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이웃집 백만장자' 독서 후기 [열중 30기 20억 벌 때까지 5늘도 독서하조 쏘니몽]

  • 23.09.19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이웃집백만장자

2. 저자 및 출판사: 토마스J.스텐리 · 윌리엄 D.댄코 / 리드리드출판

3. 읽은 날짜: 2023.09. 12 ~ 2023. 09. 19

4. 총점 (10점 만점): 7.5점/ 10점

 

STEP2. 책에서 본 것

[7가지 요소]

(1) 그들은 자신의 부에 비해 훨씬 검소하게 생활한다.

(2) 그들은 부를 축적하는 데 도움이 되도록 시간과 에너지와 돈을 효율적으로 할당한다.

(3) 그들은 상류층이라는 사회적 지위를 과시하는 것보다 재정적 독립을 더 중요시한다.

(4) 그들의 부모는 성인 자녀에게 경제적 보조를 제공하지 않았다.

(5) 그들의 성인 자녀들은 경제적에서 자립적이다.

(6) 그들은 돈 벌 기회를 잡는 데 능숙하다.

(7) 그들은 적절한 직업을 선택했다.


이 모든 연구를 통해 우리가 발견해 낸 것은 무엇일까? 가장 중요한 것은 '부를 축적하기 위해서는 절제와 희생, 근면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당신은 진정으로 재정적인 독립을 원하는가? 당신과 가족들은 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기꺼이 지금의 생활 방식을 버리고 새로운 방식을 택하겠는가?


[부자인지 아닌지 판단하는 방법]

당신의 나이에 상속 재산을 제외한 모든 수입원에서 나오는 세전 연간 실현 소득을 곱한다. 그 결과를 10으로 나눈다. 모든 상속 재산을 제외한 이 수치가 당신의 순재산 기대치이다.


[빅터와 자녀들]

빅터는 자녀들이 자신보다 나은 삶을 살기를 원한다. 그는 자녀들에게 대학에 다니도록 권한다. 자녀들이 의사, 변호사, 회계사, 회사 중역 등이 되기를 원한다. 그러나 그렇게 함으로써 결국 자녀들이 사업가가 되지 못하게 하고 있는 셈이다. 무의식적으로 그는 자녀들의 노동 시장 진입 시기를 지연시키고 있으며, 또한 자신이 따르고 있는 검소하고 내핍하는 생활 방식을 자녀들이 거부하도록 만들고 있는 것이다.


만약 당신이 재산 축적 정도가 상위 25% 이내에 든다면 당신은 '엄청난 부를 축적한 사람(PAW)'이고, 만약 하위 25%에 포함된다면 당신은 '기대 이하의 부를 축적한 사람(UAW)'이다.


[뛰어난 방어책, 검소]

백만장자들은 공격과 수비에 모두 능하다. 그리고 그들은 그 훌륭한 수비 덕분에 자신보다 소득이 높은 사람들보다도 더 많은 재산을 모으는 경우가 꽤 많다. 재산을 모으는 데 기초가 되는 것은 수비, 말하자면 검소이다. 그리고 이 수비를 확고히 다지려면 '예산과 계획'을 세워야 한다. 우리는 몇몇 직업군에서는 예산과 계획을 세우며 살아가는 사람들이 많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백만장자들은 예산을 세우고 지출을 억제하는 방법으로 부자가 되었으며, 똑같은 방법으로 재산을 유지한다.


매일 규칙적으로 조깅하는 사람들은 본 적이 있는가? 그런 사람들은 대개 건강해서 조깅을 할 필요가 없는 것처럼 보인다. 그러나 '바로 그것' 때문에 그들은 건강한 것이다. 마찬가지로, 부자들은 경제적으로 건강한 상태를 유지하기 위해 노력한다. 그러나 경제적으로 건강하지 못한 이들은 상황을 변화시키기 위한 일을 거의 하지 않는다.


왜 그럴까? 아는 것을 실천에 옮길 만큼의 '자제력'이 사람들에게 없기 때문이다.


[당신은 일간, 주간 월간, 연간 목표와 일생 목표를 명확히 세워 두었는가?]

나는 항상 목표 지향적이었습니다. 나는 명확하게 정의된 일간, 주간, 월간, 연간 목표와 일생 목표를 가지고 있습니다. 심지어 화장실에 가는 목표도 있지요 ... 룰 부인과 같은 백만장자들은 자신을 '계획가'라고 말한다.


[프렌드 가족의 생활방식]

만약 그들이 필립모리스 사의 담배를 46년간 피우는 대신 그 돈을 필립모리스 사의 주식을 사는 데 투자하고 배당금까지도 재투자하여 그 주식을 모두 가지고 있었다면 어떻게 되었을까?


