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반스쿨 기초반 4강 마지막주 강의.
너바나님의 경험을 바탕으로 한 그의 투자마인드, 수익률 보고서부터 임장, 매수, 수리, 매도, 위기 관리 까지의 커다란 big picture을 느낄 수 있었던 강의였습니다. 부린이로서 배워야 할점, Bench Marking Point들이 굉장히 많아서 필기하느랴고 바빴습니다.
[주된 BM Point]
- 시장 경제의 전망을 듣는 것은 의미 없다. 우리는 수영을 하는 법을 배우는 것이다.
- 실거주와 투자 중 무엇이 나은지 고려하라, 정답은 없다.
- 전고점 대비 25~30%이상 빠진 물건은 적극 매수 검토하여라.
- 부동산 사이클 속 겨울은 피할 수 없다. 적절한 가치의 저평가 물건을 잘 샀다면 견뎌야 한다.
- 모든 투자에는 기준이 중요하다. 기준이 없는 투자는 투기이다.
- 임장 시 각종 꿀팁.
- 멘탈관리를 잘 해야한다. 그러기 위해선 시간관리, 멘탈관리를 할 줄 알아야 하고, 루틴을 만들어야한다.
- 무엇을 원하는 것보다, 가진 것이 더 많을 때 행복하다. 즉, 지금까지 가진 것에 대해 감사해할 줄 알아야한다.
[강의를 듣고 설정된 나의 목표.]
- 임장 : 내 직업이자 지금의 내 삶의 터전인 원주 부터 시작하여 청주, 천안, 대전광역시 순으로 임장지를 넓혀나갈 생각이다. 즉, 50만이상 도시부터 광역시까지 임장할 예정이다.
- 투자의 시기는 강의를 전부 다 들은 뒤인 24년 4분기 부터 25년 1분기 사이에 1호기를 하고자 한다.
- 부동산의 cycle 은 너바나님의 말대로 길고 예측할 수 없는 것이기 때문에, 큰 기대감을 버리고, 꾸준히 50~60% 저축하여 꾸준히 하나씩 나의 자산을 만들어 가고자 한다.
- 4강에서 배운 임장의 기틀을 앞으로 차곡차곡 쌓아나가 정석, 행동집으로 만들고자 한다.
- 느리지만 차곡차곡 오랫동안 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당장 수익이 나지 않아도 괜찮다. 10년을 목표로 한다.
"모두가 용기를 낼때 두려워하고, 모두가 두려워할 때 용기를 내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