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유미어스] 무엇이 성과를 이끄는가?_일의 즐거움과 WHY에 대한 고찰

  • 24.05.20

무엇이 성과를 이끄는가

세계 최고 기업들의 조직문화에서 찾은 고성과의 비밀

  1. 저자 닐 도쉬,린지 맥그리거
  2. 번역 유준희,신솔잎
  3. 출판 생각지도
  4. 발행 2021.10.19.

“리더십과 조직관리 분야 도서 가운데 완결판 같은 책!”

독자들에게 이미 진가를 인정받은 스테디셀러, 개정판 출간


지난 5년 동안 입소문만으로 꾸준히 사랑받은 책이 있다. 400쪽 넘는 경영서다. 그런데 독자들이 한결같이 쓴 리뷰는 “재밌다”라는 것. 이번에 개정판으로 출간된 《무엇이 성과를 이끄는가》는 조직이나 기업이 높은 성과를 내기 위해서는 어디에 초점을 두어야 하는지를 가장 명쾌하게 설명한 책이다. 성과와 떼려야 뗄 수 없는 조직이나 기업의 리더에겐 필독서다.

구글, 애플스토어, 스타벅스, 사우스웨스트, 홀푸드 등 최고의 성과를 내는 조직은 과연 무엇이 다를까? 20년 넘는 현장 경험을 가진 두 저자는 성과 내는 기업에는 ‘일하고 싶은 조직문화’가 있다고 말한다. 이들은 ‘왜 일하는가?’라는 일을 하는 동기와 성과의 상관관계에 대해 공감할 수밖에 없는 깊이 있는 해석을 선보인다. 또 ‘파이어 스타터’라는 우리가 원하는 리더와 ‘불을 지키는 사람, 파이어 왓처’라는 책임자의 역할까지 #리더십 #조직관리 #성과관리 #조직문화 관련하여 두고두고 마음에 새길 인사이트를 전하는 책이다. 방탄소년단(BTS) 추천도서 중 유일한 경영서로도 유명하다.


-----------------


1.책을 읽고 본 내용


총동기= 성과를 높여주는 직접동기+성과를 떨어뜨리는 간접동기

성과를 높여주는 직접동기(성공확률 높음)

일의 즐거움(시도 확률 최고)-일 자체가 보상

의미(결과의 가치)-발생하는 영향력 중시

일의 성장(이차적 결과가 가치와 신념에 상응)-개인의 목표 등 중요하다 여기는 것


성과를 떨어뜨리는 간접동기(성공확률 낮음)

정서적(실망, 죄의식, 수치심)-자가인식, 타인의 시선

경제적 압박감(보상수용, 처벌회피)-소득수준과 관계 없음

타성(업무자체 관련X)-일처리 능력 최악


46

사람들이 어떤 행동을 하는 '이유'는 어떤 일의 성과에 영향을 미친다는 점이다.

50

어떤 일을 하는 동기가 '일의 즐거움 play'에 있을 때 그 시도는 성공할 확률이 가장 높다.

53

사려 깊은 조직은 업무의 성격에 상관없이 진정성 있는 목표를 만들어낸다.

55

이 책을 통해 단 한 가지 내용만 기억해야 한다면 즐거움, 의미, 성장 동기를 일으키는 조직 문화는 가장 높은 수준의 성과와 지속 가능한 성과를 만들어 낸다는 점이다.

64

어떤 일을 시작할 때 그 이유와 목적이 주어지지 않는다면 그 일을 훌륭하게 해내기는 어렵다.

72

일상 생활에서 무엇을 할 때 즐거움, 의미, 성장 동기를 느끼는가?

정서적 압박감, 경제적 압박감, 타성 때문에 결정을 내리는 경우는 어떤 때인가?

다른 사람들에게 즐거움, 의미, 성장 동기를 활용해 동기부여를 하는가? 아니면 정서적 압박감과 경제적 압박감, 타성을 활용하는가?

78

동기가 행동 그 자체에서 비롯된 것일수록 더 높은 성과가 나왔다. 즐거움 동기는 의미 동기보다 강력하고, 의미 동기는 성장 동기보다 강력하다.

