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결혼을 준비하는데 양가 부모님의 허락을 받고 결혼식보단 내집마련을 먼저 하려는 상황입니다. 현재 저희에겐 1.7억의 현금이 있고 보금자리를 이용하여 체증식으로 상환하면 4.2억까지도 상환액이 저희 저축액의 절반정도 되어 5.9억 정도의 예산이 잡힌 상황입니다. 그렇게 최대치로 집을 알아보는 와중에 돈을 다 쓰면 안되겠는데..? 라는 생각이 번쩍 들어 이후 결혼식, 집 가격 하락에 대한 리스크, 나중에 갈아타기를 위한 종잣돈 등등을 생각해 2~3000만원 정도는 현금을 남기고 집을 알아봐야하나..
하다가도 하락장에서 더 좋은 집이랑 안좋은 집이랑 가격이 붙어 있기 때문에 좀 더 써서 최대한 좋은 집을 사야하나.. 싶은 생각이 자꾸 듭니다.
역시 무리하지 않는 선택을 하는 것이 맞겠죠?
혹은 그래도 더 좋은걸 사는게 맞을까요?
내집마련 선배님들의 의견이 궁금합니다!
월부 앱을 설치하면 남겨주신 질문에 답변이 달리면 알림🔔을 받아볼 수 있습니다. 앱 추가 방법 : 공지사항 > 신규멤버필독 게시판을 참고하세요!
댓글
예비신혼25세님 안녕하세요 ^^ 우선 결혼을 미리 축하드립니다 !!! 저도 결혼준비를 하며, 집을 알아보다가 월부 부동산 투자를 시작했습니다 :) 신혼25세님 사연을 보고 제 옛날 모습이 잠깐 떠올랐습니다 ^^ ㅎㅎ 종자돈을 포함, 내가 감당가능한 대출을 계산하여 목표로 하는 매수 가격을 계획해보시는 것이 정말 대단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저는 그렇게 하지 못했기 때문에, 월부에 왔었습니다 :) ㅎㅎ 내집 마련도 부동산 투자와 마찬가지로 가치있는 집을 저렴하게 사는 것이 목표입니다. 게다가 투자와 달리 실거주 용으로 매수하시는 것이기 때문에, 전세가 하락하는 리스크 걱정하지 않으셔도 될 것 같습니다 ! 가장 중요한 '가치 대비 싼 가격에 사냐'를 충족 하신다면, 매매가가 중간중간 오르락 내리락 하는 것은 크게 신경쓰지 않으셔도 괜찮습니다. 장기적으로 우상향 할 것이고, 내가 실거주하는 것이기 때문에 잘 버티기만 한다면 충분히 좋은 자산으로 키울 수 있습니다. 나의 소득, 지출금액, 저축액, 감당가능한 대출 금액을 고려하여 얼만큼의 매매가를 타겟으로 하는지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월부에서 유료로 제공하는 '내집마련 기초반/중급반'에서 너나위님께서 설명을 해주십니다. 혹시 아직 시간이 조금 남았다면, 해당 강의를 한번 들어보고 구체적인 계획을 짜보시면 어떨 까요? 현명한 선택하는데, 도움이 되었길 바랄게요 ^^ 화이팅입니다 예비신혼25세님 !
안녕하세요 예비신혼25세님!! 저라면 예산으로 충분히 저렴하고 가치있는 매물을 살 수 있다면 미련없이 매수를 결정할 것 같습니다. 그렇다면 이런 고민을 하기에 앞서서 아 이 단지가 얼마만큼의 가치가 있는가! 를 아시면 결정에 확신을 더하실 수 있겠죠~~~!!! 고민만 하지 마시고 현장으로 가보시기를 추천드립니다!! 행복한 집에서 행복한 결혼생활 되시기를 바랄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