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9월 돈버는 독서모임 - 부의 전략수업
독서멘토, 독서리더

1. 책 제목 : 이웃집 백만장자 변하지 않는 부의 법칙
2. 저자 및 출판사 : 토머스 스탠리 & 세라 스탠리 팰로 / 비즈니스북스
3. 읽은 날짜 : 2023. 9. 16
4. 총점 (10점 만점) : 8점 / 10점
<제 1장. 이웃집 백만장자는 잘 살아 있다>
(p. 31) 재산은 얼마를 축적했는가를 의미한다. 순재산액은 대차대조표상에 나타나는 액수, 즉 채무를 제외한 자산 총액이다.
소득은 당신이 일정 기간 벌어들인 돈으로 연간 소득세 신고서에 보고하는 액수다. 주기적인 수입은 분명 대차대조표의 순재산에 영향을 주지만 그것이 진정한 부는 아니다. 소득이 곧 재산은 아니다.
<제 2장. 부에 관한 7가지 신화 깨부수기>
(p. 83) 백만장자들은 소비를 많이 할수록 더 많은 소득을 올려야 한다는 사실을 알고 있다. 그런데 소득이 높아질수록 더 많은 소득세를 내야 한다. 그러므로 다음과 같은 중요한 원칙을 지키도록 하라. 재산을 모으려면 실현소득을 최소화하고 미실현소득(현금 흐름이 없는 부 / 자본 가치 상승)을 최대화해 부를 늘리도록 하라.
<제 3장. 백만장자는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p. 112) 자라온 배경이 지금의 재무 결정에 어떤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 고려해보자. 가정교육과 가족의 영향만큼 돈을 절약하고 지출하는 방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도 없다. 이런 양육의 요소가 부의 원인이라고 확언할 수는 없지만 상관관계는 분명히 존재한다.
(p. 125) 소득과 재산이 많음에도 불구하고, 심지어 화려한 갑부의 범주에 들어가는데도 어떤 부모들은 지출을 제한하는 결정을 내린다. 이유가 무엇일까? 그들은 경제적 성공을 보장하는 2가지 이치를 알고있기 때문이다. 자산이 얼마나 부유한지 자녀에게 알리지 말아야 한다는 것. 절약이 부의 형성에 결정적 요소는 아니더라도 중요한 요소라는 것을 말이다. 절약은 재산 형성을 위한 초석이다.
소득은 곧 재산?
단순히 고소득이면 재산이 많은 것으로 생각했다. 물질적인 풍요로움을 느끼기 위해서는 그것을 지불하기 위한 돈이 필요하기에
부자들처럼 소득이 많으면 부자겠지 이런 생각을 했었다.
단순히 소득을 통해서 많은 재산을 일군다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알았다. 나에게 들어오는 돈 즉 소득을 이용해 더 크게 불리기 위한 방법, 능력이 있어야 많은 재산을 얻을 수 있다는 것을 알았다.
1. 재산의 축적 가능성이 높은 사람은 타고나는 것이 아닌 만들어지는 것
2. 소득 equal 부자? 소득이 많다고 부자는 아니다. 소득을 이용해 어떻게 통제하고 불릴 것인지가 중요하다
(p. 31) 소득이 곧 재산은 아니다.
(p. 125) 절약은 재산 형성을 위한 초석이다.
(p. 252) 재산을 모으고, 자기 사업을 키우고, 언론과 이웃을 무시하려면 거부당하고 고통스러워도 목표를 계속 추구하겠따는 각오가 있어야만 한다.
댓글
소득과 재산의 차이를 확실히 일깨워준 책이였네요. 재산 형성에 성큼 다가가신 조장님 , 앞으로의 일정도 응원합니다. ~ 3주차 완독, 후기 고생하셨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