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강후기

[6년 안에 서울로 집 9하러 가조 부동산부동산] 1주차 강의후기

24.05.10


안녕하세요 부동산부동산입니다.


지기를 개강하고 제주바다 멘토님의 열정 넘치는 강의를 듣고 쓰는 강의 후기입니다.

장장 8시간의 강의를 진행해주시는 멘토님의 열정에 감탄하며 강의후기도 허투루 쓰면 안되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강사님의 인사이트를 잔뜩 복기해보는 강의후기 시작해보겠습니다.



A 지역의 재발견


A 지역의 한개 구는 제가 작년 여름에 임장했던 앞마당이였습니다.

당시 지역 분석을 할 때, 인구수가 비슷한 타 광역시들과 비교하여 랜드마크 가격이 비싼 지역이었습니다.

그저 수도권과의 접근성, 공공기관이 몰려있다는 이유로 A 지역의 수요가 높다고 이해했지만 한편 월등히 높은 가격의 근거로써 이해하기에는 납득하기 어렵다는 생각도 하곤 했습니다.


강사님께서도 역시 비슷한 인구수에 비해 가치가 있는 지역임을 언급하시며 그 지역의 질적 일자리, 더 나아가 일자리로부터 그 지역의 가격이 형성되게 된 배경을 알려주셨습니다.

설명을 듣고나니 그 지역의 소득수준과 가격은 항상 유기적인 관계가 있음을 알게되었습니다.


저는 앞마당이라고 하지만 첫 광역시 분석이였고 A지역의 하나의 구만 앞마당으로 가지고 있었는데요.

사실 A지역의 가격을 받쳐주는 배후에는 저의 앞마당보다 다른 구가 메인이였다는 것을 강의를 통해 알게 되었습니다.


이로써, 세가지 통찰력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1. 한 권역을 이해하려면 부분만 봐서는 안된다.
  2. 강의를 통해 오답노트를 확실히 할 수 있다.
  3. 이유없는 가격 수준이란 없다.


제가 지금 두번째로 임장하고 있는 D지역도 아직 제 수준에서 이해가 되지 않는 부분이 많습니다.

그래서인지 4주차의 D지역도 강의가 매우 기대가 됩니다. ㅎㅎ


투자의 우선순위


매 지기 강의마다 강사님들이 알려주시는 투자 우선순위에 대해 디테일하게 설명해주시는 파트가 있었습니다.

저번 지기 강의까지만 해도 투자를 하기 전 끝무렵에 이해하게 되어 따라가기가 벅찼지만 돌이켜봤을 때 지기 강의에서 가장 실질적인 도움이 됐던 부분을 꼽으라면 이 부분을 고를 수 있을거 같습니다.


제가 어떤 상황에 처해있던 간에 실제 투자를 하게 될 때 어떤 단지를 골라야 하는지가 가장 고민이 됐던 부분이였고 매물코칭이라는 거인의 어깨를 빌리기 전까지 정말 큰 도움이 됐었습니다.

이번 강의에서도 강사님께서 중간중간 이런 부분에 대해 아낌없이 설명을 해주셨습니다.

강사님께서도 말씀하셨듯이, 이해하기에 난이도가 있어서 제 수준에 이해 못한 부분들도 많이 있었습니다 ㅎㅎ


광역시 중소도시에 비해 훨씬 큰 곳이고 적용해야 할 입지 중요도가 다르기 때문에 많은 차이점이 있었습니다.

그럼에도 강의를 들으며 느낀 건 본질을 잊지 말아야한다는 점이였습니다.


흔히 말하듯 '투자금이 같다면 더 좋은걸로', '좋은 생활권부터'부터 투자 우선순위 원칙을 명심해야겠습니다.



하락 보합장에서 버티는 법


수많은 수강생을 봐오신 강사님께서 많은 우려를 갖고 강의 마지막까지 투자 후 하락장에서 버티는 법을 거듭 풀어서 설명해주셨습니다.


더불어 끝없는 상승 없고, 끝없는 하락 없음을 지난 사이클의 역사로 설명해주시며 지금도 여전히 매수자 우위 시장에서 내가 여유있게 컨트롤 할 수 있는 물건을 만들어 투자할 수 있기 때문에 최적화된 투자시기를 찾으려고 하지 말라고 하셨습니다.


그러면서 제가 투자한 단지에 상황을 대입해보며 자연스럽게 ‘나는 힘들어도 지킬 수 있는 사람인가?’라는 반문을 해보고 과정들을 복기해 볼 수 있었습니다.



제가 생각하기로 강사님께서 강조하시는 말씀의 골자는 오래 걸리고 지키기 힘들지언정 포기하지 말라는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부동산은 존버가 답이다' 라고들 하지만 실제로는 이 원칙을 지키기 쉽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종잣돈을 불리기 위한 지방 소액투자의 다주택 포지션을 이어나가기에 긴 하락은 더더욱 긴 시간이 될거라고 예상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가치 대비 가격을 더 잘 알아야 하고 그러기 위해 임장, 임보를 쓰고 있는 중인데요.


예상보다 긴 하락장이 지속되어 투자물건에 대한 의구심이 들때마다 흔들리지 않을 수 있게 가치에 대한 확실한 투자를 해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임보처럼 후기도 뒤로 갈수록 무슨 말을 하고 있는지 모르겠네요 ㅎㅎ

많이 부족해서 강사님의 인사이트의 반의 반도 못따라간 듯 하지만 그만큼 얻어갈게 많다고 생각하고 열심히 복습해야겠습니다.


긴 시간 열정적인 강의 제공해주셔서 감사합니다 ~!


댓글


김안녕
24. 05. 10. 23:13

후기 잘 읽고 가요! 의구심이 들 때마다 흔들리지 않을 수 있게 가치에 대한 확실한 투자를 해야겠다! 크.. 멋지십니다 ㅎㅎ 빠이팅이에요 :)

유하 아빠
24. 05. 13. 16:25

지킬수 있다!!! 멋진 부동산 님 늘 응원합니다 혼자서 임장하실때부터 멋지셨어요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