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9월 돈버는 독서모임 - 부의 전략수업
독서멘토, 독서리더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나는 나의 스무 살을 가장 존중한다
2. 저자 및 출판사: 이하영
3. 읽은 날짜: 2024. 5. 17.
4. 총점 (10점 만점): 10점/10점
STEP2. 책에서 본 것
[chapter 02. 20대에 알았으면 더 좋았을 것들]
#완전한 존재 #과정 #지금여기
우리는 완벽하지 않다. 하지만 완전한 존재다. 미완벽이 우리를 완전함으로 이끈다. 세상은 완벽하지 않기 때문이다. 우리의 세상, 인생, 그 모든 것이 미 완벽이다. 이 미완벽의 시공간에서는 우리는 완벽으로 존재할 수 없다.
욕망을 추구하는 삶, 조건에 충족하려는 삶은 자신을 완벽에 넣으려는 환상에 비롯된다. 자신의 완전함을 믿자. 우리는 이미 완전한 존재이다.
‘지금이라는 과정’은 과거 내가 그토록 원했던 ‘결과’로 가는 ‘통로’임을 알게 된다. 그러면 우리는 오늘을 즐길 수 있다. 오늘의 허용, 그 허용은 과정이라는 통로를 허락하는 것이다.
자신을 믿지 말고 세상을 믿어라. 그 세상이 제공하는 ‘지금 여기’를 즐기며 살아라. 이것이 과정 중심적인 삶이고, 의미와 가치를 찾아가는 삶이다. 결과만 바라보고 애쓰며 살지 말아라. 오늘 하루 즐겁고 쉽게 살면 그뿐이다.
‘어떻게 하면 좀 더 쉽고, 즐겁게 해볼까?’ 잘하려고 하면 잘하지 못한다. 그리고 못할 것 같아 시도조차 안 하게 된다. 그리고 그 안 하는 습관이 계속 안 하는 인생을 만든다. 그러니 너무 잘하려 하지마라. 그냥 하면 된다.
완전은 완벽과 미완벽을 이미 품고 있다. 그 삶을 응원한다. 아직 덜 익은 당신의 삶, 그 삶을 사랑하라. 이미 그 자체로 완전하다.
[chapter05. 그 시간들을 보내고 깨달은 인생의 비밀]
#시간 #환영 #펼쳐질 미래
시간은 환영이다. 아인슈타인은 시간은 똑같이 흐르는 것이 아니고, 중력과 속도에 따라 뒤틀리고 늘어나는 것이라고 말했다. 더 나아가 과거, 현재, 미래는 동시에 존재한다고도 말했다.
현재가 존재하는 순간, 미래도 이미 존재해 전달될 뿐이다. 우리가 올라가야 한다고 착각한 미래는 이미 발 아래 놓여 있는 것이다. ‘지금 보내는 오늘’이 우리가 경험할 ‘이미 존재하는 내일’로 연결되어 땅이 솟아오르듯, 그 미래도 곧 맞이하게 된다. 열심히 그곳에 올라가지 않아도, 미래는 내 발 밑에서 올라온다. 그러니 그냥 즐기면 된다.
우리의 꿈, 목표, 소망을 위해 가장 빨리 가는 방법은 미끄럼 타듯, 인생을 즐기며 내려가는 것이다. 함부로 열심히 살지 마라. 당신이 원하는 미래는 아래에 있다. 현실의 아래에서 곧 펼쳐질 미래로 이미 존재하고 있다. 그 미래를 즐기기 위해 오늘을 즐겨보라. 즐겁게 사는 게 충실히 사는 것이다. 그리고 그 즐거운 충실함 속에서 미래와의 연결성이 보일 것이다.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미래의 내가 원하는 꿈을 위해 현재를 희생하는 것이 아니다. 현재의 나의 행동이 과정이 되어 결국 미래는 펼쳐진다는 것이다.
풍요로운 삶을 살게 될 것이라는 앎으로 하루하루 그에 걸맞는 행동을 충실히 살게 되면 결국 그 풍요로운 삶은 내게 올 것이라는 당연한 사실이라는 것이다.
하지만 내가 할 수 있을까? 될까? 내가 의문을 품고 있는 것이 문제라는 걸 깨달았다.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61p) 지금 여기에 감사하기
지금 주변을 둘러보자. 지금 당연하게 누리는 것들은 10년 전 꿈꿔왔던 것들이다. 오늘의 당연함을 사랑하고 감사해보자. 그러면 사는 게 즐거워진다. 10년 뒤 지금 꾸는 꿈이 이루어진다면 어떤 기분이 들까? 하루 하루가 행복하고, 하늘을 나는 기분이 들까? 절대 그렇지 않다. 미래에도 그것은 당연해질 것이다. 그러니 지금의 당연함을 감사하고 즐겨라.
->이 문구를 읽어보고 내 주변을 둘러보니 나는 10년 전에 꿈꿔왔던 것들의 대부분을 갖고 있었다. 하지만 나는 하루 하루 행복하지 않았다. 왜냐면 내가 갖고 있지 않은 것들을 바라보며 살고 있었기 때문이다. 감사일기의 의미를 다시 한 번 생각해 보게 되며, 감사일기를 쓰며 지금 여기에 감사하는 마음을 갖자.
(198p) 돈을 긍정하라
마음의 풍요가 물질적 돈을 창조한다. 마음이 풍요로 가득 차 있을 때, 그 에너지는 마음에 풍요의 뿌리를 내리고, 무의식에 각인된다. 대부분 사람이 돈을 벌지 못하는 이유는 하나다. 돈에 대해 풍요로운 감정을 느끼지 못해서이다. 그들을 돈에 결핍감을 느끼고 있다.
->번 돈을 불려야 하는데, 손해 볼까 두렵다’는 불안의 무의식을 갖고 있었고, 절약해야겠다는 생각으로 ‘아 이렇게 쓰는 거 아깝다.”라며 나가는 돈을 축복하지 못했다.
-> 돈을 두려워하지 말고, 돈을 가지고 있을 때 그것을 즐기고, 풍요를 느끼자. 돈이 주는 여유로움을 느끼자.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P. 57) 사는 게 즐거워지면 삶의 모든 문제가 해결된다.
댓글
자유향해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