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9월 돈버는 독서모임 - 부의 전략수업
독서멘토, 독서리더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돈의 속성
2. 저자 및 출판사: 김승호, 스노우폭스북스
3. 읽은 날짜: 2024.05.11
4. 총점 (10점 만점): 7점/ 10점
STEP2. 책에서 본 것
[돈은 인격체다]
돈은 인격체가 가진 품성을 그대로 갖고 있기에 함부로 대하는 사람에겐 돈이 다가가지 않는다. 가치 있는 곳과 좋은 일에 쓰인 돈은 그 대우에 감동해 다시 다른 돈을 데리고 주인을 찾을 것이고, 술집이나 도박에 자신을 사용하면 비참한 마음에 등을 돌릴 것이다.
돈은 벌기만 하는 것이 다가 아니다. 작은 돈을 함부로 하지 않고, 가치 있는 곳과 좋은 일에 돈을 쓰면서 돈을 존중하는 태도를 가져야한다.
[리스크가 클 때가 리스크가 가장 작을 때다]
결국 나쁜 상황은 나쁜 상태가 아니다. 오히려 할인된 가격에 자산 구매 기회를 주니, 리스크가 줄어든 시점이 된다. 욕심은 리스크를 낳는다. 모든 욕심의 끝은 몰락을 품고 있다. 그리고 모든 절망은 희망을 품고 있음을 기억해야 한다.
리스크를 마냥 두려워하는 것은 옳지 않다. 리스크를 확실하게 알고, 내가 대응할 수 있는지를 판단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리고 항상 욕심과 조급함을 경계해야 한다.
[100억을 상속받았는데 절대 잃지 말라는 유언이 붙었다면]
돈은 버는 것만큼 지키기도 힘들다. 돈을 잃지 않고 지켜내는 일은 결코 저절로 이루어지지 않는다. 반드시 배워야 할 일이다. 버는 것은 기회와 운이 도와주기도 하지만 지키는 건 공부와 경험과 지식이 없이는 결코 얻을 수 없는 가치다.
돈을 지키기 위해 끊임없이 공부해야 한다.
[빨리 부자가 되려면 빨리 부자가 되려 하면 안 된다]
빨리 부자가 되는 유일한 방법은 빨리 부자가 되지 않으려는 마음을 갖는 것이다. 빨리 부자가 되려는 마음은 누군가와 나를 비교하고 있거나 주변에 나를 과시하고 싶어 하는 마음이 그 본질이다. 부는 차근차근 집을 짓는 것처럼 쌓아나가야 한다.
[자신이 금융 문맹인지 알아보는 법]
#생존 #용어 이해 #경제금융용어 700선
글을 모르는 문맹은 생활을 불편하게 하지만 금융 문맹은 생존을 불가능하게 만들기 때문에 더 무섭다. 모든 배움의 시작은 용어 이해부터다.
[투자의 승자 자격을 갖췄는지 알 수 있는 열한 가지 질문]
5년간은 쓰지 않아도 되는 돈만 투자하고 그럴 돈이 없으면 그런 돈을 만들든지 투자하지 마라.
[부의 속성]
열심히 산다고 돈을 많이 버는 것이 아니다. 돈을 많이 번다고 부자가 되지도 못한다. 부자가 된다고 행복해지는 것도 아니다. 부는 삶의 목적이 아니라 도구다.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1.주변에서 내가 부동산 공부를 하고 있다는 사람들이 “이제 좋은 아파트가 어떤 건지 보여?” “투자는 언제해?” 이렇게 물어본다. 나도 뭔가 결과물을 내야겠다는 생각에 조급해졌던 순간이 꽤 많았다. 3년동안 공을 들여 지은 집도 하루 아침에 무너질 수 있다는 것!! 조급함은 경계해야 할 1순위다. 절대로 빨리 부자가 되려고 하지 말자.
2.사소한 말이 사람의 인생과 운과 심지어 경제적 환경까지 모두 바꿀 수 있다. 나의 사소한 말 하나라도 신중하게 하도록 해야겠다.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1. 아침에 일어나서 이부자리 정리하기
2. 방 안에 붙여두고 경제 용어 하루에 하나씩 공부하기
3. 배가 너무 부르지 않을 정도로 식사하기(80%)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빨리 부자가 되는 유일한 방법은 빨리 부자가 되지 않으려는 마음을 갖는 것이다.
시장 상황이 더 악화돼도 대응할 수 있는 상황 안에서 투자를 해야 한다.
떨어지는 칼을 잡기 위해서는 회사의 가격이 아닌 가치를 알고 있어야 한다.
부는 삶의 목적이 아닌 도구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