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인생은 순간이다
저자 : 김성근
출판사 : 다산북스
읽은 날짜 : 2024. 04. 30.
1. 총평
대한민국 야구계의 전설이라고 부를 수 있을 만한 김성근 감독의 대면, 인터뷰, 신문, 방송 등 기억들과 기사들을 토대로 만든 야구와 인생 모두의 통찰력이 담긴 책. 특히 투자자 뿐만 아니라 인간으로서 굳건히 성숙해지기 위해 필요한 가르침이 가득하다.
2. 본 것
p. 13
항상 '왜?'라는 생각을 갖고 앞으로 나아가라. 타협하고 후퇴하지 마라. 시선은 늘 앞으로, 미래로.
p. 22
인생이란 결국 순간이 축적되어 만들어지는 것이기 때문이다. 어제, 오늘, 내일 마주치는 순간들, 매 순간에 한 결정과 행동이 쌓이고 쌓여 인생이 된다.
p. 26
지금 당장 즐겁든 슬프든, 자신이 그 속에서 어떻게 인생을 살아가느냐가 중요하다. 운 탓, 남 탓만 하며 비관해서는 안 된다. 무엇이든 자기가 지금 베스트라는 확신이 들 만큼 열심히 하면 기회는 언젠가 오게 되어 있다. 운도 내 편이 된다.
p. 39
수준을 높이지 못해서 잘리든, 어깨가 나가서 잘리든 사실 똑같다. 어떻게 보면 어깨가 나가서 잘리는 게 차라리 낫다. 깨끗이 야구를 그만두고 미련 없이 다른 길을 걸으면 되니까. 갈 길이 생기니 오히려 바빠진다. 가늘고 길게 살겠답시고 어정쩡하게 해버리면 그 시간은 전부 낭비가 된다. 야구에서도, 인생에서도 그렇다.
p. 44
목표가 높으면 높을수록 오르기 어렵고 그만한 고통이 있다. 시간도 걸린다. 힘든 게 당연하다. 그래서 살아가면서 제일 베스트는, 힘이 들어도 힘이 든다고 의식하지 않는 사람이다. 힘들 때도 그 안에서 즐거움을 찾아야 한다.
p. 71
중요한 것은 결과가 아니다. 자신의 밑바닥을 얼마나 똑바로 바라보고, 지금 처한 상황 속에서 그럼 무엇을 해야 하는지를 냉정하게 생각하면서 문제를 해결하는 데 의식을 집중했느냐이다. 사람을 발전시키는 데는 그것이 가장 크게 작용한다.
p. 87-88
오늘은 이미 도망갔으니 과거는 매일 지워나가야 한다. 연승하고 있다면 언젠가 연승이 끝나리라 각오하고, 연패하고 있다면 반드시 연패를 끝내겠다고 각오하는 것이다. 인생은 오늘, 그리고 앞뿐이다.
p. 120
사람은 계속 앞으로 가려고 생각해야 한다. 아프니까, 나이를 먹었으니까, 암에 걸렸으니까, 허리 수술을 했으니까... 어떤 이유든 간에 한 발 물러서면 그 순간 승부에서 지는 것이다. 세상살이라고 하는 건 항상 현실과의 싸움이다. 현실과 타협해 버린다면 승리하기는 어렵다.
p. 135
무엇에서든 비상식적인 승부수를 던져야 살아남을 수 있다. 그리고 살아남는다면 그 비상식은 곧 상식이 된다.
p. 161
'왜 그렇게 됐을까?' 하는 질문은 별것 아닌 것 같아도 사실 어마어마하게 크다. 모든 일은 조그마한 것에서부터 시작되기에 정말 사소한 것처럼 보여도 그 순간을 잡는 사람, 순간을 잡고 왜 그렇게 되었는지 풀어가는 사람이 결국엔 이기는 법이다.
p. 179
요즘 사람들에게 꼭 해주고 싶은 말이 있다. 처음부터 즐겁다는 생각을 가져야지, 고되다거나 힘들다고 생각하면 시작도 못 한다는 것이다. 무슨 일을 하든 어떤 의식을 가지느냐에 따라서 결과가 바뀐다. 세상에 안 되는 건 없다.
p. 209
욕을 먹는다고 해서 사람들이 원하는 대로 맞춰버리고, 세상이 원하는 대로 따르면 조직을 제대로 만들어갈 수 있을까? 어떤 조직, 어떤 순간에 있어도 나중에 후회하지 않을 일을 해야 한다. 다 지나고 나서야 '아, 그때 내 생각대로 밀어붙일걸' 하며 아쉬워할 일은 해서는 안 된다.
p. 250
할아버지는 정에 약해서 손주가 어리광을 부리면 허허 웃고, 넘어지면 얼른 손을 잡아 일으켜주지만 아버지는 넘어진 자식이 혼자 힘으로도 일어설 수 있도록 지켜만 보고 있어야 한다. 마음은 아파도 그렇게 해야 자식이 스스로의 힘으로 일어날 수 있다. 아버지가 없어도 저 혼자 살아갈 수 있게 키워줘야 한다.
p. 281
조직에 있다 보면 '이 선택을 했을 때 나는 손해가 아닌가?' 싶을 때도 생길 것이다. 그러나 지금 당장 내게 손해라도 조직에 도움이 되는 일이라면 그 길로 가야 한다. 자기를 버리고 조직 속에서, 조직에 플러스가 되는 일만 생각하며 가다 보면 결국은 자기에게도 플러스가 되기 마련이다. 아프리카 속담에 "빨리 가고 싶으면 혼자 가고, 멀리 가고 싶으면 함께 가라"는 말도 있지 않은가.
그런 선택이 너무 바보스럽게 느껴질 수도 있겠지만, 원래 긴 인생에는 바보 같은 선택이 플러스가 되기 마련이다.
3. 깨달은 것
1) 인생은 순간이 축적되어 만들어지는 것이다. 매 순간 나의 생각과 행동이 습관을 만들고, 그것이 곧 운명을 이끈다는 것을 명심하자. 늘 최선을 다해야 한다.
2) 부정적인 생각을 하지 말고, 어정쩡하게 하지 말고 할 때는 제대로 하면서 시간을 허투루 낭비하지 말아야겠다.
3) 목표를 향해 나아가는 과정 속에서 즐거움을 찾을 수 있도록 노력하자.
4) 사소한 질문과 관찰을 지속해서 나의 집중력을 높이자.
5) 조금 나에게 손해가 되는 것처럼 보여도, 기버의 마인드로 생각하고 행동하면 결국 그것이 궁극적으로는 나에게 이득이 될 것이다.
4. 적용할 것
1) 목실감 꾸준히 작성하고, 비는 시간을 정확하게 채우기.
2) 감사일기 꼼꼼하게 작성하며, 할 일을 온전히 몰입할 수 있도록 환경을 만들기.
3) 특히 몸이 건강해야 내면의 힘도 생긴다. 매일 운동을 게을리 하지 말고, 식단을 다시 시작해 보자.
4) 시세 조사하면서, 단지 분석하면서 질문을 꼭 생각하자. 가설을 세우고 검증하는 단계를 거쳐 보자.
댓글 0
백호보리맘 : 어~저도 이거 읽고 있어요 너무 좋은 부분이 많아서 형광펜 쫙~~~~ㅋㅋㅋ 독서후기도 꾸준하신 조장님 멋지십니다 저도 조장님께 에너지 받아 이번엔 올려볼께요^^좋은 에너지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