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강후기

[서투기 10기 36조_도도레미파도솔] Small, Slow but steady _by 자음과모음님의 라이브코칭 후기

  • 24.04.04

안녕하세요. 서투기 10기 36조 도도레미파도솔입니다.

이번 자모님의 라이브코칭.. 시간 가는 줄 모르고 들었네요.

이번 라이브코칭을 듣고 머리 속에 생각나는 한 줄은 Small, Slow but Steady 입니다.


몇 달 전에 남편과 함께 좋은 영화를 봤습니다.

'너의 눈을 들여다 보면' 이라는 일본 영화였죠. 이 영화의 영어 제목은 "Small, Slow but Steady" 입니다.


이 영화는 청각장애인이 여성 복서가 프로 복서로서 훈련하고, 시합을 준비하는 과정을 다룬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복싱이라는 스포츠가 나옴에도 불구하고, 영화가 정적이고 일상적인 장면들이 주를 이뤄서 잔잔한 느낌이 많이 받았는데요..

이번 라이브 코칭을 듣고 이 영화가 떠올랐던건,

이 영화를 보고 제가 '그럼에도 불구하고' 라는 단어를 계속 생각했고, '삶을 살아가는 태도'에 대해 계속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이 영화 주인공인 케이코가

매일 매일 성실히 훈련을 해나가며 '프로복서'로서의 삶을 살아나가는 과정이..

가끔은 가족들의 염려에, 본인도 아프지 않고 싶다는 마음에 흔들리고, 포기하고 싶은 순간들도 분명 존재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꾸준히 천천히 해나가는 순간들이,

삶을 살아가는 태도가 참.. 아름답다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어쩌면 투자라는 것도, 그런 태도가 필요한 것 같습니다.


이코(여주인공)의 일기장에 이런 문구가 적혀있습니다.


강에서 악취가 났다.
그러나 어느 순간 악취가 중요하지 않았다.


악취는 '권투를 그만두고 싶은 마음'입니다.

그리고 그 모든 과정을 거치고 나니 케이코에게 악취는 더 이상 중요해지지 않게 됐습니다.

"SMALL, SMALL BUT STEADY"라는 말처럼..

느리지만, 안 되는 것은 없다.

꾸준히 하면서 시장에서 살아남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

나의 악취(투자에 대한 어려움)가 더 이상 나에게 중요해지지 않게 되는 그런 순간을 기대해봅니다.



인상 깊었던 내용과 적용할 점을 간단히 작성합니다.


1. 예측이 아니라, 지금 할 수 있는 것에 집중하기

- 상승할 시기, 투자금이 적게 드는 시기는 모른다.

- 지금 투자를 하는 게 나은지 좀 더 돈을 모아서 더 좋은 아파트를 투자해야 하는 가에 대한 고민 多

-> 타이밍을 잡으려 하지 말고, 돈을 모으면서 공부해나가면서 투자할 수 있는 단지를 만나면 투자하자.

- 예측으로 투자로 접근하는 게 아니라, 이 단지의 가치, 선호도를 먼저 보는 게 중요!!


2. 좋은 것부터 보기 (ft. 절대가 벽 깨기)

- 사람들에 서울에서 좋아하는 지역의 가격 레벨에 익숙해지기

-투자에 대한 확신이 생길 때까지 공부해 나가기! 결국 기다려주는 단지인지, 지금 사도 되는 단지인지를 구분할 수 있는 실력 갖추기

- 비교평가는 상급지,하급지 모두를 알고 있을 때 가능한 것 (나이키 vs 구찌가 같은 가격이라면?)


3. 리스크 대비

- 잔금, 역전세에 대한 두려움 -> fact 체크 -> 리스크를 두려워만 하기보다, 대응할 수 있는 방법을 더 공부하기


4. 투자공부를 해나가면서 가져야 할 마인드

- 최고의 1등을 뽑는 게 중요한 게 아니고 서울 8000채의 아파트 중에서 사람들이 좋아하는 1~2개의 단지를 고르면 된다. 조급해하지 말자. 기회는 날라가도 다시 온다. 내가 하나를 놓치더라도 다음 기회가 온다.

- 투자자의 생각& 프로세스 갖추기 (위기/공포를 기회로 생각할 것)

- 내가 원하는 방향을 선택하자. 상황에 의해 결정하지 말고, 내가 원하는 목표가 무엇인지 생각해보자.

- 행동의 중요성

: 선택을 일단 하고, 그 선택을 어떤 행동으로 옮길 것 이냐 가 더 중요하다. 꼭 좋은 선택이 좋은 결과를 만들지는 않는다. 더 중요한 것은 좋은 결과를 만드는 행동들을 내가 해나가는 것!!

- 안 되는 것은 없다. 느릴 뿐. 다만, 내가 돈이 모아졌을 때, 투자를 할 수 없는 실력이면 어떡하지?에 대해 두려워하자. 투자 공부를 게을리 하지 말자. 그리고 극단적으로 포기를 생각하기 보다, 컨디션에 따라 조금씩 매일 해나가는 게 중요하다. 하루하루 쌓아 나가는 게 더 중요하다.

- 행복과 열심은 함께 할 수 있다. (가족&건강 포기하지 말기)


5. 앞으로 해나갈 것

- 매월 서울 1개의 앞마당 만들기 (최소 2달에 1개)

- 임장 뿐만 아니라 임보 작성에 더 집중하고, 임보를 재밌는 과정이라 생각하기 (내 투자단지 찾는 과정이다!! 숙제가 아니라)


댓글


지나1223
24. 04. 09. 23:01

도레미 조장님 후기 이제 읽었어요 ㅎㅎ 임보가 재밌어지는 그날까지~~~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