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열중 37기 9조는 부자되는 중 ❤️ 타개go] 돈의 속성 독서 후기

24.05.10

STEP 1. 책의 개요

책 제목: 돈의 속성 – 최상위 부자가 말하는 돈에 대한 모든 것

2. 저자 및 출판사: 김승호 / 스노우폭스북스

3. 읽은 날짜: 2024. 5. 4.~ 5. 6.

4. 총점 (10점 만점): 10점/ 9.5점


STEP2. 책에서 본 것

[좋은 돈이 찾아오는 일곱가지 비법] p.158

1.품위없는 모든 버릇을 버려라.

-욕, 투덜대기, 경박한 자세, 남 비웃기, 약속에 늦거나 변경하기, 지저분한 차림

2.도움을 구하는 데 망설이지 마라.

3.희생을 할 각오를 해라.

4.기록하고 정리하라.

5.장기 목표를 가져라.

6.모두에게 사랑받을 생각을 버려라. 눈치 보지 말고 비난에 의연하라.

7.시간이 많다고 생각하지 마라.


[지혜는 기초학문으로부터 시작된다] p.104

투자 = 지식+지혜

지혜없는 지식은 오만해지고 지식없는 지혜는 허공만 안게 된다.

지식: 어떤 대상이나 상황에 대한 명확한 인식이나 이해

지혜: 어떤 현상이나 사물에 대한 이치를 깨닫는 일

모든 지혜는 언어와 문자로 표현하고 설명한다. 기초학문은 무조건적으로 외워야 하므로 지루하고 괴롭다. 그러나 무조건적인 암기를 건너뛰고는 지혜를 얻을 방법은 없다. 세상과 사업을 해석할 줄 알기 위해서는 언어와 수학을 잘 해야 한다.


[김승호의 투자 원칙과 기준] p.180

1.빨리 돈 버는 모든 일을 멀리한다.

2.생명에 해를 입히는 모든 일에 투자하지 않는다.

3.시간으로 돈을 벌고 돈을 벌어 시간을 산다.

4.쫓아가지 않는다. ‘아님 말고’ 정신

5.위험에 투자하고 가치를 따라가고 탐욕에서 나온다.

6.주식은 5년 부동산은 10년

7.1등 아니면 2등, 하지만 3등은 버린다.

‘아님 말고’ 정신. 매번 시장에서 이익을 남길 필요는 없다. 다른 사람의 이익을 나의 손실로 생각하지 않는다. 내가 계산한 내 가격대로 제시하고 기다린다. 흥정이 오지 않으면 흥정을 하지 않는다. ‘아님 말고’다.


[두량 족난 복팔분] p.216

복팔분: 배의 80%가 차면 식사를 그치라는 것.

과도한 욕심을 부리지 않는 것이 가장 확실한 이익만 챙기는 것이며 이 원리가 복팔분이다. 아무리 매수 타이밍을 잘 포착했어도 매도에 실패하면 원금까지 잃을 수 있다. 매도가 어려운 것은 욕심을 부려서다. 욕심을 절제할 수 있으면 오히려 옳은 매도가 나온다.


[능구와 공부] p.235

능구: 지속하는 것. 3개월만 꾸준히 하면 본질이 바뀐다는 공자의 가르침.

공부: 몸의 단련.

누구든지 나를 바꾸고 개선을 하려면 3개월을 지속하기를 권한다.

3개월이면 몸도 마음도 생각도 바꾸기에 가장 좋은 시간이다. 삶을 개선하고 바꿔나가려면 이런 실체적 노력을 일정 기간동안 하는 것이 가장 좋다.

구체적으로 아무것도 시도하지 않은 사람은 다음 달이나 내년에 다른 삶을 살 수 있을거라는 희망을 버려야 한다. 돈을 벌고 투자하는 것도 노력하고 배우고 공부해야 한다.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1.나는 소속감을 느끼고 무리 속에 있고 싶어하는 사람이었다. 그래서 주변 사람들의 눈치도 많이 보고 내 의견을 말하지 않은 적도 있었다. 그러나 모든 사람에게 사랑받을 필요도 이유도 없다. 침묵을 해야 할 때도 있지만 의견 피력을 해야 할 때는 비난을 감수하고 할 말을 하자.

