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강의
열반스쿨 기초반 - 월급쟁이 10억 자산가로 가는 인생의 전환점
월부멘토, 너바나, 주우이, 자음과모음
주우이님의 강의는 요약하면 경험을 바탕으로 한 비교평가의 중요성을 알려주는 강의였다.
그리고 우리는 비교평가를 하기위해서 임장지역에 가야하는데
임장지 선택에 있어서 너무 고민하지 말고 가까운 곳부터 일정을 정하고 루틴처럼 가야한다고 설명해주셨다.
그리고 임장지역으로 평촌&산본&의왕, 부천&인천&구로, 일산, 분당&수지&기흥을 가보면 좋을 것 같다고 해주셨는데
운이 좋게도 내가 살고 있는 지역, 회사, 친정집이 있는 지역이라 내가 하고자 하는 의지만 있다면,
어렵지 않게 다닐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도 하였다.
아직은 부족해서 간다고 해도 뭘 잘 느끼고 깨닫고 하지 못할 수도 있지만
의미 없는 경험이 없듯이 의미 없는 임장도 없다는 말을 믿고 시간이 날 때마다 돌아 다녀보려고 한다.
그리고 주우이님의 투자사례를 통해서 의사결정에 따라서 어느 아파트를 어느 시점에 선택하느냐에 따라 수익 차이가 엄청 나다는 것을 알았고, 매 순간 잘 선택하신 것 같아서 부러우면서도 나도 저런 선택을 할 수 있을까하는 기대와 걱정도 되었다.
비교평가를 할 때에는 가치 대비 저렴한 물건을 찾아야 하는 거지, 매매와 전세의 차이를 먼저 봐서는 안 된다고 하는데
아직 초보 투자자이면서 종잣돈이 넉넉하지 않은 나는 투자금을 아예 생각하지 않을 수는 없는 것 같아서
투자하기 전에 꼭 저평가여부확인 > 투자기준확인 > 실투자금확인 순으로 진행될 수 있게 의식적으로 노력을 하여야겠다.
오를 것을 사는게 아니다. 저평가된 것을 사는 것이다.
월부의 투자방식은 가치투자로 수익이 큰 투자보다는 잃지 않는 투자를 지향한다.
그러니 나는 끊임없이 비교하고 상대적으로 더 저평가된 것을 사자!
이제부터 앞마당 3개를 만들어야 하고 그 앞마당도 운 좋게 정해졌으니 집중해서 꼭 성장하자.
꿈을 그리는 자가 마침내 그 꿈을 닮아간다!!!!! 처음으로 제대로 혼신을 다해보자!!
양파링님의 강의는 입지평가와 수익률 분석 보고서의 중요성에 대해 설명해주신다.
입지를 모르면 같은 가격으로 덜 좋은 것을 사고
이유: 인간은 나에게 친숙한 것을 사게 된다.
수익률을 모르면 사는 시기와 기다림의 중요성을 모른다.
결과: 좋은 것을 사도 가격이 오를 때까지 기다리지 못해서 달콤한 이익을 얻을 수가 없다.
이 말을 들었을 때 그 동안의 주식 매수/매도 경험이 머리 속에 빠르게 스쳐 지나갔고
그러면서 꼭 부동산 투자가 아니더라도 모든 투자의 기본은 비슷한 것이 아닐까하는 생각이 들었다.
완벽주의가 아닌 완료주의를 지향하자!!
투자를 하기 전에 입지평가를 통해 저평가 확신을 갖고 용기를 내서 투자했다면 인내를 가지고 기다려야겠다!
댓글
사는 시기와 기다림의 중요성..정말 중요한 것 같아요. 그만큼 많은 공부와 확신이 필요하겠죠! ㅎㅎ 완료주의를 지향하는 행복지인님! 화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