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월부학교 일년12다랭 오직튜터님과 투자생각뿐 엔젤엔젤] 독서후기 #1 - 5가지 사랑의 언어

  • 24.04.08



📍책 제목 : 5가지 사랑의 언어

📍저자 및 출판사 : 개리 채프먼 / 생명의말씀사

📍읽은 날짜 : 24. 4. 3. (수) ~ 4. 8.(월)

📍핵심 키워드 3가지 뽑아보기 : 의지적 사랑, 표현, 노력

📍도서를 읽고 내 점수는 (10점 만점에 ~ 몇 점?) : 9점



1. 저자 및 도서 소개

: 게리 채프먼은 결혼 상담 전문가인데 그가 자신의 내담자들의 이야기, 자신의 이야기를 토대로 쓴 책. 책을 구입하러 갔을 때 종교 코너에 있어서 좀 의아했지만, 종교를 떠나서 가족이라는 소중한 존재와 소통하며 행복하게 지내려는 모든 이에게 꼭 필요한 책이라는 생각이 든다.



2. 내용 및 줄거리

🔖 p.22

사랑도 이와 비슷하다. 중국어가 영어와 다르듯이 당신의 사랑의 언어가 배우자의 사랑의 언어와 다를 수 있다. 당신이 영어로 사랑을 표현하기 위해 아무리 노력한다 할지라도 당신의 배우자가 중국어만 아는 사람이라면 당신이 얼마나 사랑하는지를 결코 이해할 수 없을 것이다.


🔖p. 27

모든 아이의 내면에는 사랑으로 채워지길 기다리는 '정서 탱크'가 있다. 아이가 진정으로 사랑받고 있다고 느낄 때 그 아이는 정상적으로 성장하지만, 그 사랑 탱크가 비었을 때 그 아이는 그릇된 행동을 하게 된다. 수 많은 아이들의 탈선은 '사랑 탱크'가 채워지기를 갈망하는 데서 비롯된다.


🔖p. 41

이러한 통계는 제3의 좀더 나은 방안을 암시하는데, 그것은 사랑에 빠진 경험이 일시적으로 감정이 고조된 상태라는 것을 인정하고 배우자와 더불어 진정한 사랑을 추구하라는 것이다. (중략) 이러한 사랑은 노력과 훈련을 필요로 한다. 이것은 만일 배우자의 삶이 나의 노력에 의해 풍성해진다면 나 또한 정말 서로 사랑하고 있다는 만족감을 느낄 것을 알고, 열심히 배우자의 유익을 위해 노력하고자 하는 선택이다. 이것은 사랑에 빠진 황홀감을 필요로 하지 않는다. 진정한 사랑은 사랑에 빠진 감정을 벗어나야 비로소 시작된다.


🔖p. 42

사랑은 "나는 당신과 결혼했으므로 당신의 유익을 살피기로 선택합니다."라고 말하는 자세이다.


🔖p. 51

사랑은 당신이 원하는 것을 얻는 것이 아니라 사랑하는 사람의 행복을 위해 무언가를 하는 것이다. 사실 우리는 칭찬을 들을 때 그 말에 보답하고 싶어 배우자가 원하는 것을 한다.


🔖p. 55

상처받고 고통스럽고 분노를 느끼는 상황이라도 온유하게 표현할 수 있다.


🔖p. 57

용서는 감정으로 하는 것이 아니라 의지적으로 결단하는 것이다.


🔖p. 72

사실 그녀가 당신이 하는 일을 싫어하는 것은 아니예요. 당신의 사랑을 느낄 수 없다는 사실을 증오할 따름입니다.


🔖p. 86

새로운 방식을 익히는 한 가지 방법은 그 날 일어난 일 3가지 정도를 이야기하고 느낀 점을 나누는 시간을 매일 갖는 것이다. 나는 그것을 행복한 결혼 생활을 위한 '일일 권장량'이라고 부른다. 만일 '일일 권장량'을 시작한다면 몇 주 안에 아니면 몇 달 안에 부부간에 진정한 대화가 아주 원활하게 이루어지고 있음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p. 87

함께하는 활동의 필수 요소로는 첫째 적어도 둘 중의 하나는 그 활동을 원하며, 둘째 상대방은 기꺼이 그것을 따라가고, 셋째 둘 다 왜 그것을 하고 있는지 그 이유_함께 함으로써 사랑을 표현하려는 것_를 알아야 한다.


