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상황이라면 무엇이 최선일까요?? (빌라 매도 or 전세)

안녕하세요. 월부를 통해서 재태크 지식과 투자에 대한 기초지식을 쌓고 있는 부린이 입니다.


현재 가장 큰 고민에 대해서 자문을 구하고자 이렇게 글을 씁니다.


저는 시골에서 태어나, 현재 서울에서 자가로 관악구에 살고 있습니다.

물론, 전부 제가 모은 돈은 아니고, 부모님의 지원과 대출을 함께 해서 20년도에 빌라를 매수했습니다.


부동산을 공부한 상태였다면, 절대 매수하지 않았겠지만,

그때 당시에는 2년마다 이사를 다니는 자식이 불쌍 했는지, 지원해주시겠다며 집을 매매 하는 것을 강력하게 말씀하셔서 결국 매수 했습니다.


그러다가, 공부도 하면서 결혼도 하게 되어 여자친구가 살고 있는 집에서 신혼생활을 시작하는 것으로 의견을 나눴습니다. 제가 살고 있었던 빌라는 팔아서 공부한 내용을 토대로 투자를 하려고 합니다.

근데, 문제는 빌라를 매도하려고 올려놔도,, 시장이,,, 그래서 전세라도 놓고 깔고 앉은 돈의 일부를 먼저 빼야 할지,

여러 방면으로 고민이 됩니다..


집의 상황과 고민의 내용을 정리하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집 상황>

  1. 집 위치 : 관악로 260.
  2. 매수가격 : 3억 5,300만(대출 1억1000만)
  3. 장점 : 메인도로, 서부선 예정(도보 1분거리), 교통편 용이(3개 대학, 강남, 용산, 여의도, 서울역 등 버스 1번에 이동 가능)


<고민 내용>

  1. 빌라를 손해를 보더라도 팔릴 수 있는 금액으로 매도 하고, 시드머니를 여유있게 가지고 있는게 좋을까요?(약 3억 4000만원 예상)
  2. 반전세로 2억8600만/15만 (보증보험 가능 최대금액) 놓고, 잔여 금액과 모아놓은 돈으로 시드머니로 가지고 있는게 좋을까요?

*즉, 손해보고 빨리 팔아야 하는지, 전세 주고 손해보지말고 몇년동안 기다리면서 매도를 하는게 낳을지 입니다.


모아놓은 돈은 5000만원정도 있습니다.











월부 앱 설치하면 남겨주신 질문에 답변이 달리면 알림🔔을 받아볼 수 있습니다. 앱 추가 방법 : 공지사항 > 신규멤버필독 게시판을 참고하세요!

댓글


user-avatar
오렌지하늘user-level-chip
24. 04. 30. 17:13

안녕하세요 행복한 인연님.

여러모로 고민이 많으실것 같습니다.
제 생각에 큰 방향성은 빌라를 매도하고 아파트로 가시는 것이 맞다고 생각합니다.
이렇게 하기위해서는 매도를 어떤식으로 해야할지, 매수는 또 어떻게해야할지 고민이 되실거 같아요.

저는 투자코칭 받아보시는 것을 추천드릴게요.
개인에 맞춰서 전문가에게 상담받으실 수 있습니다.
투자코칭이 신청하시는 분들이 많아서 원하는 날짜에 못받으실수도 있는데요.
그런경우에는 매물코칭을 받아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https://weolbu.com/product?displaySeq=3137&fromUrl=/class

응원할게요 행복한인연님~!

user-avatar
꽃을든둘리user-level-chip
24. 05. 01. 01:07

행복한인연님 안녕하세요 ~ 빌라매도에 대한 고민이 있으시군요.. 손해를 보는 상황이라 정말 선택하기 어려운 고민인 것 같네요. 빌라는 아파트에 비해 환금성이 떨어지는 것이 사실입니다. 시간이 지난다고 해서 빌라의 가치가 어떻게 될지는 예측하기 어려울 것 같습니다. 다행인 점은 모아둔 돈도 충분히 있으시고, 이번 일을 계기로 빌라 투자의 어려움을 배운 것입니다. 또한 아파트는 아니지만 매도의 경험을 배울 수 있는 부분이 있기 때문에 어려운 상황이지만 긍정적으로 생각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 아파트의 경우 매도 기준은 1. 수익이 났을 때 2. 내가 더 좋은 것으로 갈아탈 물건이 있을 때 3. 내가 감당할 수 없을 때 이렇게 3가지 입니다. 인연님께서는 1,3번 보다는 2번의 경우에 해당할 때 매도 결정을 하셔도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다만 아파트가 아니라 빌라이기 때문에 지금부터 천천히 매도를 준비하면서, 동시에 아파트 투자를 꾸준히 준비해나가시면 좋겠습니다. 이미 공부를 열심히 하고 계신 것 같아, 충분히 더 좋은 투자를 하실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본전이거나 수익이 조금이라도 나면 다행이고, 그렇지 않더라도 이 다음에 더 좋은 투자로 손해를 만회하면 됩니다. 빌라 투자가 실패가 아니라 성공으로 가는 과정이라 생각하시면 좋겠습니다 ^^ 인연님 고민이 많이 되실 텐데 힘내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