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칭후기

2024.05.09 [쎈쓰 튜터님과 함께 한 매물코칭 - 동그라미동산] 내집마련의 기회와 제 투자 방향성

  • 24.05.11

안녕하세요 동그라미동산입니다.

올 해 초부터 내집마련을 위해 열심히 부동산 방문을 하던 중에, 제 마음에 맞는 물건이 들어와서 다시 매물코칭을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저는 수도권에 내집마련을 위해 4월초부터 계속 직장과 부모님댁의 위치와 인접한 입지가 있는 곳에 매물을 알아보러 다녔고, 지역 내에서 3 단지 정도 추리면서 부동산과 계속 연락하였습니다.


사장님과 얘기도 하고 단지 주변도 계속 봐보면서 원래부터 심적으로 품고 있었던 단지가 더 기준이 선명해지면서 좋다고 생각하게 되었고, 4월 말부터는 그 단지의 부동산들만 위주로 전화를 이어나가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그 단지의 제가 원하는 조건을 가진 매물이 잘 나오지 않았고, 단지를 찾는 사람들은 많아져 매매 체결가는 8억 초반에서 9억 초반까지 오르게 되어 저의 조급함은 극대화가 되었습니다.


그로 인해 4월 23일에 셔츠 튜터님께 제 마음에도 별로 들지 않았던 단지의 매물이 싸게 나오자 이마저도 날아갈까봐 조급해져 매물코칭을 의뢰드렸고, 튜터님께서 폭주하는 제 마음을 차근차근 잡아주시며 실거주의 의미를 되새겨주셨습니다.


튜터님께서 제 마음을 읽고 올바른 방향으로 잡아주시자, 저는 더 신중하게 접근하게 되었고 친절한 사장님들과도 많이 만나면서 구조가 좋지 않은 다른 평수까지 모조리 보면서 다녔습니다.


그러다 이번에 제 마음에 맞는 수리조건과 동, 향, 구조를 갖고 있는 매물이 나왔고, 가격이 아직 비싸다고 생각하나 곧 대규모 입주장이 예정되어있어 이를 기회로 어떻게 네고를 하면 좋을지 여쭤보고자 다시 매물코칭을 넣게 되었습니다.


쎈쓰 튜터님께서도 제 마음을 읽으셨는지 제가 선호하는 매물임을 알아차리시고, 네고의 방향에 대해 설정해주셨습니다. 대규모 입주장의 예정으로 조급함에 집주인이 내놓기는 하였으나 집주인의 정확한 상황을 아직 알지 못 하는 상태이여서 집주인이 현재 급하게 자금이 필요한 상태인지, 이미 이사갈 집을 구했는지 등 협상 조건들을 알고 매도자에게 줄 수 있는 것을 생각해보라 하셨습니다.


또한 중도금을 먼저 치르는 등 줄 수 있는 것을 주고, 단지 주변의 모든 부동산을 들어가보면서 매물을 털고 더 유리한 물건들이 있는지 확인해보라 하셨습니다.


또한 대규모의 입주장이 예정되있어, 현 가격대 뿐만 아니라 한 단계 더 높은 시세의 신축도 노려보면서 가격의 왜곡을 통해 기회를 잡아보라 하셨습니다.



해야할 점 : 매도자의 상황 정확히 알기

단지 주변 부동산 모두 털기

대규모 입주장을 이용하여 더 비싼 신축 단지들의 왜곡된 물건도 보기




두번째 말씀주신 내용은 저의 투자 방향성입니다. 저는 올 해 초 투자코칭 후에 수도권에 싸게 가치있는 내집을 마련하고 남는 종잣돈으로 투자를 이어나가는 방향을 잡았습니다. 그 때 저는 불안정한 상태였고 계속 투자를 이어나갈 수 있을 지도 모르겠는 어리숙한 수강자로서, 내집마련도 해놓지 못 하면 더 생활이 불안정해지고 감당하지 못 할 것 같았습니다.


하지만 올 해 들어 여러 중소도시들을 같이 다녀보면서, 동료분들과도 소통하고 임보 완성을 통해 아파트를 공부해나가는 것이 생각보다 즐겁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제 닉네임과 같이, 동그라미동산은 둥글둥글하게 재밌게 투자를 이어나가자 라는 뜻 입니다. 지금의 투자 생활이 힘든 점도 많지만, 뜻깊은 생각을 더 많이 하게 되는 감사함이 있었고 마음 속에는 알게 모르게 내집마련 대신에 종잣돈으로 소액투자방향을 이어나가고 싶었던 마음도 갖고 있었습니다. 그래서 매매 물건 뿐만 아니라 전세나 월세 물건도 같이 들여다보고 있는 저의 모습이 계속 한켠에 있었습니다.


쎈쓰 튜터님께서 이러한 저의 마음을 돋보기로 하나씩 들여다보시면서 제 마음을 수면 위로 끌어올리셨고, 튜터님께서는 각 투자의 방향에 맞게 인생의 그림을 그려보고 써보라 하셨습니다.


그래서 빈 화면에 저는 각 시작점에 따라 어떻게 집을 시작할 지, 종잣돈을 마련할 지, 임장을 다닐 지, 투자채수를 만들어 나갈지 대략적인 수치를 써보면서 이야기를 만들어 나갔습니다.


하나씩 써보면서 완성을 하고나니, 한 가지의 방향성으로 그려지는 양상입니다. 비전보드 보듯이 그림을 그려보고 미래를 계획해보니 더 선명해졌고, 제 마음에 와닿기 시작했습니다.


제 방향을 마음에 맞게 설정할 수 있다면, 더 큰 폭발력을 얻어 좋은 결과를 만들어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번주에도 다음주에도 계속 미래에 대한 시각화를 더 그려나가면서 이야기를 명확히 풀어내고 시각화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튜터님들께서 제시해주시는 방향성과 식견에 항상 감사드립니다. 긍정적이고 내적 풍부함으로 무장한 투자자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진수도리
24. 05. 11. 23:36

매코 준비해서 받으시느라 고생 많으셨습니다! 셔츠 튜터님의 인사이트를 얻으셨다면 너무 좋은 시간이셨겠어요~ 수치화 해보고 방향성 그려보시는 작업~ 너무 중요한 거 하셨네요 👍

평안맘
24. 05. 12. 06:15

와 동산님~ 방향성을 잡는 귀중한 시간이셨겠어요! 차근차근 코칭을 잘 사용하시는 모습 멋지십니다~~

정다르크22
24. 05. 12. 12:40

동산님 제가 조모임을 통해 느꼈던 것처럼 차분하시군요 부럽습니다~코칭을 통해 더 성장하는 시간이 되셨길 빕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