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돈의 속성 독서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37기 102조 코구마구]

  • 24.05.15

새롭게 깨달은 점

  1. 돈을 인격체로 대한다는 생각을 해본 적이 없어서 이런 개념이 충격적이었다. 지금까지 나는 돈을 어떻게 대했는지 생각해봤고, 단순한 교환수단, 부자가 되기 위해 필요한 도구라고 생각해왔는데 이제부터라도 돈을 인격체로 대해야겠다고 생각했다.
  2. 돈을 벌 수 있다면 그냥 다 같은 돈이라고만 생각했는데, 정기적인 수입과 비정기적인 수입과의 질적 차이가 있다는 사실을 깨닫게 되었다. 일정한 현금흐름은 미래 예측이 가능하기 때문에 리스크 제어가 가능하고 이런 이유로 중요하다는 사실을 이해할 수 있었다.
  3. 돈을 다루는데 있어서 네 가지 능력이 필요하다는 것도 알게 되었다. 돈을 벌고, 모으고, 유지하고, 쓰는 능력. 어떤 능력도 빠짐없이 갖추고 있어야 부자가 되고, 부를 유지할 수 있을 것 같다. 규칙적으로 수입을 늘려가고, 그것을 일정비율 이상으로 모으고, 유지하기 위해 투자하고, 필요한 곳에 적절히 사용하는 것. 나는 이 네가지 능력중에 어떤 능력을 보유하고 있는지 스스로에게 물어보는 시간을 가질 수 있었다.


적용해보고 싶은 점 :

"빨리 부자가 되려면, 빨리 부자가 되려 하면 안 된다" 이 책 전체를 통틀어 나에게 가장 인상 깊은 구절이었다.

빨리 이루고 싶어 한다면 그 마음 때문에 욕심이 생길 수밖에 없고, 욕심은 판단력을 흐리게 된다. 판단력이 흐려지면 당연하게도 실수하게 되는 법이다. 나는 늘 내가 운이 좋길 바라면서 빨리 큰돈을 벌어 경제적 자유를 얻고 싶다고 생각했었다. 그런데 이 책을 읽으면 읽을수록 내가 얼마나 위험한 마음가짐으로 투자를 해왔는지 또 새로운 투자를 시작하려고 하는지 깨달을 수 있었다.

돈을 다루는 네 가지 중요한 능력들을 키워가려면 절대적인 시간과 경험이 필요한 법인데, 이 능력들을 다 갖추지 못한 상태로 큰 부를 이루게 되면 오히려 큰 화를 당하거나 이룬 부를 다시 놓칠 수밖에 없을 것 같다.

부자가 되는 것, 부를 쌓는 것에 대해 고찰하면서 정말 중요한 것은 나의 돈을 다루는 능력, 돈을 대하는 내 태도라는 생각이 들었고, 빨리 가려 하기보다는 내가 갈 길을 차근히 다져간다는 마음가짐으로 페이스대로 가보자고 다짐했다.


댓글


열정언니
24. 05. 16. 14:40

마음을 다 잡기에 너무 좋은 책 같아요^^ 후기 잘 읽고 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