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막막한 마음에 조언 구하고자 글 남깁니다.
2021년 평촌/범계쪽 10평 초반 대 소형 아파트를 매수하였습니다.
초역세권이라는 장점과 주변 인프라가 좋다는 점에서 장기적으로 지켜보자는 마음으로 무리하여 영끌 수준으로 5억에 매수하였는데, 매수 이후 계속 가격이 떨어지더니 현재는 매수 시점 보다 약 1.5억 하락해 공시지가 수준으로 떨어진 상황입니다.
그런데 최근 단지 내 리모델링 및 재건축 관련 사업에 박차가 가해지고 있습니다.
리모델링과 재건축 쪽 세력이 대치 중인데, 현재는 리모델링이 우세하여 만약 리모델링이 빠르게 진행되면 올해 안에 이주를 해야 하는 상황입니다.
리모델링을 하더라도 여전히 10평 후반이 되는 좋지 않은 구조이며, 추가분담금이 약 4.5억으로 높게 책정이 된 상황이라, 추가로 분담금까지 넣게 되면 초역세권이라 하더라도 과연 그 만큼의 투자 가치가 있을지 미지수라
이것을 매도를 해야 할지, 아니면 리모델링 이후를 생각하고 버텨야 할지, 매도를 하게 된다면 어느 시점에 해야 할지 너무 막막해서 이렇게 글을 적습니다..
속 쓰리지만 인생공부 했다 치고 지금 빠르게 매도한 뒤 서울 지역 구축으로 갈아 타는 게 어떨지도 고민 중입니다.
여러 방법을 고려하고 있으니 모쪼록 조언 부탁 드립니다. ㅠㅠ
댓글
안녕하세요 행복의나라로갈거야님~
리모델링 사업이 진행될 경우 분담금이 크고, 지금 가격은 매수가격보다 손해가 커 난감하실 것 같습니다.
행복님께서 3년 전에 매수를 결정하셨던 이유를 적어주셨는데요.
초역세권이고 주변 인프라가 좋아 장기적으로 지켜보자는 마음으로 매수하셨고,
리모델링이 추진되면 상품성이 더 좋아질 것으로 생각됩니다.
문제는 분담금이 상당하다는 것인데 감당 가능할지, 그만큼의 가치가 있는것인지 등
자세한 결정은 투자 코칭을 통해 행복님의 재무상황과 함께 자산에 대해 조언받아보시기를 추천드립니다~
아래에 투자코칭 신청 링크를 첨부드리겠습니다.
https://weolbu.com/product?displaySeq=2995&fromUrl=/class
행복님을 진심으로 응원하겠습니다!!
행복의나라로갈거야님 안녕하세요~!! 매도에 대한 부분이 고민이시군요~ 매도를 하실 때는 현재 손해보는 금액 이상으로 더 벌 수 있는 대안이 확실할 경우에 매도를 고려하는 것이 원칙입니다. 무턱대고 매도를 하시면 손해는 손해대로 보고, 자산이 없어지는 결과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신중하셔야 할 것 같아요~! 밑에 우도롱님께서 말씀하신 것처럼 멘토/튜터님들의 투자코칭을 받아보시고 현명한 결정 내리시길 진심으로 응원하겠습니다. 화이팅입니다!
행복님 안녕하세요! 용기내서 매수했는데 하락장이 찾아오며 고민되시는 상황이시네요...! 바로 매도하지 않고 이렇게 용기내서 질문 주셔서 감사합니다! 매도 고려하는건 보통 세가지 경우에 해당합니다. 1. 충분한 수익 났을 때 (목표수익) 2. 리스크 감당 안될 때 3. 매도 후 갈아타기 할 단지 (충분한 수익을 볼수있는) 가 존재할 때 현재, 리모델링 이슈와 재건축 이슈가 동시에 진행 되는 상황에서. 리모델링에 대한 의견이 우세한데 빠르게 진행될 때 올해 안에 이주를 해야하는 상황에 대하여 행복님의 추론이신지 실제 기정사실화 된 내용인지에 대해서 생각해보셨으면 합니다. 생각보다 리모델링 진행과정에는 시간이 소요되며 주민들의 동의가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현재의 상황이 초조하지만 내가 감당할 수 있는 가, 만약 감당할 수 있다면 같은 금액으로 더 좋은 가능성은 없는가를 고민해보시고 결정하셨으면 합니다!! 혼자서 선택이 어려우시다면, 기존 경험을 토대로 행복님이 보지 못한 리스크나 가능성에 대해서 함께 고민해볼 수 있는 투자코칭을 신청해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행복님의 선택응원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