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강의
열반스쿨 중급반 - 나에게 맞는 투자지역 찾는 법
양파링, 게리롱, 식빵파파, 주우이
전세가율의 진정한 의미
이번 강의를 통해 '전세가율'의 진정한 의미 하나만 얻어가도 크게 얻어가는 거란 생각이 들었다.
그동안은 단순히 '전세가율이 높다 = 투자금이 적게 든다' 이렇게만 생각했었는데 그 이상의 의미가 있고,
전세가율 자체로 저평가 여부를 결정하면 안되지만, 내가 단지를 본 가치가 맞는지 확인하는 도구로 사용해볼 수 있다는 것도 알게되었다. (그럼에도 역시 가장 중요한 것은 임장과 임보를 통해 가치를 판단할 줄 아는 것임은 잊지 말자)
나에게 맞는 투자 지역 선정
임장지역을 선택할 때 어떤 기준으로 선택해야할지 고민이었고,
나의 상황에 맞는 지역을 선정하기 보단 그냥 많이들 가는 지역으로 선정했었다.
그런데 이번 강의에서 나에게 맞는 임장지역을 선정하는 것 역시 투자로 이어지는 지름길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다음 임장지역을 선정할 때는 밥잘님의 방법을 한번 활용해서 선정해봐야겠다.
공급 물량 검토 체크리스트
투자시점, 2년후 뿐 만아니라 3년이내 매도를 고려할 시기가 있는지 검토를 함께 할 수 있다는 부분이 인상깊었다.
지방투자에 있어서 매수 후 매도에 대한 고민이 늘 있는데 투자시점과 2년후 매도시점 뿐만 아니라 그 외의 시기도 잘 보면 기회가 온다는 것을 잊지말자.
더불어 모든 것을 완벽하게 세팅하고 투자하려면 투자가 어렵다는 것, 그때 그때의 상황에 맞춰 헤쳐나갈 방법을 강구해야 한다는 것을 마산 무학자이 사례를 통해 알려주신 밥잘님께 감사하다.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