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반스쿨 중급반 ( 돈의 속성 )독서 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37기 131조 장지역 ]

 STEP 1. 책의 개요

[ 책의 개요 ]

1. 책 제목: 돈의 속성 (300쇄 개정증보판)

2. 저자 및 출판사: 김승호, 스노우폭스북스

3. 읽은 날짜: 2024.05.05 - 2024.05.09

4. 총점 (10점 만점): 10점/ 9.99점


 STEP 2. 책에서 본 것

[책 내용 요약] 

이 책은 별도의 분류없이 다양한 경제와 관련된 주제들을 다루고 있습니다. 저자는 75장의 글과 11개의 증보판 글들을, 마치 아무 계획도 없이 이 이야기들을 시작했다는 듯이, 순서 없이 여러 소재를 여기저기 널려 두었습니다. 이 책의 이런 구성은 독자들이 쉽게 접근할 수 있게 하는 큰 장점입니다.

저자는 저녁 식사 중에 대화하듯이, 이 주제 저 주제로 의식의 흐름을 따라 자연스럽게 전개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저자는 명확한 의도를 가지고, 그간에 그가 세상의 세태를 보고 하고 싶었던 많은 충고를, 자신의 의도대로 할 말 다하고 있습니다. 이런 매력적인 특징 때문에, 다른 자기 개발서 와 달리 부담스럽지 않게 읽게 됩니다. 독자는 이리저리 저자를 따라 끌려 다니다가, 어느듯 그가 짜놓은 정교한 계획 안에 자신이 빠져 있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매우 속 깊은 충고와 뼈 아픈 질책을 마치 코 앞에서 야단치듯 독자를 향해 쓴소리를 계속해 댑니다. 그리고는 또 언제 그랬냐는 듯, 큰 형님같은 따뜻함으로 독자를 안아줍니다. 


그는 ‘돈’을 인격체로 비유하며, 돈이 무엇인지, 돈을 어떻게 다루고, 어떻게 늘려갈지, 왜 우리가 돈을 알아야 되는지, 돈을 모으기 위해 어느 시점에 어떤 행동을 해야 되는지, 주식과 부동산 등 자본을 어떻게 늘릴지, 사업을 어떻게 해야 되는지, 경제를 어떤 시각으로 바라보아야 되는 지, 이 모든 것을 잘하려면 어떤 마인드로 무슨 행동을 해야 되는지, 등등 매우 자세히 친절하게 실제적으로 가르쳐줍니다. 300쇄가 공연히 찍히지 않았다는 것을 바로 알 수 있습니다.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저자의 충고는 절절히 우리 삶의 구석구석을 다 지적하고 있었습니다. 얼마나 어설프게 돈을 다루고 있었는 지, 왜 사업에 위기가 왔었는지, 사업을 얼마나 부족한 자세로 하고 있는지, 다시 한번 더 돌아보게 했습니다.


 저자가 강조하는 돈을 다루는 능력은 네 가지 입니다. 돈을 버는 능력, 돈을 모으는 능력. 돈을 유지하는 능력. 돈을 쓰는 능력입니다. 이 모든 면을 다시 점검해야 되겠다고 생각했습니다. 재테크는 한걸음 씩 제대로 알아가면서, 정교하게 천천히 해야 된다는 걸 다시 생각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STEP 4. 책에서 적용할 점

1. 주변정리

–생활공간정리: 모든 곳의 청결유지, 정리정돈

–건강 챙기기: 제발 좀, 대충 먹지 말고, 제대로 챙겨 먹고 살자.

–물품 정리: 최소화, 최적화를 위해 앞으로 일년 간 지속 노력하자.

         [정리를 위한 실천 원칙과 방법]

   (1) 나중에 쓰겠지 보관해 둔, 새 것과 좋은 것은 남김없이 다 기부한다.

   (2) 추억꺼리는 가족에게 필요한 것만 남기고 다 정리한다.

   (3) 버릴 것은 다 버리고, 중요한 것은 재정비한다.

    *각종 책과 서류 재분류한다. 서류는 파일 보관및, 파쇄한다.

    * 모든 의류, 식자재, 기타 잡동사니를 정리 최소화 최적화 한다.


2. 돈을 다루는 능력 점검

  [1] 돈을 버는 능력

(1) 본업에 더욱 성실 최선을 다하자.

    *이번에는 경영자의 관점에서 잘 들여다 보자.

    *모두를 위해 본업의 지식을 넓히는데 더욱 노력한다

    * 본업과 연관된, 보다 건설적인 무엇을 계속 시도해 본다.

(2) 책에 기록된 금융문맹 탈출에 대한 기본 완벽 숙지 하자

(3) 월부 수업으로 부동산에 대한 지식 습득 실천  

(4) 주식공부 제대로 하기


  [2] 돈을 모으는 능력

   (1)일정한 현금 흐름 중요, 현직유지.

   (2)주식을 모아라 - 그 업체의 사업가라고 생각하고 모아 보자

   (3)부동산을 공부하고 투자해보자.

     –아파트 월부교육 실천, – 건물은 사업체와 관련 투자 고려.          

    (4) 기타 소득을 고려한다.

[3] 돈을 유지하는 능력

  – 유지하려면 무엇을 해야되나? 신중히 생각하고 마인드를 재정립한다

 –PER를 올리기 위해 종자돈 모아서 진짜 수입을 만들어 보자

 – 배당주 모아 그 사업에 투자하자 – 자산의 포트폴리오 다시 만들자

[4] 돈을 쓰는 능력

–바른 투자를 하는가?