2.작은 돈이라도 소중히 다루고 존중해야 나에게 돈이 흘러온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평소에 돈을 막 쓰지는 않았지만 존중해야겠다고도 생각하지 않았었다. 액수에 상관없이 돈은 돈이고 나는 부자가 되고 싶은 사람이기에 모든 돈을 소중히 생각하자.

3.투자를 잘 하기 위해서는 지혜도 필요하다. 투자를 잘 하기 위해서는 지식과 정보가 더 중요하다고 생각했고 책을 읽고 강의를 들으며 지식을 쌓으려고 노력하고 있지만 지혜를 얻기 위한 노력을 하지는 않았다. 똑같이 책을 읽고 경제신문을 보겠지만 지식을 위한 내용에만 집중하는 것이 아닌 지혜를 쌓기 위한 노력도 해야겠다.

4.주식을 하면서 차트만 들여다보고 급락과 공포심에 쫓겨 사실 판단 없이 감정과 분위기에 휩쓸려 투기를 한 적이 있다. 남의 말을 듣고, 다른 사람들도 하니까 따라서 했던 것이다. 그 결과는 당연히 손실이었다.

주식이든 부동산이든 쫓기지 않고 나의 중심을 잡는 것이 중요하다. 스스로 분석하고 공부한 것을 바탕으로 나만의 기준점을 잡고 흥정하자. 조급하면 그르친다. ‘아님 말고’ 정신가지자.

5.다이어트를 하면서 식단을 하지 못할 때 흔히 말하는 고삐를 놔 버리는 순간이 종종 있었다. 배가 찢어질 것 같은데도, 그것을 알고 있음에도 욕심과 욕구에 따라 더 먹었다. 주식을 할 때에도 고점을 잡기 위해 욕심을 부리며 하루 더 지켜보자 하다가 고꾸라진 적이 많다. 복팔분은 투자에도 생활에도 너무 중요한 가르침이라고 생각한다. 적당히 80%정도에서 멈추고 만족하자.

6.습관챌린지 100일이 괜히 나온 숫자가 아니다. 공자 때부터 3개월 지속의 힘을 가르쳐 왔다. 나는 부자가 될 사람이다. 부자의 반열에 오르기 위해 독강임투 꾸준히 행하며 습관으로, 내 삶으로 만들어보자.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1.내가 편하면 됐지 생각하지 말고 깔끔하고 단정한 모습 유지하기

2.작은 돈도 소중히 다루기

3.아님 말고 정신과 복팔분 생각하며 중심잡고 욕심부리지 않기

4.월부 환경에 나를 던져 놓고 꾸준히 공부하고 투자에 대한 관심 놓지 않기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P. 156) 나는 나 스스로다. 나는 나 스스로 존재하는 사람이다. 나는 독립적 인격체다. 내가 스스로를 이렇게 존중하면 내 안에 나를 사랑하는 자존감이 생긴다. 이 자존감은 다른 사람을 존중하면서도 그 어떤 권위에도 굴복하지 않게 된다. 신에게라도 내 자유의지를 빼앗길 수 없다. 나의 행복을 위해 신도 존재하는 것이다.

 투자도 공부고 경험이다. 부자가 되고 자본을 모으는 기술은 결국 공부와 경험에서 나온다. 그리고 이 모두를 혼자 스스로 해내야 한다. 스스로 거물이 되어 남이 당신을 자랑하게 만들어라. 절대로 길들여지지 말고 스스로 규칙을 만드는 사람이 되길 바란다.


댓글


마이티케일
24. 05. 13. 23:18

누구보다 독서를 열심히 하시는 타개go 님의 후기를 보고 저도 열독 모드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