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돈독모 월제] 불변의 법칙 독서 후기

  • 24.04.10

핵심 3가지 키워드

# 투자 입문 # 조급함 # 희망


1. 저자 및 도서 소개 


이 책의 저자는 모건 하우절이다. <돈의 심리학>이란 책을 전작으로 냈었다. 인류의 역사를 살펴보고 "과거에도 그랬고, 앞으로도 그럴 것. 늘 변함없는 것"이 무엇인지를 찾아 23가지 내용으로 정리해 해당 책을 출판하였다.

 

2. 내용 및 줄거리


지금으로부터 500년 전과 현재를 비교한다면 너무나도 큰 차이가 있을 것이다. 기술 발전 수준, 의학 수준, 사람들의 의식 수준 등. 그러나 그 삶에 적응하여 시대를 관찰하다보면 사람들이 원하는 것, 행동하는 방식은 지금과 크게 다르지 않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세상에 좋고 훌륭한 것이 쌓여가더라도 그 속을 살아가는 사람의 모습에는 변하지 않는 특성이 있다. 저자는 그 특성을 23가지 이야기로 정리하여 독자들에게 전달한다.


3. 나에게 어떤 점이 유용한가?


"과거에도 그랬고, 앞으로도 그럴 것. 늘 변함없는 것"

결국 사람의 행동은 일정 패턴을 가지게 된다는 것. 이것은 투자자에게 있어 다시 상승기가 올 것이라는 믿음을 준다. 10년 전, 부동산 하락장에서 사람들의 행동 패턴이 있었고 그 때의 특징은 지금도 다시 보여지고 있다. 그리고 어떻게 그 하락장이 끝나고 다시 상승장이 오는지에 대한 패턴도 존재했다. 그 시절의 특징을 알고 있다면, 지금의 상황을 이해할 수 있고 앞으로 다가오는 상황을 대처할 수 있다.

그저 부동산에만 적용되는 이야기가 아니라 세상은 그런 역사를 반복한다는 점을 확인할 수 있었다.


4. 이 책에서 얻은 것과 알게 된 점 그리고 느낀 점


개별적인 주제가 담고 있는 특성들을 한데 모아 뭉쳐진 것이 투자 활동, 월부 활동을 할 수 있게 만드는 동력이라는 것을 다시 상기할 수 있었다.

- 경제와 관련한 수많은 행동 및 의사결정을 일으키는 근본 원인은 결국 인간의 욕구와 감정

- 해결책 발견에 미래가 달려 있어서 빨리 행동해야 한다는 절박함을 느끼는 상황

- 좋은 일은 작고 점진적인 변화가 쌓여 일어나므로 시간이 걸려

- 대부분의 놀라운 성공이나 성취도 작고 하찮은 뭔가가 쌓여 특별한 것으로 변할 때 일어나


각 주제에 대해 저자가 말하고 싶었던 내용을 머리로 알고 있어도 지금의 내겐 투자 이외에 다른 말이 잘 들어오지 않는다는 것을 느낄 수 있었다.


5. 책을 읽고 논의하고 싶은 점은?(페이지와 함께 작성해 주세요)

P 187. 성장은 전략이 아니라 전술일 뿐이다. 무분별한 성장이 전략이 되었을 때 우리는 방향을 잃고 헤맸다.

: 월부 각 정규 강의들을 통해 한 달간 앞마당 한 개를 만들다 보면 늘 그 기간에 만들지 못하는 이유들이 있었다. 나도 그랬고 함께 강의를 수강한 동료들도 그랬다. 그리고 뭔가 부족하다는 느낌도 있었다. 그럼에도 계속 나아가야 했다. 누군가는 할 수 있었던 일이고 나에게는 어려웠던 일이라면 이건 내 페이스에 맞지 않는 무분별한 성장 전략이었을까? 아니면 다른 이유가 있었던 걸까?


6. 연관 지어 읽어 볼 만한 책 한 권을 뽑는다면?

원씽. '필요 이상으로 복잡해서 좋을 것이 없다'는 주제와 맥락이 같아 보였다.


댓글


월제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