🔖p. 95

선물을 줄 때 우리는 반드시 그 사람을 생각한다. 선물 자체는 그 생각을 상징하는 것이다. 값이 얼마나 되느냐는 상관없다. 중요한 것은 상대방을 생각하고 있다는 것이다. 중요한 것은 마음속에 있는 생각이 아니라 사랑의 표현으로 선물을 준비하고 주는 과정으로 드러난 생각인 것이다.


🔖p. 99

배우자에게 투자하는 것을 꺼리지 말기 바란다. 당신은 진정한 의미로 투자하는 사람이 될 것이다. 사랑하는 배우자에게 투자하는 것은 바로 우량 주식에 투자하는 것과 같기 때문이다.


🔖p. 102

배우자가 함께 있는 것이 당신에게 중요하다면 그것을 배우자에게 말로 표현하라. 마음을 읽고 알아서 해주리라 기대하지 말라.


🔖p. 124

사랑은 선택이지 강요하는 것이 아니라는 것이다. 마크와 메리는 서로의 행동을 비판했지만 아무 소용이 없었다. 그러나 명령하기보다는 부탁을 하자 결혼 생활이 달라지기 시작했다. 비판과 명령은 더 멀어지게 하는 경향이 있다. 비판을 많이 하면 당신의 배우자는 당신의 뜻에 동의할 수는 있다. 당신이 원하는 것을 할 수도 있지만 그것은 사랑의 표현이 아니다. 반면에 부탁을 통해 상대방이 사랑할 지침을 줄 수 있다. 즉 "차 좀 닦아주면 참 좋겠어요. 아기 기저귀를 갈아주면 좋겠네요. 잔디를 깎아주면 좋겠어요."라고 부탁할 수 있다.


🔖p. 180

결혼 생활에서 사랑의 감정이 다시 생겨날 수 있는가? 그렇다고 장담 할 수 있다. 그 열쇠는 바로 배우자의 사랑의 언어를 배우고 그것을 사용하기를 선택하는 것이다.



3. 나에게 어떤 점이 유용한가?

: 월부에와서 투자에 몰입하다보면 가족과의 갈등은 정말인지 불가피한 것 같다. 남편과의 관계가 늘 고민인데 머리로는 알겠는데 정작 어떻게 행동해야 할지가 어려웠는데 이 책을 통해 실마리를 찾을 수 있었다. 사랑 또한 노력의 영역이므로 월부에서 하는 다른 일들과 마찬가지로 시간과 노력과 에너지를 쏟아 잘 가꾸어야 하는 것이 가정이라는 것 알게 해준 책이었다.



4. 이 책에서 얻은 것과 알게 된 점 그리고 느낀 점

: 나는 내 사랑의 언어가 '인정하는 말'이라고 생각했는데 '함께 하는 시간'이라는 것을 깨달았고, 남편의 사랑의 언어가 '봉사'일지도 모른다는 생각을 했다 그래서 그렇게 살림을 열심히...흑흑 얼른 후기 올리고 남편이랑 앉아서 책을 소재로 이야기를 해 보아야겠다. 그리고 서로의 사랑의 언어로 대화하며 진짜 사랑을 만들어가는 가족이 되어야겠다!



5. 연관 지어 읽어 볼만한 책 한 권을 뽑는다면?

: 부부 같이 사는게 기적입니다 - 김용태


댓글


국빱이
24. 04. 08. 23:22

오 읽어보고 싶은 책이었는데, 좋은 후기 감사합니다

루공
24. 04. 08. 23:24

오 이거 설문조사로 해봤던건데!! 감사합니다.

공이이일
24. 04. 08. 23:25

오 많은 사람들이 추천하는 책이어서 저도 꼭 읽어야겠다고 생각한 책이었는데ㅎㅎ 좋은 후기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