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돈 버는 독서 모임 원비] 불변의 법칙 - 독서 후기

  • 24.04.10

[책 소개]

세계적인 베스트셀러 《돈의 심리학》의 저자 모건 하우절이 3년 만에 세상에 내놓은 신작.‘절대 변하지 않는 것들에 대한 23가지 이야기’를 전한다. 출간하자마자 아마존과 뉴욕타임스 베스트셀러 자리에 오르며 아마존 독자들과 오피니언 리더들의 극찬을 받았다.

이번 책은 돈과 투자 영역은 물론이고, 인간의 본성과 세상의 이치에 관한 이야기를 두루 다루어 한층 더 다층적이고 복합적인 메시지를 담아냈다는 평가를 받는다. 모건 하우절은 사람들은 무엇이 변할 것인지에 대해 늘 관심을 갖지만, 미래에 대비하기 위해서는 오히려 과거에도 지금도 미래에도 변함이 없는‘불변의 법칙’에 대해 알아야 한다고 강조한다. 이에 1000년 후에도 유효할 인간의 행동양식과 반복패턴에 대한 흥미로운 역사 스토리와 일화들을 들려준다. 워런 버핏의 스니커즈, 빌 게이츠의 숨겨진 불안, 유발 하라리가 받은 뜻밖의 비난, 게임스탑 사태의 보이지 않는 변수, 벌지 전투의 최후, 마술사 후디니의 죽음 등, 한 편 한 편의 이야기가 마치 다큐소설처럼 펼쳐진다. 흥미로운 일화 속에 인간사를 꿰뚫는 통찰과 삶의 교훈을 구슬처럼 꿰어내어 “역시 모건 하우절이다”라는 찬사를 받았다. 스콧 갤러웨이, 라이온 홀리데이는 물론, 국내 유수의 리더들 또한 먼저 읽고 “대단한 책이다”라는 평가를 내놓았다.​

[한 줄 요약]

 p.349 우리는 미래의 성공과 행복을 상상할 때 현실적 측면은 쏙 빼놓고 이상적인 그림만 그린다. 그러나 실제로 삶에서는 언제나 좋은 것과 나쁜 것이 뒤섞여 공존하면서 우리에게 영향을 미친다. 당신은 어떨지 안다고 생각하겠지만 직접 경험하고 나면 '아, 이런 거구나' 하고 깨닫는다. 상황은 당신이 생각한 것보다 휠씬 더 복잡하다. 요컨대, 겪어봐야 안다.


[인상깊은 구절]

p.144 세상의 어떤 것들은 중요함에도 측정이 불가능하다. 수치화가 불가능하거나 대단히 어렵다. 하지만 그런 것이 결과를 엄청나게 좌우하곤 한다. 수치화할 수 없어서 사람들이 중요성을 간과하거나 심지어 그것의 존재 자체를 부인하기 때문이다.


> 부동산 투자에 있어 데이터적인 요소도 당연히 중요하지만, 결코 현장을 무시할 수 없다..! 현장에서만 느끼고 알 수 있는 정보가 있다.

수치화하기 어려워 배우고 익히는데 어려움이 있지만 한 번 터득하면 나의 무기가 될 수 있다. 



p.191 성장은 좋은 것이다. 왜소하고 약한 개체는 결국 강자에게 잡혀먹힐 테니까. 그러나 강제적인 성장, 지나치게 빠른성장, 인위적인 성장은 역효과를 내기 십상이다. 창의성 발현을 막는 가장 큰 장애물은 조급함이다. 중간 과정을 신속하

게 끝내고 세상을 깜짝 놀라게 할 결과물을 빨리 내놓고 싶은 그 불가피한 욕망 말이다.


> 나는 조급함은 없지만, 중간과정을 생략하고 빠르게 결과만을 얻으려고 하는 안좋은 버릇이 있다.

그런 생략은 절대로 단단한 성장을 이루어낼 수 없다는 걸 생각하기!



p.229 대부분의 재앙은 일련의 작은 리스크(각각은 별 것 아니라고 무시하기 쉽다)가 쌓이고 증폭되어 거대한 뭔가로 변할 때 일어난다. 반대도 마찬가지다. 대부분의 놀라운 성공이나 성취도 작고 하찮은 뭔가가 쌓어 특별한 것으로 변할 때 일어난다.


> 꾸준한 루틴의 힘...!

항상 루틴을 계획하지만 잘 못지켜내는 경우가 많은데

작은 성취들이 모여 큰 성공을 만들어낸다는 것을 다시 한 번 인식하고, 루틴을 잘 지켜낼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해봐야겠다.



p.238 사람들은 투자를 할 때 지금 당장, 올해, 또는 내년의 성과에만 급급하다. 어떻게 하면 최고 수익률을 달성할까?가 아니라 내가 장기적으로 유지할 수 있는 최선의 수익률이 얼마일까? 이다.


> 투자는 장기간의 게임이다. 단기간 많이 번다는 생각보다도 지속 가능한, 나에게 최선의 선택은 무엇일까 고민하며 투자공부를 해나가야겠다.



p.251 합리적 낙관론자는 인간의 현실이 언제나 문제와 절망과 실패의 연속이었다는 사실을 충분히 인정하고 받아들이되, 그런 장애물도 결국엔 발전을 막을 수 없다고 믿으며 낙관적 시각을 유지한다.


> 알면서도 실행하기 너무 어려운 말이다. 당장 닥친 부정적인 상황에서 긍정적 태도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비슷한 경험을 한 사람들의 글을 읽기(독서, 카페 경험담, 칼럼)

 



[BM]

- 투자를 장기적으로 지속해나갈 수 있도록, 지금 내가 할 수 있는 최선의 선택이 무엇인지 항상 생각하기

- 고통은 성장과 발전을 위해서 반드시 필요한 것이라는 걸 마음속 깊이 받아들이기

- 비관론자처럼 대비하고, 낙관론자처럼 꿈꾸기



댓글


웰뜨creator badge
24. 04. 18. 19:15

원비님~ BM리스트 너무 좋네요 ㅎㅎ 할 수 있는 최선! 고통은 필수! 비낙관론자 ㅎㅎ 이따 더 좋은 얘기 나눠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