡차곡 내공을 쌓는 것이 중요합니다. 모아진 노력은 결국 계단식 우상향 상승곡선을 그릴 것입니다. 주우이님도 공부를 시작한 이후 1호기 투자 시작이 늦었을지라도 2호기, 3호기, ... , n호기까지는 시간이 짧아졌다고 합니다. 그리고 제일 중요한 것은 투자실패를 하지 않았습니다. 저는 특히 1호기 투자는 실패하면 안된다고 생각합니다. 조급한 마음을 버리고 꾸준히 오래가는 것으로 1호기 투자 방향성을 설정했습니다.
2. 무지성 임장 시작하기
임장을 안할 이유는 너무나도 많고, 임장을 할 이유는 한가지 밖에 없다. 이 말이 참 인상깊었습니다. 임장을 안할 핑계거리가 너무 많기 때문입니다. 임장은 당장에는 급하진 않지만 너무 중요한일입니다. 주우이님은 회사 근처에서부터 무지성 임장을 시작하라 하셨습니다. 임장을 a~z까지 계획하고 시작하면 너무 부담이 크고 오히려 잘 안갈수 있으니, 회사근처에서부터 임장을 시작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초보 투자자로서 이렇게 하나하나 앞마당을 늘려나가겠습니다.
3. 비교평가의 중요성
무지성 임장과 이어서, 임장은 임장으로 끝나지말고 비교평가로 저평가 아파트를 찾아야 합니다. 하락장일수록 입지 가치가 다름에도 매물가격이 겹쳐져 있는 가격 혼재 현상이 발생합니다. 이 때 저평가 매물을 찾아 향후 상승장을 잡아야 합니다. 또한 매전갭 보다는 저평가 여부 확인이 우선되어야 한다고 합니다. 목돈이 많이 없는 투자자들은 일단 호갱노노 갭차이 검색해서 투자 가능한 물건을 많이 찾아 볼 것입니다.(저포함) 그러나 갭보다는 저평가여부를 먼저 확인하고 그 다음 갭차이를 보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매전갭 보다는 저평가되어서 가격이 실제로 싼 것이 더 중요합니다.(가격이 제일 중요하다!)
4. 투자 마인드적인 측면
사람의 하루를 24시간이라고 하면 집중 할 수 있는 최대 시간은 정해져있습니다. 우리같은 월급쟁이들은 보통 회사에서 100%를 다하고 집에서는 대부분 휴식할 겁니다. 그러면 힘들게 투자공부시간을 확보하여도 집중하는 시간을 보낼 수 없습니다. 너무 일에만 힘 빼지 말아야 겠습니다. 저는 최근에 그렇게 느끼고 있습니다. 적당히 일하고(대신 구멍내지말고), 집가서 투자공부 해야겠습니다! 또 평소 질문을 잘 못하는 성격인데 질문기회가 생기면 용기내서 질문해보겠습니다.
1.수익률보고서의 중요성
-수익률 보고서 과제를 처음 받았을때는 당황스러운 마음이 컸습니다. 쓰는 방법도 생소했으며 개별 아파트에 대하여 수익률 보고서를 이렇게 까지 써야하나.. 하며 부담스러운 마음이 컸습니다. 그런데 양파링멘토님의 수익률보고서 강의를 듣고나서는 수익률 보고서의 중요성을 알게 되었으며 나도 쓸수 있다! 라는 자신감도 얻게 되었습니다.
수익률 보고서를 제대로 쓰면 개별 아파트의 입지를 분석할 수 있습니다. 입지를 모르면 같은 가격으로 덜 좋은 것을 사고, 이는 상승장 때 큰 격차를 가져올 것입니다. 특히 지금과 같은 하락장은 가치가 왜곡되어 가격이 혼재된 시기입니다. 비슷한 가격의 물건을 매수해도 입지에 따라서 향후 수익은 많이 다를것이므로 정확한 수익률 보고서 작성이 필요합니다.
2. 입지 분석과 투자자의 객관적 시각
수익률 보고서를 작성할 때는 철저히 투자자의 관점에서 작성을 해야합니다. 누구나 자기가 실거주 하는 곳은 살기 좋다고 합니다. 주변 환경에 익숙해지고 주관적인 감정이 개입되면 그렇게 느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는 투자자의 관점에서 객관적인 수치로 입지분석을 하여 저평가된 물건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3. 버틸수 있는 투자 근거: 수익률
우리 같은 소액 투자자에게 수익과 수익률의 개념은 더 중요합니다. 투자자의 투자금을 불려주고 지속적인 투자를 가능하게 하기 때문입니다. 특히 낮은 가격에 투자하여 상승장을 기다리며 시간레버리지를 활용하는 것은 필수입니다.
입지 분석을 하여 좋은 물건을 샀다고 하더라도 수익률의 개념을 잘 기억하여 버틸 수 있는 근거를 마련해야겠습니다.
댓글
빛날원석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