정서적 압박감은 성과에 부정적 영향을 끼치지만, 그보다 경제적 압박감이 더욱 악영향을 미쳤고, 타성은 퇴악의 성과와 연결되었다.

80

가장 훌륭한 선수는 즐거움, 의미, 성장 동기를 가진 사람들이었다.

반명 간접동기를 갖고 있는 선수들은 더욱 심한 피로를 느낄 확률이 높았다.

두번째로 강력한 힘을 발휘하는 동기는 개인의 가치 및 신념과 관련 있는 의미동기다.

134

우리가 예상할 수 있듯이 직접 동기(즐거움, 의미, 성장동기)는 높은 수준의 적응성과 연관이 있고 간접동기(정서적, 경제적 압박감)는 적응성과 관련이 낮은 것으로 드러났다.

203

메달리아는 총동기 과학을 정확히 알지 못했음에도 일반적인 성과와 탁월한 성과의 차이는 '왜 일하는가'하는 이유에 있다는 사실을 깨달았다.

259

바람직한 리더십 행동

즐거움_훌륭한 리더는 직원들의 호기심을 자극하고 실험 할 수 있도록 권장한다.

의미_우리는 하나같이 돈때문에 일한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파이어 스타터(조직전체에 총동기를 유발하는 리더) 리더는 직원들이 업무의 의미를 깨달을 수 있도록 해준다.

성장_훌륭한 리더는 직원이 업무와 개인의 목표를 연결지어 생각할 수 있도록 해준다.

정서적 압박감_정서적 압박감을 낮추기 위해 공포와 수치심, 죄책감, 직원들 사이의 긴장감을 줄인다.

경제적 압박감_파이어 스타터는 경제적 압박감을 줄이기 위해, 직원들에게 업무를 강요하는 도구로 보상과 처벌을 사용하지 않는다.

타성_훌륭한 리더는 직원들이 타성에 젖지 않도록 길 앞에 놓인 장애물을 제거하고, 직원의 업무가 중요하고 영향력을 발휘하는 일임을 깨닫게 한다.(업무처리를 원활하게 하고 직원들의 노력이 헛되이 낭비되지 않도록 한다.)


275

-한주동안 무엇을 배웠습니까?

-한주동안 목표에 얼마나 다가갔습니까?

-다음주에는 무엇을 배워야합니까?

288

자신이 누구이고 무엇을 중요하게 여기는지, 즉 정체성을 자각하게 되면 의미 동기는 물론 즐거움 동기까지 높아지게 된다.

289

결국 가장 중요한 것은 '왜하는 가'다

291

로고스_논리를 통한 설득(영향력이 가장 약함)

파토스_정서를 통한 설득(선거 운동시 공포심이나 애국심에 호소)

에토스_정체성을 통한 설득(화자의 신념과 경험, 캐릭터를 통해 신뢰가 형성된 후 설득)

294

리더의 목표는 의미동기를 자극할 뿐 아니라 즐거움 동기 역시 유발한다.

302

목적을 정하고 난뒤에는 행동규범을 고려해야한다. 행동규범이란 직원들이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노력하는 과정에서 취해야 할 바람직한 양식이다.

307

해야 할일을 기분이 내킬때까지 미줘둘 수만은 없다. "단순히 움직이는 것만으로도 기분이 달라집니다." 조던의 말이다. 정서적 압박감으로 인해 오전에 해야 할 전화를 미루고 있다면 그 감정이 사라질 때까지 기다려서는 안된다. 우선 전화를 걸로 나면 압박감은 점차 사라지고 즐거움과 의미동기를 다시금 발견하게 된다. "부동산 일을 하다보면 주택가격 책정에 문제가 생기거나 계약이 파기되는 등 하루 동안에도 몇 번이나 감정이 격해지는 일이 발생합니다.지속적으로 무언가를 하며 움직이는 것 만으로도 모두 잘 해결될 거라는 마음이 생기죠. 내가 내 삶을 통제하고 관리한다는 생각이 듭니다"

중요한 것은 실적이 아니라 계획을 따르는 것이다. [중략] 조던은 하루를 계획할 때 우선적으로 해결해야 하는 업무를 위해 먼저 시간을 빼둔다. 바로 '당신의 스케줄에는 없는 일이라면 존재하지 않는 일이다'라는 법칙이다.

