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강후기

열반스쿨 기초반 4강 강의 후기 [열반스쿨 기초반 66기 57조 바쏭]

  • 23.09.25

이번에 열기반을 들으면서 입지의 요소, 인구가 줄지만 서울로 출퇴근하는 사람은 줄지 않았기 때문에 서울의 입지는 강화된다는 점 등 내마반 내용을 복기할 수 있었던 점이 좋았다.


부동산 투자 하면 아파트 투자를 당연하게 생각해왔는데 최근 강남으로 출퇴근이 용이한 역 가운데 역세권 오피스텔을 구입하면 안정적인 월세수익을 얻을 수 있겠다고 생각한 적이 있다. 하지만 강의에서 오피스텔은 환금성이 떨어진다는 점, 월세 수익보다 시세차익형 부동산에 투자하는 것이 수익률이 훨씬 더 좋다는 점을 알려주셔서 그 생각에 너무 매몰되지 않고 빠르게 접을 수 있었고, 내가 앞으로 투자할 방식을 점검할 수 있었다.


아파트, 빌라, 오피스텔, 다가구(원룸), 단독주택을 디테일하게 투자의 측면에서 비교해주신 점도 좋았다.


투자에서 가장 위험한 것은 투자자의 무지라는 것, 투자 후에 복기의 과정을 꼭 거쳐야 한다는 점이 인상 깊었다. 10월에 실준반들 듣고 지금 살고 있는 집의 전세금이 들어오면 그걸로 투자를 해야겠다고 조금 성급하게 생각했는데 조급함을 버리고 독서를 통해 아래 기둥부터 천천히 쌓아올려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살다보면 어려운 시기가 꼭 올 거라는 것, 하지만 거기서 포기하면 끝이고 다른 대안 역시 없겠지만, 교훈을 얻고 발판으로 삼는다면 그 단계를 뛰어넘을 수 있다는 말씀을 해주셨다. 내가 앞으로 무언가를 하면서 어려운 상황을 맞닥뜨릴 때 이 말을 새겨야겠다.


열기반을 들으면서 투자를 위해 알아야 할 내용뿐만 아니라 투자자로서 가져야 할 마인드도 함께 이야기해주셨고, 비전보드를 통해 미래를 그리고 목표를 이루기 위한 다짐을 하는 과정에서 나는 어떻게 살 것인가도 생각하게 되는 시간이었다. 꼭 한번 들으면 좋으면 강의라고 생각한다.


댓글


바쏭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