'재산을 모으기 위해서는 실현소득(과세 대상 소득)을 최소화하고, 미실현 소득(현금 유입이 없는 재산/자산의 증식)을 극대화 하라.


[사례 연구 : 샤론과 바바라]

페로는 비과세 지방채, 비과세 부동산, 그리고 미실현 소득을 내는 주식에 집중적으로 투자함으로써 세율을 낮춘다.(톰 워커, '페로의 세율은 대부분의 미국인들보다 낮다고 한다' 애틀랜타 저널 컨스티튜션, 1993. 12. 30, p.1)

당신이 연봉 10만 달러나 20만 달러 이상의 소득층에 든다고 하더라도 얼마나 소득을 많이 올리느냐보다는 이미 가지고 있는 재산을 어떻게 활용하느냐가 더 중요한 것이다.


[가족 구성원]

남편의 소비 습관과 아내의 소비 습관 모두 재산을 모으는 데 중요한 변수로 작용한다는 것을 오래 전에 알았다. 당신은 작년에 가족이 상품과 서비스의 각 항목 및 모든 항목에서 얼마나 소비했는지 정확히 알고 있는가?

자동차나 의류 같은 사치 품목을 구입하는 데 보내는 시간과 자신의 재정적 미래를 설계하는 데 보내는 시간은 반비례 관계에 있다. 노스 박사와 같은 PAW들은 일반적으로 자신의 부를 증식시켜 줄 수 있는 활동에 여가 시간을 할당한다.


[검소해야 부자된다]

소득을 급격히 올릴 수 없다면 다른 방법으로 부자가 되라는 것이다. 절약이라는 수비 방법으로 부자가 되어라.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이 책은 앞전에 읽은 '부자 아빠, 가난한 아빠', '부의 속성' 등 부자라는 사람들이 어떤 사람들인지를 설명하는 내용과 그 맥락을 같이하는 것 같다. 이 책에서 말하는 부자가 되기 위한 가장 중요한 요소는 '검소'와 '절약' 두 가지 일 것이다. 제 아무리 돈을 많이 벌고 또 벌더라도, 소비해버린다면 그들은 부자가 아니고, 부자가 될 수 없다는 것이다.


부자는 대체 어떤 사람이 되는 것인지를 오랜 연구 끝에 내놓은 결과이기 때문에 이 책은 매우 신뢰성이 높은 것 같고, 전달하는 메세지도 명확하다. 이처럼 '부' 라는 것에 대해서 배워나갈수록 신기한 것이 있다. 부자가 되고 싶어하지만 '부자가 되기 위한 방법은 부자처럼 되지 않는 것' 이라는 것을 알아나가고 있는 중이다. 진정한 부가 겉으로 내비쳐지는 것들이 아니라는 의미를 조금이나마 깨달아가고 있다. 진정한 행복과 즐거움의 가치를 하나씩 배우고 있는 것 같다.


진정한 부자가 되기 위해서 나의 돈 그릇을 키우는데 더욱 노력해야겠다. 제 아무리 수중에 돈을 많이 갖고 있다 하더라도 그 돈을 어떻게 불리는지, 활용하는지, 관리하는지 모른다면 아무 소용이 없는것 같다. 나에게 어울리지 않는 돈을 갖는들, 이 책의 말을 빌려 '실현소득'에만 펑펑 쓰느라 돈이 줄줄 새어버리지 않을까.


부모와 자녀, 지인 등 관계 속에서도 부자가 될 수 있는 길을 놓칠 수 있다는 것도 이해가 간다. 부모의 소비 습성과 행실이 아이들에게 그토록 엄청난 영향을 준다는 것은 잘 몰랐다. 미래의 나의 아이들이 부자가 되는 가장 빠른 길은, 내가 부자의 인품을 가지는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ㅇ 고정지출, 변동지출 점검하기

ㅇ 무심코 습관적으로 마시는 커피값 줄이기

ㅇ 사치품들의 쓸모없음 더욱 깨닫기

ㅇ 남들의 사치를 보면서 비교하지 않기

ㅇ 나의 내면에서 충만함 갖기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ㅇ 절약 또 절약하라


댓글


빅토리23
23. 09. 20. 22:04

오 쏘니몽님은 절약을 가장 중요하게 보셨군요! 저도 남들의 사치를 보면서 비교하고 싶지 않은데....항상 참 어려운 것 같습니다 ㅠ 바쁘신데도 과제완료해주셔서 넘 감사합니다! 고생하셨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