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강후기

열반스쿨 기초반 3강 강의 후기 [열반스쿨 기초반 66기 35조 다오다오다오]

  • 23.09.19

3주차 강의는 2주차부터 과제로 나와있던 아파트 수익률 보고서를 어떻게 쓰는지 알 수 있게 될 것 같아서 기대가 되었다.


3주차 강의는 주우이님과 양파링님의 2가지 강의로 이루어져있는데

내가 느낀점과 당장 적용해볼 점에 대해 정리해보겠다.


느낀점

1. 집 근처부터 정복해야한다. 그다음 수도권, 지방 

 - 투자하고 싶은 마음이 굴뚝같아도 내가 잘아는 지역부터 임장을 통해 보고서를 작성해야지 더 쉽게 접근이 가능하다. 그다음엔 익숙해지기 시작하면서 각 지역을 돌아다니면서 임장보고서를 작성하자.


2. 앞마당을 만들 때 중요한 것은 마무리를 지어야한다.

 - 대충 둘러보고 기록으로 남기지 않으면 나중에 기억이 나지 않는다. 모든 일이 다 그렇지만 매 단계별로 매듭을 잘 지어놓아야 다른 지역과 헷갈리지 않는다.


3. 투자금을 먼저 보는 것이 아니라 집 자체의 매수가가 중요하다. 

  - 우리의 목적은 저평가된 아파트를 사는 것! 결국 비슷한 매수가의 아파트 대비 더 저평가된 것, 더 가치있는 것을 골라야한다. 갭에 현혹되지 말자.


4. 투자에 대한 복기가 다음 투자에 도움이 된다.

- 솔직히 알지만 잘하지 않는 것 중의 하나가 복기이다. 주우님은 복기를 통해서 다음 투자에서 더 나은 투자를 할 수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


10년이상 기다리면 가격은 오른다.

-수익률 보고서를 몇개 만들어보니 근10년 최저가는 거의 다 2003년이었다. 10년이 지나는 동안 값이 어찌됐든 오르긴한다. 


적용해볼 점

1. 나의 부동산 관련 공부, 그리고 업무내용을 기록으로 남겨야겠다.

-부동산 공부는 과제를 할 때 남게 되는데, 그 외에 사람들이 이야기 해줘서 손품을 팔게 된 아파트들은 아파트 수익률 보고서라도 남겨놔야겠다. 그리고 업무 기록은 나를 보호하기 위해서 역시 그날그날 남겨놓자.


2. 관심있는 아파트의 수익률보고서를 만들어보자.

- 내집마련반 공부하면서 찍어놓은 아파트들의 수익률보고서를 만들어봐야겠다. 입지를 그냥 표로 비교한 것도 좋지만 나중에는 왜 그렇게 판단했는지 헷갈리는데 수익률 보고서로 남겨놓으면 내가 왜 그렇게 등급을 메겼는지 기억이 안날 때 아파트 이름을 검색해서 참고할 수 있을 것 같다. 


비교평가의 귀재가 되고 싶다.


댓글


흰머리수리
23. 09. 19. 23:50

다오님 덕분에 3주차 강의 한 번 더 복기했습니다. 감사합니다~~ :)

브롬톤
23. 09. 20. 20:12

🌅진정한 완성을 위해 🔥한번만 한번만 더 💙투자 습관 응원합니다 [한줄명언] 세상에는 두 종류의 사람이 있습니다. 자신이 할수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과 자신이 할수 없다고 생각하는 사람입니다. 두 사람 다 옳습니다. 왜냐하면? 생각하는 대로 되기 때문입니다 -헨리 포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