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해피율율] 2024년 독서후기 #004 - 불변의 법칙(모건하우절)

  • 24.04.10


독서이유,목적

독독모 추천도서라서

모건하우절의 이전책인 돈의심리학에서 많은 배움을 얻어서


독서전 독서

질문1. 저자는 어떤 사람들을 위해 책을 폈을까?

미래를 예측하고싶어하는 사람들 아무것도 확실하지않은 삶에서 확실한 답을얻고싶어하는 사람들

질문2. 미래를 어떻게 준비해야할까

과거의 행동방식에서 시대를 초월하는 교훈을 얻을수있다.

질문3. 저자는 어떤사람일까?

세계적인베스트셀러이자 월스트리트기자로 일했던 칼럼니스트


독서중 독서

본 것

과거와미래

P41 흔히들 "미래를 알려면 먼저 과거를 보라"고 말한다. 하지만 현실적인 관점에서 보면 다음을 인정해야한다. 과거를 보아도 미래는 알 수 없다는 사실 말이다. 세상 모든 이리은 예측 불가능한 방식으로 서로 영향을 주고받고, 혼합되고, 그 결과가 증폭되기 때문이다. 운과 우연에 이토록 취약한 세상에서 나는 두 가지를 늘 기억하려 애쓴다. 하나는 특정한 사건이 아니라 사람들의 행동 패턴을 토대로 예측해야 한다는 것이다. (중략) 내가 기억하려 애쓰는 또 다른 하나는 열린 상상력을 지녀야 한다는 점이다. 즉 현재 상황을 뛰어넘어 늘 다양한 가능성을 고려해야한다. #나비효과

예측과 리스크

P57 상상할 수 없는 일의 대비책을 세우기는 불가능하다 나심탈레브는 말했다. "예측이 아니라 준비성에 투자하라" 언제 어디서 닥칠지 모를지라도 리스크가 언제고 반드시 올 것이라고 예상하고 있는 편이 낫다. (#전화위복) P60 예상할 수 없는 리스크는 언제나 있다.

기대치

P79 현실을 바꾸는데에는 힘을 쏟으면서 기대치를 관리하는 데에는 그만큼의 노력을 기울이지 않는다. (중략) 찰리멍거의 일화 "행복한 삶을 위한 제 1원칙은 기대치를 낮추는 것입니다."

P94 어느날 나는 내가 부러워하는 인물들을 떠올리며 그들 삶의 좋은 부분만 골라서는 안 된다는 사실을 깨달았다. 이 사람의 몸매만, 저 사람의 재력만, 또는 이 사람의 성격만 갖고 싶어 해서는 안 된다. 그 사람 전체를 받아들여야 한다. 생각해보라. 당신은 부러운 누군가의 행동,욕망, 가족, 행복도, 인생관, 자아상까지 빠짐없이 포함해서 그 사람이 되고 싶은가? 그의 24시간을 기꺼이 그대로 살 의향이 없다면, 그의 인생 및 정체성과 당신의 것을 통째로 바꿀 의향이 없다면, 그를 부러워하는 것은 의미가 없다.

확률과 확실성

P112 사람들이 원하는 것은 정확한 정보가 아니다. 그들이 원하는 것은 확실성이다. (불확실성을 제거하는 것을 원한다) P116 어떤 일이 일어났을 때 고통스러운 결과를 겪게 된다면 그 일이 일어날 확률이 높다는 사실을 아는 것은 별 의미가 없다. 확률 따위는 머릿속에서 사라진다. 늘 경계하고 치중해야 할 것은 심각한 결과를 초래하는 치명적인 리스크다. -> 나를 망하게할, 혹은 죽게 할 치명적인 리스크에 집중한다

스토리

P122 마틴 루터 킹 주니어가 링컨 기념관 앞에서 한 유명한 연설 뛰어난 스토리가 승리한다. 뛰어난 아이디어나 옳은 설명, 또는 합리적인 이론이 승리하는 것이 아니다 -> #스틱 책이 생각났음

통계

P158 측정할 수 없는 것이 세상을 움직인다 ->(스토리 WINS)

과열

P174스토리는 늘 변한다. 당신이 3년 뒤에 어떤 기분 상태일지 예측할 수 없듯이 그 스토리 역시 예측할 수 없다. P176 투자자들이 견딜수 있는 한계를 알고 싶어 하는 시장도 마찬가지다 언제나 그래왔고, 앞으로도 그럴것이다. 그러니 다음 두 가지를 기억하자. 첫째, 시장이 미친 듯이 과열되는 것은 뭔가 고장 났다는 의미가 아니다. 미친 듯이 과열되는 것은 정상이다. 더 미친듯이 과열되는 것도 정상이다. (중략) 둘째, 충분함의 미학을 깨닫자. 나는 연간 수익률이 15퍼센트만 되어도 좋겠습니다. 그렇게 50년이 쌓이면 엄청난 수익이 될 테니까요. 나는 어려움에 맞서면서 그저 천천히, 꾸준하게 나아가는 것이 좋습니다. -> 과거부터 계속 과열되는 시기는 있어왔다는 뜻으로 해석했다

속도

P185 가장 알맞은 투자기간은 10년 또는 그 이상이다. 10년 또는 그 이상 투자하면 시장은 거의 항상 인내심에 보상을 해준다. 투자기간을 압축할수록 투자자는 운에 더 의존하게 되고 실패하기 쉽다. 역사속의 투자 실패 사례들을 훑어보라. 그 중 자그마치 90퍼센트가 이 자연스럽고 '가장 알맞은 '투자 기간을 짧게 압축하려 한 탓에 일어났다. -> 조급함이 이성을 잃고, 무리수를 두게만든다.

낙관주의와 비관주의

P251 비관론자처럼 저축하고 낙관론자처럼 투자하라. 비관론자처럼 대비하고 낙관론자처럼 투자하라.

완벽함

계속달려라

인센티브

경험

장기전략 개인의선호도

복잡함과 단순함

상처와 흉터


독서 후 독서

책을 읽게 된 동기

독독모 추천도서라서

모건하우절의 이전책인 돈의심리학에서 많은 배움을 얻어서


한 줄 요약

P20 아마존의 창업자 제프 베이조스는 앞으로 10년간 무엇이 변할 것 같으냐는 질문을 자주 받는다고 한다. 거기에 대해 이런 말을 덧붙였다. "그런데 '앞으로 10년동안 변하지 않을 것은 무엇입니까?'라는 질문을 받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나는 사실 이 두 번째 질문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하거든요." 변하지 않는 것들은 중요하다. 그것을 알면 확신을 갖고 미래를 가늠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읽고 난 후 나의 생각 또는 느낌

책에서 말하는 바와 같이 미래에 대한 예측보다는 최악의 리스크를 피할 수 있는 방법을 찾는 것이 현명한 것 같다. 왜냐하면 어떠한 변수가 올지... 최악의 리스크는 내가 생각도 할 수 없는 형태로 다가올테니 말이다. 예측하기 보다는 대응하는 편을 선택하는 사람이 되어야겠다. 항상 ~일 것 같아보다는 나도 틀릴 수 있다는 것을 인정해야한다. 어긋난 확신으로는 어떠한 대응도 할 수 없다.


벤치마킹 사항

1. 예측하지 말고, 합리적인낙관론자가 되기.

2. 생각할 시간도 루틴으로 만들기 (오침처럼)


댓글


후후아빠creator badge
24. 04. 18. 16:52

예측보다 대응! 투자에서 저도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인데 적어주셔서 공감되었습니다^^ 좋은 후기 남겨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