–제대로 흘려보내고 있는가?

   # 나의 하나님과의 약속을 제대로 지키고 있는가?

   # 내게 재물을 주신 분의 뜻대로 돈을 올바르게 사용하고 있는가?

   # 나 자신과 가족을 위해서도 제대로 사용하고 있는가?


STEP 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당신의 수입은 진짜 수입이 아니었다 "


이 내용은 제 자신에게 그대로 적용되는 내용입니다. 월부가 추구하는 지향하는 목표와 맞는 내용이기도 합니다. 

(아래는 관련된 책 내용 발췌입니다)

( PER이 높은 직업은 그 직업으로 돈을 버는것이 아니라 그 직업을 가진 사람들을 고용해서 돈을 버는 경영자들이다. 특정인의 영향력이 사라져도 운영이 가능한 조직을 구성해야 높은 PER이 나온다

… 관여도가 적은 상태에서 얼마나 오래 사업할 수 있느냐에 따라 PER는 움직인다. PER를 늘리지 않으면 아무리 많이벌어도 일을 그만두는 순간 수입이 사라지기 때문에 장래를 걱정하지 않을 수 없다. 

…PER가 없는 사람의 특징은 일반 사람보다 개인 능력이 뛰어나서 수입이 높은 편이다. 자신의 직업이나 사업이 PER가 없다면 지금부터라도 PER가 높은 쪽으로 본인의 수입을 옮겨 놓아야 한다.

…아끼고 저축해서 어딘가 투자된 돈이 매달 만들어내는 수익이 자신의 진짜 수입이다. 

…개인의 경제 활동에서 자본에서 생긴 돈만이 내돈이다. 수입은 높지만 낮은 PER를 가진 직업이나 사업체를 가진 사람은 자신의 생활 수준을 바꿔야 한다. 이를 바꿔 적극적인 재산 이동을 통해 하루하루 자본이익을 만들어내야 한다. 당신의 수입은 진짜 수입이 아니었다 

참고: PER: 주가수익(EPS)을 나눈 수치. 주가가 한 주당 수익의 몇배가 되는 가를 나타 내는 말로서 ‘ 이 회사의 1년 이익의 몇년치가 회사의 총액과 같은가 라는 말도 된다. )


STEP 6. 마지막 정리의 말

이것은 매우 개인적인 의견입니다. 보편적인 생각이 아닐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제가 이책을 읽으며 가장 명확하게 느낀 감정과 지혜를 바탕으로 솔직히 적어 보겠습니다. 이 내용은 제가 책의 평점을 9.99로 기록한 이유와 관련 있습니다. 남은 평점 0.01을 위해 기록해 봅니다.


이 책에서 발견되는 김승호 회장님의 삶은 매우 부럽기도 하고, 아름답고 훌륭합니다. 누구나 느끼실 겁니다. 이 책은 우리를 이 분의 아름다운 삶으로 초대하는 초대장입니다. 구구절절이 감사한 내용들이고 우리를 건강하게 해주는 정찬입니다. 단 한 구절도 버릴 것이 없습니다.저 역시 저자의 이 아름다운 초대에서 아무 조건없이 많은 행운을 맛 보았습니다. 


그래서 저도 감사드리는 마음으로 책한 권을 선물로 드리고 싶습니다. 그러나,직접 드릴수가 없는 상황이라서, 우선은 감사한 마음만 담아서 책명을 알려드리는 것으로 대신 하겠습니다. 

 저는 책을 읽는 동안, [돈의 속성]의 저자분이, 제가 드리고 싶은 이 책의 내용을 매우 잘 실천하고 계신 분이라고 생각했습니다. [돈의 속성]에서 직접 기록하고 실천하셨던 많은 지혜들의 근원을 이 책에 다시 발견하실 수 있으실 겁니다.

[돈의 속성]에 , “운이 좋았다” 라고 표현 하신 부분들이 있습니다. 자신의 수많은 노력을 매우 겸손하게 표현하신 부분입니다. 

그 부분을 보고, 회장님께서 그 운이 어디로부터 온 것인지 정말 모르시나? 아니면, 어디서 온 것인지 알고 계시지만, 그냥 표현하기 쑥스러워 그러시나? 그것이 어디서 온 것인지를 인정하기 싫으시나? 그런 생각을 해 보았습니다.   


그래서, 이 책을 알게 되시는 기회를 드려야 되겠다고 생각했습니다. 제가 드리는 이 책에서 그 운이 정확하게 무엇이지, 왜 회장님께 그 운이 주어졌는지를 알게 되시는 계기가 되실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회장님께 특별히 그 운이 주어진 이유 첫번째는 저 같이 여러가지 측면에서 부족한 독자들과 함께, 세상을 보다 아름답게 만드는데 일조하기 위함일 것입니다. 이미 삶에서 대부분 실천하고 계시는 부분들입니다. 이유 둘째는 제가 드리고자 하는 책의 저자에게 영광을 돌리게 하려는 것입니다. 


제가 드리는 책은 [성경]입니다. 김승호 회장님은 이미 성경의 상당히 많은 부분을 알고 계시고, 실천하고 계신 것 같습니다. 다만 이 성경의 저자에 대해 좀더 아시게 되시길 기도합니다. 또한, 앞으로 저와 월부에 있는 모든 분들이 더 많은 ‘좋은 돈’ 을 가지게 될 때 동일한 은혜를 누리시길 기도합니다.



댓글


장지역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