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안녕하세요, 내집마련기초반 수강생입니다.
2.현재 거주하고 있는 전세집과, 0호기 임대차계약일이 1년 차이가 납니다.(전세집 25.7월 만기, 0호기 24년.8월 만기)
0호기에 실거주('25년.7월)를 하려고 하는데,
0호기 임차인께서 현 시세의 12%정도를 깎아주면 실거주시기에 맞춰 11개월 재계약을 해준다고 제안하고 있습니다.
* 현재 0호기 단지는 네이버부동산 기준 고층에 1건 전세매물이 올라와있고,
제 0호기는 저층이어 해당 매물에서 10%를 뺀 금액을 기준으로, 12%정도 더 낮춰 재계약을 요구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 때, 이렇게 계약하게 된다면 단지 내 전세/매매가 형성에 영향을 미치진 않을지, 그리고 혹시 제가 제안한 금액보다 조금 더 높게 전세가를 맞추고자 제안할 수 있는 협상방안이 있을지 문의드리고자 합니다.
월부 앱을 설치하면 남겨주신 질문에 답변이 달리면 알림🔔을 받아볼 수 있습니다. 앱 추가 방법 : 공지사항 > 신규멤버필독 게시판을 참고하세요!
댓글 0
Mr포마드 : 쿨토시님 안녕하세요 0호기에 입주하려고 계획하시면서 전세금 때문에 고민하고 계시는군요! 고민으로는 임차인께서 제안하신 금액을 받아들이면 전세금에 큰 변동이 있진 않은지, 전세금을 제안보다 상향할 수는 없는지 고민하시는 것 같아요 쿨토시님의 단지가 어딘지 몰라 말씀드리기 조심스럽지만 한건의 거래만으로 전세금에 큰 변동이 있기는 어렵다고 생각합니다(단, 세대수가 많이 적은 경우에는 영향이 있을 수도 있어요) 전세는 해당 단지 뿐만이 아니라 주변 단지들도 영향을 주고 받기 때문에 1건의 특이거래로 영향을 받긴 어려운 것 같아요 또 고민하시는 부분은 임차인분과 추가로 협상해볼 수 있는 부분인 것 같아요 이 경우에는 임차인께서 진짜 원하시는 부분이 무엇인지 조금 더 알아보실 필요가 있으실 것 같습니다. 임차인께서 원하시는 부분을 들어보고 그 부분을 해결해드리면서 전세금을 조금 더 올릴 수 없는지 협상해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다만, 협상을 하시면서 어떻게 하는 게 쿨토시님께 정말 유리한건지 이익과 비용을 종이에 적어보시면서 진행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꽃을든둘리 : 쿨토시님 안녕하세요 ^^ 임차인분과 협상을 해야하는 부분이 많이 고민되실 것 같네요. 아래 포마드님께서 잘 답변해주신 것 같아서, 추가 질문에 대한 답변을 드리자면, 임차인(아내분)께서 더 살고 싶어하는 마음이 있으시기 때문에 최대한 협상을 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12%의 전세보증금을 돌려드리기 어려운 상황이라면, 그 금액에 해당하는 이자를 제안해보시는 것을 어떠실까요? 예를 들어, 12%에 해당하는 전세금이 3,000만원이라면, 3,000만원의 이자 3~4%를 적용하여 임차인분께 한번에 지급해드리는 것입니다.. ! 이율 또한 협의해볼 수 있는 부분이니, 윈윈이 되는 협상을 이뤄내시면 좋겠습니다 ^^ 쿨토시님 화이팅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