317

한 몸처럼 함께 움직이는 행동은 놀라울 만큼 강력한 힘을 발휘한다.

329

"배를 만들고 싶다면 사람들에게 목재를 가져오게 하고, 할일을 나눠주고, 일을시키지 말라. 대신 그들에게 넓고 끝없는 바다에 대한 동경심을 갖게하라"

정체성은 업무를 소명으로 바꾸는 힘이 있고, 공동의 목표와 행동 규범, 유산과 전통으로 조직원을 결속시킨다. 또한 공동의 목적과 즐거움을 느낄 수 있는 힘을 주며, 총 동기 문화를 강화시킨다.

374

열심히 말고 똑똑하게 일하라

377

압박감이 있을 때 학생들은 똑똑하게 일하지 않고 열심히 일하는 경향을 보였다. 이들은 틀릴 확률이 높은 문제를 기피하고 별 의미 없이 바쁘기만 한 일에 매달렸다.

378

즐거움, 의미, 성장동기를 위해 일하는 대신 보상을 받거나(경제적 압박감)패배자처럼 느끼게 될 상황을 피하기 위해(정서적 압박감) 일을 하게 만든다. 이 경우 업무능력이 뛰어날수록 정서적 압박감이 더 커지고 총동기도 훨씬 낮아진다. [중략] "난 누군가에게 지는 것을 참을 수 없다"(정서적 압박감의 일종)

379

직접동기를 처리하는 뇌의 부분과 간접동기를 처리하는 뇌의 부분이 다르다고 밝혔다. [중략] 이런 사실은 우리가 왜 간접동기와 직접동기를 동시에 가질 수 없는 지에 대한 설명도 된다.



2.깨달은 점

성과를 내고 싶다면 항상 Why를 찾아라. 왜에 대해 고민하는 시간을 가져보라!

투자의 즐거움_즐거우면 잘하게 된다 vs 잘하면 즐거워진다.

시간이 지날수록 투자공부가 즐거워지고 있다. 하나하나 배울 때마다 너무 신기하고 얼른 적용해보고 싶어 진다.

투자의 의미_Why?투자공부를 왜하는가? 돈을 많이 벌려고? 그것도 맞다. 하지만 그게 전부가 아니다. 더 나은 사람이 되고싶다. 그리고 투자라는 것은 삶을 살아가는데 있어 큰 무기가 된다.

투자자로서의 성장_주변에 나보다 뛰어난 동료, 튜터님 멘토님을 보면서 나도 저렇게 성장하고 싶다는 생각이 든다. 그리고 돈이 목적이 아닌 삶의 가치관에 가까워지는 그런 사람이 되고 싶다는 생각을 월부학교에 와서 처음이자 구체적으로 했다.


정서적 압박감_남들에게 지고 싶지 않고 같은 시간을 쓰고 있는데 뒤지고 싶지않다. 누구보다도 잘하고 싶다.

경제적 압박감_처음에는 경제적 압박감때문에 시작한 것 같고 또 현재는 경제적 압박감때문에 1호기를 얼른 사고 싶다. 그러나 이 때문이라면 절대 서두르면 안된다. 사람이 조급해지면 실수가 많아지기때문!

타성_해야하니까 하면 안된다. 행동 하나하나에 의미와 성장이 있어야한다.


3.적용할 점

내가 이 일을 하는데 있어서 일의 즐거움과 일의 의미인 why를 찾아보자!


4.논의할 점

p46. 어떤 사람들이 어떤 행동을 하는 '이유'는 어떤 일의 성과에 영향을 미친다는 점이다.

=>당신이 투자 공부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그 이유를 말해보고 그 이유가 투자 공부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 지 이야기 해봅시다.



댓글


유미어스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