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인원이 참석해야 한다는 조장님의 강력한 의지로(서설조장님 멋져요~ ^^) 토요일 오전 8시에 온라인으로 조모임을 갖게 되었습니다.
비록 전원참석은 하지 못하였지만 피곤한 몸을 이끌고 참석해주신 조원들 모두 반가웠고 감사합니다.
중간중간 깜짝등장해준 가미너님 아들도 반가웠어요. ㅎㅎㅎ
서설
수리가 잘 된 집에 혹해서 바로 옆단지의 더 높은 가치를 몰라봄으로 마음고생
-> 저도 현재 거주중인 집(신축)을 본 후로는 다른집들이 눈에 들어오지 않았던 경험이.... ㅎㅎㅎ
김민우
부모님댁 거주, 학창시절 학군문제로 수지에서 오래 거주
-> 평택에서 학창시절을 보내고 아직 미혼인 관계로 학군의 중요성을 체감하지 못했지만, 학군에 중요성을 조금 더 배우네요.
프로덕
직장(수원,서울) 접근성으로 수원 지하철역 근처로 알아보던중 임대차보호법이 나오며 사람들이 집도 안보고 계약
하루가 다르게 1~2천만원씩 올라갈 때, 계약기간이 끝나는 시점에 임박해서 기간에 맞는 예산내에 집을 구하게 되었다.
-> 그당시 얼마나 마음고생이 심했을지 공감이 가며, 미리미리 관심을 가지고 준비해야겠다고 생각이 드네요.
가미너
그때그때 상황에 맞게 가족 가까이로 이동
부동산에 대한 지식이 없던 과거의 경험에 후회
-> 지금도 늦이 않았다고 생각해요. 화이팅이요~
토마스
22년 5월 청약당첨, 내년 3월 입주
-> 너무 축하드려요~ 저는 이번생은 청약 포기하고 있는 사람인지라... ㅎㅎㅎ
뚜기꾸기
부모님댁 거주, 내집마련을 위해 강의 수강으로 이번 강의가 터닝포인트
-> 이번 터닝포인트에서 멋진 투자자로 거듭나길 응원합니다.
4행시
가장 중요하게 본 것 주차문제
많이 알아보지 않고 선택한 것에 아쉬움(전투기 소음이 너무 심해요...)
-> 넵~ 열심히 공부하겠습니다.
서설
너나위님의 가족과 보내지 못한 시간에 아쉬움을 강하게 공감
-> 월부인 모두의 공통적인 고민일듯 싶네요. ㅠㅠ 각자의 상황에서 잘 조율하시길 응원합니다~
뚜기꾸기
소득에 맞는 내집마련 예산을 확인하는 방법이 가장 인상깊었다.
사회생활을 시작하는 시기에 알지 못한 아쉬움과 지금부터라도 잘하면 나와 가족을 위해 더 좋은집을 얻을 수 있겠다.
-> 저도 하루라도 일찍 시작하지 않은 제가 원망스러워요... ㅠㅠ 하지만 지금부터도 충분히 가능하다고 다짐합니다.
가미너
너나위님이 집이 10개나 되는데 방2개짜리 방화주공5단지 내집앞에서 울었다는 사연에 알 것 같으면서도 모르겠다.
공부를 더하고 다른사람들과 서로의 생각에 대해서 이야기를 나눠볼 기회가 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했다.
23년 수강후 재수강으로 처음보다 이해가 되며 구제척인 플랜을 계획하게 되었다.
-> 월부에서 재수강하시는분들이 엄청 많던데, 그 이유를 조금을 알겠네요. 매번 새로운 경험이려나요? ^^
4행시
전혀 생각지도 않았던 서울 아파트의 매력
서울아파트에 전망과 서울에도 내가 접근가능한 아파트가 있다는 사실에서 너무 큰 매력을 느끼게 되었습니다.
프로덕
너나위님이 누군지도 알고 조언을 구하면서도, 나라면 집을 사겠다는 조언에도 불구하고 집을 사지 않았다는 세입자
내가 어떻게 바라보고 어떻게 마음을 먹느냐에 따라서 그 집에 좋은 점만 볼 수도 있고, 나쁜 점만 볼 수도 있겠다라는 생각이 들었다.
