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강의
열반스쿨 기초반 - 1500만원으로 시작하는 소액 부동산 투자법
주우이, 너바나, 자음과모음

집값이 무섭게 오르던 2021년... 10년 간 매매되지 않던 지방의 집이 팔리고 자산 상승 기차에 탑승하려고 막차를 타고 서울 아파트를 덥석 사고는 왠지 불안했다. 고점에 물린 건 아닐까? 거래 건수가 너무 없는데 여기서 오를 것인가 내릴 것인가? 불안한 마음에 유튜브에서 전문가라는 사람들의 의견을 찾아 여기저기 헤맸다. 내심..." 이제 숨 고르기하고 2차 상승 시작입니다!" 라는 말이 듣고 싶어서이다. (월부를 알게 된 것도 그때문이다. ) 유튜브의 AI 알고리즘 기능으로 나는 주로 상승한다는 전문가들의 이야기에 자주 노출되었고 스스로 위안을 삼았더랬다.
그. 런. 데... 시장은 냉정하게도 나의 간절함을 무시하고 무섭게 하방을 향했다. 그때야 비로소 아~ 내가 너무 기준 없이 큰 재산을 가지고 노름하듯 베팅을 했다는 걸 깨달았다. 그래... 공부를 하자.^^;;;
전문가로부터 시장 전망을 듣는 것은 시간낭비다. -워렌버핏
너바나님이 강의에서 '너바나의 부동산 전망' 이라는 타이틀을 내건 것을 보고 나는 또 내심 기대를 했다. 그런데... 역시, 전망이라는 것은 사람의 영역이 아니라고... 전문가의 전망보다 내가 지금 할 수 있는 것에 집중하라고 뼈 때리는 너바나님의 말씀...
미래를 예측하기보다 지금 내가 할 수 있는것을 하라. 물건의 가치를 제대로 판단하고 그 가치있는 물건을 저렴하게 매매한 후에는 때를 인내로 기다리는 것. 그것이 내가 할 수 있는 것이다. 부동산은 사이클이 있기에 내가 산 물건이 때로는 하락하기도 하고 상승하기도 하고 역전세 리스크를 대면할 수도 있지만, 가치 판단이 제대로 되어있다면 그 가치를 믿고 역경의 시간을 인내하다 보면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고 말씀하셨다. 그래, 지금은 가을을 지나 겨울을 향하고 있는 것... 이 시기에 제대로 공부를 해서 따뜻한 봄을 맞이하고 싶다.
그 외에도 부동산 투자의 단계별 필요한 전략도 꼼꼼하게 알려주셨다. 임장에서 부터 부동산 중개인과 어떻게 조율하는지, 전세를 어떻게 하면 잘 뺄 수 있는지 등등. 게다가 유용한 어플까지!
이제 나에게 공이 넘어왔다. 내가 할 수 있는 것 ... 그것에 집중해야겠다. 월부 과정을 거치면서 90%의 사람들이 이탈된다고 한다. 나는 끝까지 살아남아야겠다. 그래서 나의 꿈이 현실로 되는 것을 목도할 것이다. 그것이 나의 목표이다.
투자에 앞서 절대 놓쳐서 안 되는 중요한 것들까지 뽀너스 강의로 꽉꽉! 채워주신 너바나님! 후배 투자자들이 균형을 잃지 않고... 길을 잃지 않기를 바라는 마음... 너무 감사합니다.
4주 동안 강의 진행하시느라 정말 수고 많으셨습니다. 함께해주신 주우이, 양파링님께도 너무 감사합니다!!!
조만간 오프라인에서 만나 뵐 날을 기대해 봅니다. ^^
댓글
"미래를 예측하기보다 지금 내가 할 수 있는 것을 하라. 물건의 가치를 제대로 판단하고 그 가치있는 물건을 저렴하게 매매한 후에는 때를 인내로 기다리는 것!!!" 괭이님 후기 공유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