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지독점성의 의미

안녕하세요!

매번 임장지에서 임장을 하고 임보를 쓸때마다 입지독점성이란 것에 대해 생각을 해보는데요.


입지독점성은

1빈땅이없고 2.공급이 쉽게 일어날수없고

3학군이 존재하고 4대체할수없는 환경

이런 관점에서 생각해볼수있습니다.

강동구의 경우, 올해 가을 1만2천세대 입주가 예정되어있고, 지역 내에 빈땅이 많지 않지만 암사-고덕 사이에 조그만 빈땅이 있더라구요.


또 바로 인근의 하남시에 교산신도시가 예정되어 있습니다.

대체할 수 없는 환경은...한강변?과 인접 송파구위 올림픽공원을 빼면 잘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강동구 자체는 대부분이 거주지역으로 빽빽하게 들어선 모습인데,

강동구의 입지독점성을 어떻게 봐야할까요?




월부 앱 설치하면 남겨주신 질문에 답변이 달리면 알림🔔을 받아볼 수 있습니다. 앱 추가 방법 : 공지사항 > 신규멤버필독 게시판을 참고하세요!

댓글


user-avatar
세르정user-level-chip
24. 04. 10. 13:46

안녕하세요 릴리안님 :) 입지독점성에 대한 궁금증이 있으신 것 같습니다. 입지독점성은 말씀주신대로 빈땅여부를 파악하며 알아가는데요. 빈땅이 생긴다면 공급이 쉽게 생길 수 있고 그렇다면 향후 공급으로 인한 전세가격의 불안정성이 높아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빈땅이 없는 경우 입지독점성이 있고, 땅의 가치 자체가 강력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다만 빈땅이 아닌 주택가가 많거나 구축이 많은 지역에서는 재개발, 재건축, 리모델링 등 추가 공급이 될 수 있는 부분이 있기때문에 입지독점성이 있는 지역이라고 해도 추가 공급에 대한 대비를 해야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고민하고 계신 강동구의 경우도 빈땅이 거의 없기 때문에 입지독점성이 있다고 볼 수 있지만 구축아파트의 재건축, 천호동 등의 재개발 지역들이 있기 때문에 향후 입주가 지속될 수 있기 때문에 개발진행 단계를 확인하며 지역을 파악해 나가야 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그리고 교산신도시는 하남시에 속해있기 때문에 강동구의 입지독점성 보다는 영향을 받을 수도 있다라는 부분으로 생각해보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그리고 고민하고 계신 학군과 환경은 해당 입지 가치가 주변의 수요를 끌어들일 수 있는 수준인지, 선호도 혹은 가격에 영향을 주는 것인지 고민해보는 관점에서 바라본다면 학군이 대체 불가능한 곳, 환경이 대체불가능한 곳이 어떤 생활권일까 고민하시어 독점적인 수요를 가지고 가는 단지 혹은 생활권을 판단해보시면 도움되시 것 같습니다 강동구 공부 화이팅입니다!

user-avatar
미니멀영user-level-chip
24. 04. 10. 14:26

안녛하세요. 릴리안님 :) 입지 독점성에 대한 질문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먼저 입지독점성을 빈 땅, 공급이 쉽게 일어날 수 없는 곳이라고 말씀해 주신 것 처럼 '대안'이 없는 곳이라고 생각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ex)대치동의 학군은 대안이 없기에 하나의 독점성을 가짐 [대안이 없는가?] 이렇게 생각해 봤을 때 강동구는 강남 3구인 송파구의 바로 옆에 위치한 곳으로 절대적인 땅의 가치가 높다고 생각되는 지역입니다. 말씀 주신 교산 신도시는 좋은 환경을 가지겠지만 절대적 위치와 입지에 대한 대안이 될 수 없기에 강동구의 입지독점성에는 영향이 없을 거라 생각됩니다. [빈 땅, 공급이 없는가?] 올 해 11월 1만2천세대 입주 예정인 올림픽파크포레온도 기존 빈 땅에 지어진 것이 아닌 재건축으로 진행되는 공급입니다. 강동구는 빈 땅이 없어 아파트를 지으려면 무언가를 '부셔야'하는 땅 입니다. 따라서 강동구에서 재개발/재건축으로 인한 공급은 지속해서 발생할 수 있으나 이는 입지독점성이 있다고 받아들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말씀 주신 암사-고덕 사이에 있는 땅은 암사정수장이 있어 대규모 개발이 어렵고 그마저도 현재 그린벨트로 묶여 있는 땅이라 빈 땅이 많다고 볼 수 없을 것 같습니다. 혹시라도 추가적으로 궁금하신 내용이 있다면 말씀주세요 :) 감사합니다.

user-avatar
꽃을든둘리user-level-chip
24. 04. 10. 15:06

릴리안님 안녕하세요^^ 강동구 입지독점성에 대해 궁금한 점이 있으시군요 ! 강동구 내에서도 생활권 별로 조금씩 특징이 다르게 나타납니다. 강일동의 경우 하남시와 경쟁하는 곳으로 경기도 하남시에 입주가 있을 경우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반면에 둔촌동과 같은 곳은 아무리 하남시가 근처에 있더라도 송파 생활권으로 분류될 정도로 입지 독점성이 높은 곳입니다. 마지막으로 고덕의 경우도 9호선이 들어오게 되면서 땅의 가치가 더 커지게 되었고, 압도적으로 우수한 환경을 갖고 있는 곳입니다. 강동구 전체로 입지독점성을 생각하는 것도 좋지만, 생활권 별로 좀 더 디테일하게 가치를 생각해보는 관점도 괜찮은 방법이 될 것 같습니다^^ 릴리안님 화이팅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