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9월 돈버는 독서모임 - 부의 전략수업
독서멘토, 독서리더

책 제목(책 제목 + 저자) : 인생은 순간이다 / 김성근
저자 및 출판사 : 김성근 / 다산북스
읽은 날짜 : 24년 5월 1일
핵심 키워드 3가지 뽑아보기 : #진짜감독 #진짜어른 #진짜리더
도서를 읽고 내 점수는 (10점 만점에 ~ 몇 점?) : 10점
1. 저자 및 도서 소개
: 김성근 - 대한민국 최장수 야구 감독 / 인생은 순간순간의 축적이
2. 내용 및 줄거리
: p25
내일이 있으니 오늘은 어떻게 되든 괜찮다는 마음가짐으로 사는 게 아니라, 오늘 해야 할 일을 하다 보면 어느새 내일이 와있는 삶을 살고자 했다.
p41
해내고야 말겠다는 의식이 없으니 아무리 가르쳐도 다음 날이면 다시 리셋이 된다. 누군가가 가르쳐준다는 것에 감사하다는 의식도 없다.
p80
최악의 상황을 가정해 놓으면 팀이 3연패, 5연패를 해도 '아, 그렇지, 올 게 왔구나' 싶다. 기다렸던 친구를 만난 기분이니 무슨 일이 생기든 흔들리지 않는다. 위기가 올 것쯤이야 이미 알았고, 준비도 해놨으니 오히려 거기서 동력이 생긴다. 그래, 가자.
p85
"과거에 실수를 했든 실채를 했든 그런 건 다 버려라. 그때의 생각, 방법이 나빴을 뿐이지 너희가 나쁜 게 아니다. 생각, 방법, 임하는 자세를 바꾸면 새로움이 나와. 안 될 때, 실패할 때, 아플 때는 자기도 모르게 성장하고있어. 단지 그 아픔을 실패로 끝내느냐, 시행찾오로 바꾸느냐 하는 문제지. 그리고 그건 사람의 생각과 행동에 달려 있는 거야."
p89
이긴 것을 지나간 것, 대비해야 하는 것을 내일의 것
p94
앞서거니 뒤서거니 하다가도 끝까지 0.1%를 찾는 사람이 세상을 움직인다. 아마 연습하지 말고 집에 가라는 말에 대부분은 '오늘은 그냥 포기하자' 하고 집에 돌아가 다른 기회를 노렸을 것이다. 그게 99%다.
p101
현실이 어떻든 간에 리더가 먼저 포기하면 안 된다. 리더는 심지어 선수 자신도차 스스로를 포기했더라도 끝까지 믿어주고, 희망을 가지는 사람이다. 모두가 포기할 때 마지막까지 희망을 가진 사람이어야 한다.
p119
야구할 때는 아프다는 생각 자체가 없다. 살아남아야 하는데, 거기에 이런 이유 저런 핑계 붙일 수가 없다.
p126
나는 세상에서 제일 나쁜 것이 만족이라고 생각한다.
p132
상식속에 있는 사람은 남하고 아무리 경쟁해 봐야 이길 수 없다. 이미 나와있는 답을 갖고 하는 승부는 누구나 할 수 있다. 그런 건 백날 해도 승부수가 되지 못한다. 상식을 쓰면 상식적인 결과밖에 더 얻을 게 있겠는가?
p164
'왜 그렇게 됐을까?' 하는 질문은 별것 아닌 것 같아도 사실 어마어마하게 크다. 모든 일은 조그마한 것에서부터 시작되기에 정말 사소한 것처럼 보여도 그 순간을 잡는 사람, 순간을 잡고 왜 그렇게 되었는지 풀어가는 사람이 결국엔 이기는 법이다.
p181
높은 곳을 목표로 할수록 거기까지 가는 데는 당연히 고통이 따르고 그만큼 오랜 시간이 든다. 엄청난 노력도 필요하다. 그걸 '혹사'니 '희생'이니 말할 수는 없는 것이다.
p195
거북이는 위기를 만나면 가만히 서서 고민한다. 머리도, 손도, 발도 몸안으로 깊숙히 넣고 멈춰 선 채 자기 안에서 답을 찾는다. 고민하면서 자신과 싸우고, 세상과 싸운다. 거북이가 길을 걷다 멈춰 기다리는 것은 무조건 참기 위함이 아니라, 앞으로 더 나아가기 위함이다.
p229
밑에서 물이 받쳐주면 배는 계속 뜰 수 있고 나아갈 수 있다. 그러니까 윗하람들이 아끼는 리더가 아니라, 아랫사람들이 신뢰하고 받쳐주는 리더가 훨씬 강한 것이다.
p266
나이를 먹어도 능력이 있으면 계속하는 것이고 능력이 없으면 떨어져 나가는 것이지. 나이를 먹었다 해서 자리에서 물러나거나 그만 둘 이유가 없다.
p275
세상은 자꾸만 타협을 하려 한다. 많은 사람이 본심 없이, 계획 없이 자기 뜻을 굽혀 상대방에게 맞춘다. 그러나 그렇게 해서 어떻게 새로운 아이디어가 나오고 문제가 해결이 될따?
p289
만약 방법을 알려줬는데도 선수들이 도무지 갈피를 잡지 못하면 "다시 해 와라"라는 말만 했다. 다시 해 왓는데 또 틀렸다면? 그떄도 역시나 다시 해 오라고 하는 것이다.
p298
내 모자람이 억울하고 한스럽다면 당연히 공부를 해야 하는 것이다. 무식을 창피해서는 안 된다. 무식한데 그렇지 않은 척하면 오히려 결국 큰 해가 되어 부메랑처럼 돌아온다.
3. 나에게 어떤 점이 유용한가?
: 가치있는 삶을 살고 세상을 이겨내기 위한 실질적인 철학과 멘탈을 얻을 수 있다.
4. 이 책에서 얻은 것과 알게 된 점 그리고 느낀 점
: '참어른'에게 인생 교훈을 들은 느낌이다. 나는 내 삶의 리더이자 우리집안의 리더, 그리고 내 삶의 감독이자 우리집안의 감독이다. 아직 애송이 리더/감독인 나에게, 참다운 리더/감독의 모습으로 원포인트 레슨을 받은 느낌이라 너무 감사한 마음이었고. 어떠한 일이 있더라도 내 뒤에 있는 모든이들이 목표한 삶을 살때까지 절대 포기하지 말아야 겠다고 생각했다.
5. 책을 읽고 논의하고 싶은 점은?(페이지와 함께 작성해 주세요)
P 000 (전자책인 경우 전자책이라고 작성 부탁드립니다😊)
: p94
앞서거니 뒤서거니 하다가도 끝까지 0.1%를 찾는 사람이 세상을 움직인다. 아마 연습하지 말고 집에 가라는 말에 대부분은 '오늘은 그냥 포기하자' 하고 집에 돌아가 다른 기회를 노렸을 것이다. 그게 99%다.
= 각자 끝까지 하는 0.1%의 행동을 했던 경험이 있는지 나누고 싶습니다
6. 연관 지어 읽어 볼 만한 책 한 권을 뽑는다면?
: 멘탈리티
7. 조편성 구글폼 제출하기
https://forms.gle/C4AerGxoH9SwmWxw7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