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9월 돈버는 독서모임 - 부의 전략수업
독서멘토, 독서리더

열반스쿨 중급반 독서 후기 작성 과제
STEP1. 책의 개요
내가 읽은 책의 개요를 간단하게 작성해보세요
1. 책 제목: 아주 작은 습관의 힘
2. 저자 및 출판사: 제임스 클리어
3. 읽은 날짜: 2023.09.26
4. 총점 (10점 만점): 8점/ 10점
STEP2. 책에서 본 것
몇 가지 핵심 키워드와 함께 내가 책 내용을 나만의 언어로 요약해보세요
[Part1. 아주 작은 습관이 만드는 극적인 변화]
#시스템 #목표는 방향 #시스템은 과정
목표는 방향을 설정하는 데 필요하며 시스템은 과정을 제대로 해나가는 데 필요하다. 그러나 목표를 생각하느라 너무 많은 시간을 들이고 시스템을 고안하는 데는 시간을 투자하지 않을 때 문제가 발생한다.
목표 설정의 목적은 게임에서 이기는 것이다. 반면 시스템 구축의 목적은 게임을 계속 해나가는 것이다. 장기적으로 발전하기 위해서는 목표 설정보다는 시스템을 구축해야 한다. 성취하는 것이 아니라 계속해서 개선하고 발전해나가는 순환 고리를 만드는 것이다. 즉, ‘과정’에 전념하는 것이 ‘발전’을 결정한다.
하나의 목표가 아니라 전체적인 시스템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 이 책의 핵심 주제다.
[Part1. 아주 작은 습관이 만드는 극적인 변화]
#신호 #열망 #보상 #반응 #습관 순환
어떤 행동이든 네 단계 중 하나라도 충족시키지 못하면 습관이 되지 않는다. 신호를 제거하면 습관의 단계로 들어가지 않는다. 열망이 감소하면 동기가 부여되지 않는다. 반응이 어려우면 그 행동을 할 수가 없다. 보상이 욕구를 충족시키지 못하면 나중에 그 일을 다시 할 이유가 없다. 첫 세 단계가 없다면 행동은 일어나지 않는다. 네 단계 모두 없다면 행동은 반복되지 않는다.
요컨대 신호는 열망을 촉발하고, 열망은 반응의 동기가 되며, 반응은 보상을 제공하고, 보상은 열망을 충족시키며 이는 신호와 관계가 있다. 이 네 단계는 신경학적 피드백 순환, 즉 신호, 열망, 반응, 보상 체계를 형성하며 궁극적으로 자동화된 습관을 만들어준다. 이 사이를 ‘습관 순환’이라고 한다.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책을 읽고 난 후 새롭게 깨닫게 된 점을 적어보세요
1. 보통 어떤 일을 계획할 때 목표에만 집중했었다. 그렇지만 이 책을 통해 시스템, 즉, 과정에 더 집중해야 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목표는 누구나 가지고 시작을 한다. 그렇지만 그 목표를 성취한 사람과 성취하지 못한 사람의 차이는 시스템을 잘 구축해서 실행을 했는 가에서 오는 것 같다.
2. 새로운 습관을 쌓고 싶을 때는 막연히 하겠다. 라는게 아니라 언제 어디서 어떤 행동을 할 것인지 구체적으로 명시해야 된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예를 들어 책을 더 많이 읽어야지. 더 건강한 음식을 먹어야지가 아니라 문을 닫은 후에, 이를 닦은 후에, 식탁에 앉은 다음에 같은 식으로 분명하게 정하는 것이다.
3. 습관을 쌓을 때 기록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올해 2월 말부터 주 5~6회 운동을 꾸준히 하고 있고 운동이 끝나면 달력 어플에 무슨 운동을 했는지 기록한다. 이렇게 습관 추적이라는 단순한 행동은 변화의 불씨가 될 수 있다. 또한, 습관 추적은 우리를 정직하게 만들어준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자기 행동에 관한 관점이 왜곡되어 있다. 우리는 자신이 한 것보다 더 많이 그 행동을 했다고 생각한다. 측정은 이런 맹점을 극복하게 해주며 실제로 매일 무슨 일을 했는지 알려준다.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책 내용 중 내 삶에 적용하고 싶은 점을 작성해보세요. 적용할 점은 구체적일수록 좋아요!
1. 나쁜 습관에 대해 변화하고 싶다면 나의 행동에 대해 확인하고 외치는 방법을 사용하기
예를 들어 “나는 막 이 쿠키를 먹으려고 해. 하지만 이건 필요 없는 일이야, 먹으면 살찌고 건강을 해칠꺼야.”라고 외치기
2. 새로운 습관을 들이길 원한다면 이 습관을 언제 어디서 수행할지 구첵적인 계획을 세운다.
나는 언제 어디서 어떤 행동을 할 것이다.
3. 긍정적인 느낌을 만들기 위해 어떤 행위에 대해 해내다로 말하는 습관을 들여보자.
예를 들어 일찍 일어나 출근을 해낸다, 영업을 위해 전화를 몇 통 해낸다, 가족을 위해 음식을 만들어 낸다 등.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책을 읽으며 기억하고 싶은 ‘책 속 문구’가 있다면 적어보세요
(P. 178) 직장에서 스트레스를 받는가? 세 번 심호흡을 하고 미소를 지어라. 인생이 서글픈가? 세 번 심호흡을 하고 미소를 지어라. 습관이 일단 구축되면 신호는 열망을 촉발한다.
(P. 186) 동작과 실행 사이의 차이를 말해준다. 이 두 가지 개념은 유사하게 들리지만 결코 같지 않다. 동작은 계획을 세우고 전략을 확립하고 배우는 것이다. 좋은 일이지만 결과를 만들어내지는 않는다. 반대로 실행은 행위로서 결과를 도출한다. 예를 들어 내가 스고자 하는 기고문들에 대해 20여 가지의 아이디어를 냈다면 이것은 동작이다. 그러나 실제로 앉아서 기고문을 쓰고 있다면 이것은 실행이다. 더 나은 다이어트 계획을 검색하거나 그 주제에 대해 책을 몇 권 읽는 것은 동작이다. 하지만 건강한 음식을 실제로 먹는다면 이것은 실행이다.
(P. 189) 어떤 습관에 통달하려면 가장 중요한 건 ‘반복’이다. 완성하는 것이 아니다. 새로 익혀야 할 습관의 면면을 그려볼 필요는 없다. 그것을 연습하기만 하면 된다. 여기서 세 번째 법칙이 도출된다. 그저 반복하라. 그러면 된다.
(P. 252) 습관 추적은 우리에게 행동을 일깨우는 시각적 신호를 만들어내고 자신의 발전을 눈으로 보고 이를 되돌리고 싶지 않다는 내적 동기를 일으키며 성공적으로 습관을 수행하고 기록하는 순간 순간 만족감을 느끼게 해준다. 나아가 우리가 원하던 사람이 되어간다는 시각적 증거를 하나씩 쌓아나감으로써 우리에게 즉각적이고 본질적인 만족감을 준다.
(P. 317) 성공은 도달해야 할 목표나 결승점이 아니다. 발전하기 위한 시스템이고, 개선을 위한 끝없는 과정이다. 이미 말했듯이 습관을 바꾸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면 문제는 당신이 아니다. 문제는 당신의 시스템이다. 나쁜 습관들은 계속 반복되는데 이는 당신이 변화하길 원치 않아서가 아니라 잘못된 시스템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월부_독서후기_아주 작은 습관의 힘.docx
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독서멘토, 독서리더
댓글
모헤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