현재 꾸준히 시세확인중이며 내가 원하는 평형, 금액들을 계속 보며 눈에 익히려 한다.
-> 저도 고집이 센편이라서 조언을 쉽게 받아들이지 못하는데 걱정이네요... ㅎㅎㅎㅎㅎ
김민우
평생 살 수 있을만한 집을 골라야겠다라는 생각이 들었다.
집값은 물가상승률이랑 맞추서 우상향한다고 했는데, 그럼 자산을 보호한다고 봐야하나. 자산이 늘어난다고 봐야하나.
-> 서설
더많이 오르내리는 지역, 단지가 있겠지만 장기적으로는 꾸준히 우상향하며 내자산가치의 줄어듬을 막을 수 있다.
기본적으로 장기적 우상향하지만 모든지역, 모든단지가 그런건 아니다.
정말 많이 공부하고 내가 충분히 안다고 판단했을때 내가 잘 아는곳에 내예산 내에서 가장 좋은 곳을 매수하는게 정말 중요합니다.
-> 조장님. 좋은말씀 감사합니다. 장기적인 우상향에서 가격이 내려갔을때를 알아보고 수익률을 더 높일 수 있는 투자자가 되고싶네요.
토마스
사회, 경제 전망, 한국의 상황들 분석이 인상 깊었다.
인구문제와 집값의 고민을 했었는데 명쾌하게 말씀해 주셨다. 신생아특례대출을 노력해 봐야겠다.
-> 신생아특례대출을 노릴 수 있다니 부러워요~
소비요정이라는 과거가 있었고, 현재는 투자를 위한 종잣돈을 위해 열심히 사시는 모습이 다들 공통적이네요. ㅎㅎㅎ
가미너
사고 싶었던 걸 참으면 그 금액만큼 계좌에 옮겨 놓는데 나중에 보면 뿌듯하다.
-> 저도 한번 해보고 싶네요~
프로덕
신용카드는 혜택을 많이 준다고 유혹하는데, 이건 절대로 혜택이 아니다. 내가 소비한 대가이다.
-> 매우 공감합니다. 체크카드 최고~ ㅎㅎㅎ
서설
미모, 알바, 관계정리, 임장모임, 도서관이용, 용돈제로...
-> 조장님 너무 멋지시고 감사합니다. 저같은 초보 월부인의 롤모델인거 같아요.
-> 매입용 가방을 말씀하시는데, 아! 복장도 필요하겠구나라는 새로운 사실도 알게 되었습니다.
서설 - 동탄 : 배우자의 직장, 강남접근성
내집마련보다는 월세로 실거주 생각, 동탄역 역세권을 제외하고는 교통 불편, 입지독점성 없음, 가격이 너무 비싸다.
토마스 - 성남 수정구 : 잠실, 강남 접근성이 너무 좋은데 가격이 저렴. 성남 구도심으로 깔끔하지는 않지만 재개발로 입지의 변화를 기대.
4행시 - 서울, 송도 : 1주차 강의로 서울에 반함, 송도라는 동네의 분위기
김민우 - 광교 : 멋져보인다, 교통(신분당선)
뚜기꾸기 - 수원
가미너 - 영통 : 부모님 거주, 복잡하지 않고 조금은 조용한 여유있는 분위기, 인구 증가속도
프로덕 - 광교, 영통, 망포
-> 서설조장님의 조언 너무 감사합니다. 열심히 공부해서 지금시장이 끝나기전에 투자를 목표로 하겠습니다.
4월 20일 토요일 6시 오프라인 모임입니다.
모임에 앞서 2시~6시 수원영통 임장도 예정 되어있습니다.
극i 의 성격인 저로서는 조모임 활동이 솔직히 조금은 부담입니다.
하지만 혼자서는 절대 멀리 갈 수 없음을 알기에 더욱 용기내서 조모임 참여하려고 노력중입니다.
조원들의 경험들을 들으며 제가 보지못한 부분들을 다시 한번 느끼고,
조원들의 얘기를 들으며 수강내용을 다시 한번 복습한 기분으로 조모임을 마무리하였습니다.
조모임 정말 강추입니다~ ㅎㅎㅎ
다음 조모임도 기대하며 2주차 강의 열심히 수강하겠습니다~ ^^*
댓글
멋진후기, 감동이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