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마반46기 31조 오엪씨] 1주차 강의후기 - 수많은 아파트 중 나에게 맞는 아파트를 찾는 법

안녕하세요 오엪씨입니다 :)


벚꽃 임장의 시즌입니다^^ 모두들 임장지에서 예쁜 벚꽃들 보셨는지 모르겠네요 ㅎㅎ

꽃이 다 지기 전에 조원들과 함께하는 시간 만들면서 내집마련에 한 발 다가가셨으면 좋겠습니다.


21년 11월 월부를 처음 시작할 때 들었던 내마반 강의를 2년 넘어서 다시 듣게 되었습니다.

이제는 유튜브로 우리들의 '나위형'이 된 너나위님의 강의는 다시 들어도 정말 좋더라구요!

특히나 24년에 서울or광역시에 투자를 계획하고 있는 저로서는

내마반 수강의 목표였던 '투자의 정확한 예산 수립과 대상 지역 선정'이라는 목표에

감을 잡는 데 큰 도움이 된 강의였던 것 같습니다.

그러면 1강 강의후기 시작합니다~


■ 부동산 기초상식


뉴스, 유튜브, 주변 사람들의 이야기... 심지어 함께 투자를 하는 동료들의 입에서도 하락장에 대한 이야기가 나오는 요즘, 투자의 시기에 대한 확신이 생기지 않아 고민하게 됐던 것 같습니다.

여기에 '지금 집 사도 괜찮은가요?'라는 질문에 강의에서는 다음과 같은 결론을 내려줍니다.

단기로 보면 출렁거릴 수 있지만 장기로 보면 집값은 우상향한다!

즉 투자 시기, 타이밍에 대한 고민은 무의미하고 우리는 지역과 단지의 가치와 가격에 집중해야 한다는 것을 다시 일깨워주는 것 같습니다.


두 번째는 인구감소에 대한 이야기. 저는 서울의 인구가 90년대부터 이미 감소하기 시작했다는 사실에 충격을 받았습니다. 그 사이에도 몇 번의 상승, 하락장을 겪었기 때문에 인구감소=집값하락이라는 명제는 완전히 틀렸다고 인정할 수 밖에 없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지역에 따라 인구가 증가하는 지역 / 인구 감소의 속도가 더 빠른 지역이 있기에 우리가 투자해야할 대상도 그에 맞춰서 변화해야함을(=인구 감소에도 살아남을 수 있는 선호도가 높은 것) 배울 수 있었습니다.

<BM>

1. 투자의 시기를 고민하기보다는 나의 예산과 가격을 보며 비교평가를 통해 '자산을 쌓아나가는' 행위를 이어가기

2.지역분석의 기본인 인구에 대해서 고민해보기(선호도의 변화, 장기로 보유할 물건을 어떤 걸 가져갈지에 대해)


■ 내집마련 기본


대부분의 사람이 내집마련을 생각할 때 가장 큰 고민은 어떤 지역의 아파트를 살지, 또 얼마까지의 예산을 잡고 내집마련 대상 아파트를 구할지입니다. 여기에는 내집마련이지만 재테크의 관점에서 시세 상승에 대한 기대도 분명히 존재하기 때문에 이는 정말 큰 고민이 될 수 밖에 없습니다.


내집마련 기본 파트에서는 내집마련 가이드라인부터 방법 선정, ㅇㅅ 확인, ㅎㅂㅈㅇ 선정까지 내집마련의 대상이 되는 단지를 선정하는 프로세스에 대해 하나씩 배울 수 있었습니다.

ㅇㅅ 확인 파트에서 제가 가장 궁금했던 부분을 해결할 수 있었는데, 저도 대출에 대해서는 잘 모르는 부분이 많아서 이번 강의를 통해서 투자단지에 대한 정확한 예산을 수립하고 싶었는데 너나위님께서 대출의 종류와 한도 등을 정리해주셔서 1주차 강의를 통해 정확한 예산을 수립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ㅎㅂㅈㅇ 선정 파트에서는 나의 예산에 딱 맞는 단지뿐만 아니라 ㅍㄱㄱㄱ을 통해서 가능한 범위의 지역을 선정하고, 이에 대해서 정책대출과 일반대출, 또한 예산대비 ㅇㅇㅇ%의 단지까지 후보로 정하는 부분이 좋았습니다. 이를 통해서 접근 가능한 지역을 설정하는 것만으로도 수많은 아파트들 중에서 내 예산에 맞고 생활반경에 들어오는 단지를 압축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말도 안 되는 상황이 말이 되는 상황이 되면 연락주세요~라는 말, 그렇게 실제 투자를 했던 사례들이 있다는 말에 실제 투자로 접근하기 위한 방법도 정할 수 있었습니다.


<BM>

1. 매물털기도 좋지만 단지별 목표 매수가를 정하여 부동산에 뿌려 놓는 것. 이게 수도권/광역시 투자에 있어서 더 효율적인 방법일 수 있다는 생각이 들었음


■ 종잣돈을 위한 보험 정리법


강의에서 가장 뼈 때리는 파트가 아닐까 합니다. 2년반 전에 강의를 듣고 와이프(당시 여친)도 저도 보험을 재점검할 수 있는 기회가 됐었는데, 이번에 들으면서는 두 가지가 도움이 되었습니다.

먼저 앞으로 40대 이후의 보험 설계에 대한 계획을 세울 수 있었고, 연금저축펀드를 각자 비교적 소액으로 넣고 있었는데 '무손실 확정수익'이라는 걸 깨닫게 되어서 불입금에 대한 재설정을 해보려고 합니다. 이것만으로도 강의비는 뽑지 않았을까...? 하는 ㅎㅎㅎ


<BM>

1. 보험 재점검(가족들까지 하면 더 좋을 것 같다!!!)

2.연금저축펀드 불입금 재설정(연금저축펀드-연저축액과의 밸런스 맞춰서)



강의 2개를 함께 수강하면서 들어서 듣는 시간도 오래 걸렸고 이동하면서 듣다보니 필기도 못한 부분이 많지만, 다시 들은 내마반 강의는 다른 기초강의와는 또 다른 울림을 주었던 것 같습니다. 너나위님이 10년 간 겪으면서 쌓아온 투자에 장기로 접근하는 방법과 마인드에 대해서도 생각해볼 수 있었고, 현재의 내 행동(투자활동, 지출통제 등)이 나중에 돌아올 결과를 상상하며 다시 한 번 마음을 다잡을 수 있기도 했습니다.

1주차 과제가 제 이번 내마반 강의의 목표와 일치하는 만큼, 성의를 다해 과제에 임해보려고 합니다. 좋은 강의 해주신 너나위님 감사합니다.


 “행복은 내가 좋아하는 사람이

나를 좋아하는 것이다.”

<워런 버핏>


SNS 후기

https://blog.naver.com/yongddil/223414724260




댓글


user-avatar
마로muser-level-chip
24. 04. 14. 00:49

조장님 후기 너무 잘 읽었습시다 글재주가없어 이렇게 쓸 자신은 없지만 완강 후 후기 까지 마무리하도록 분발해야겠어요 👍

user-avatar
국수국수user-level-chip
24. 04. 14. 09:59

조장님 강의 들으시느라 너무 고생 많으셨어요~! 24년 좋은 투자 하시길 응원드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