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아주 작은 습관의 힘(책 제목) 독서후기 [ 열반스쿨 중급반 30기 62조_풍요1901]

  • 23.09.26

STEP1. 책의 개요

내가 읽은 책의 개요를 간단하게 작성해보세요

1. 책 제목: 아주 작은 습관의 힘

2. 저자 및 출판사: 제임스 클리어

3. 읽은 날짜: 2023.09.26

4. 총점 (10점 만점): 10점/ 10점

 

STEP2. 책에서 본 것

몇 가지 핵심 키워드와 함께 내가 책 내용을 나만의 언어로 요약해보세요

[Part 1. 4장. 아주 작은 습관이 만드는 극적인 변화]

#목표보다 정체성  #습관=나

나는 건강을 위해 달리기를 시작했다. 가끔 마라톤대회 참가를 하는데 건강을 위한다는 목적은 사라지고 ‘마라톤대회’라는 이벤트가 목표가 되곤 한다. 목표를 이루고 나서 건강을 위한 달린다는 나의 계획은 어느 샌 가 사라진다.

단순한 목표를 통해서 우리는 노력의 달성여부를 판단할 수 있다. 편의성 때문에 우리는 수치나 날짜를 목표로 잡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목표가 최종 도착지가 됨으로써 목표 달성 이후에 상실감을 겪는 경우가 있고, 목표에 실패했을 경우 결과에만 치중해 그 과정 자체도 실패로 인식하기 쉽다. 목표한 몸무게를 달성하지 못했다고 해서 그 동안에 했던 운동의 무의미한가? 원하는 대학에 가지 못했다고 해서 그 동안 배운 공부가 무의미한가? 목표는 최종도착지가 아니라 중간 여정일 뿐이다. 최종 도착지는 ‘내가 어떤 사람이 되고 싶은가?’ ‘내가 어떤 삶을 살고 싶은가?’가  되어야 한다고 책에서는 말한다. .

 

하는 일을 바꾸면 내가 바뀐다. 작은 습관이 모여 결과를 만들어 주고 스스로 신뢰하게 된다. 나는 그 일을 하는 사람. 그리고 해내는 사람이 된다.



[Part 5. 네번째 법칙, 만족스러워야 달라진다]

#아주 작은 보상 #즉시 보상 #습관 추적 #두 번째 실수는 새로운 습관

습관을 계속하도록 하는 힘- 그것은 보상이다. 좋은 습관은 좋은 영향을 주지만 보상은 한참 후에 나타나고 나쁜 습관의 매력적인 보상은 즉각적이다. 건강한 습관을 만들기 위해 채소를 많이 먹는 효과는 나중에 나타나지만 맛있는 케이크의 달콤한 보상은 당장 나타난다는 말씀. 내가 좋은 습관을 들이기 위해 노력했다면 바로 보상을 주자. 그것은 큰 게 아니어도 괜찮다.

절약하고 싶다면 내가 아낀 만큼 다른 계좌로 저축해서 필요한 자금 모으거나 내가 정한 표식으로 시각적 보상 얻기 등이다. 시각적으로 표시를 해 나가는 것을 책에서는 습관 추적이라고 표현했는데 이것은 시각적으로 자극으로 주고 우리가 계속 나아지고 있다는 것을 인식하게 하며 즉시 주어지는 보상 같은 효과가 있다고 했다.

무언가를 계속하기로 한 다짐을 실수로 건너뛰었다면 두 번은 건너뛰지 않고 실행하는 것은 다시 습관으로 돌아오는데 적은 에너지를 들이게 한다. 또한 나는 계속하는 사람이라는 보상을 스스로에게 준 것이 된다.

 

[Part 6. 최고의 습관은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관리 가능한 수준의 어려운 일 #지루함 # 복기

실패보다 무서운 것은 지루함이라고 한다. 실패하면 도전 욕구가 드는 반면 지루하면 의욕 자체가 사라진다. 전문가와 아마추어의 차이는 지루함을 견디 느냐의 여부라고.

또 하나 최고의 습관을 갖기 위해서는 너무 쉽지도 그렇다고 너무 어렵지도 않은 도전해 볼 만한 일을 만났을 때 경험하는 것이다. 그것은 지루함을 견디고 습관을 유지하게 만드는 힘이기도 하다.

최고의 습관은 단순히 반복하는 것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계속해서 개선해 나감으로써 얻게 된다. 반복하는 것도 어렵지만 단순히 반복하기만 한다면 효율성이 떨어지거나 오히려 더 큰 실수가 생기기도 한다. 정해진 시기마다 내가 추구하는 정체성과 목표, 습관과 결과를 복기 해 나가는 것이 중요하다.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책을 읽고 난 후 새롭게 깨닫게 된 점을 적어보세요

목표보다 내가 어떤 사람이 되고 싶은 지-정체성을 새기는 일이 중요하다는 것을 깨 달았다. 나는 목표를 세우고 거기에 매진해 나가는 일은 잘해왔다. 하지만 목표를 이루고 나면 늘 타고난 재처럼 탈진해 있다가 한 동안 또 불태울 다른 목표를 찾아 헤맸다. 내가 원하는 정체성을 갖는 다는 것은 단거리 달리기가 아니라 장거리 달리기라고 생각한다. 나의 페이스로 꾸준히 해 나가야 한다.

내가 되고 싶은 이상적인 내 모습이 있으면서도 현실의 내 모습은 다른 경우가 많다. 날씬한 모습을 바라면서도 단 믹스 커피를 찾거나 디저트를 애정 하는 일 등. 습관은 바로 나다. 내가 하는 일이 나를 규정하고 나의 행동은 스스로에게 믿음을 준다는 것. 내가 하는 행동의 선순환이 내가 원하는 내 모습을 만들어 준다는 것은 아주 기본적이지만 중요한 사실이라고 생각한다.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책 내용 중 내 삶에 적용하고 싶은 점을 작성해보세요. 적용할 점은 구체적일수록 좋아요!

1.    일어나서 스트레칭 하고 따뜻한 물 한잔.

2.    아침 먹으며 경제 신문 보기

3.    책 읽기 전 목실감

4.    새로운 습관은 기존에 하던 일정에 끼워 넣기

5.    나만의 표시로 시각적 보상 주기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책을 읽으며 기억하고 싶은 ‘책 속 문구’가 있다면 적어보세요

(P. 37) 지금 당장 어떤 방법이 성공적이든 성공적이지 않든 그것이 중요하진 않다. 중요한 건 우리가 가지고 있는 습관이 성공으로 가는 경로에 있으냐는 것이다. 현재 일어난 결과보다 지금 어디에 서 있느냐가 훨씬 더 중요하다.


(P.256) 기분이 좋을 때 훈련이 더 쉬워 지기는 하지만 그렇지 않을 때도 모습을 드러내는 게 중요하다. 원하는 것보다 운동을 훨씬 덜 하게 된다 해도 말이다. 체육관에 가서 5분 있는 게 계획의 성과를 높여주진 않는다. 하지만 나의 정체성을 다시 확인할 수 있다.전부가 아니면 소용없다는 생각은 습관에서 쉽게 탈선하는 위험 요소다.


(P.316) 습관 변화의 성배는 단 한 번의 1%가 변화가 아니라 수천번의 1% 변화다.


댓글


브롬톤
23. 09. 26. 21:23

🌅진정한 완성을 위해 🔥한번만 한번만 더 💙투자 습관 응원합니다 [확언] 잘되는 사람이 잘 되는 이유는 끊임 없이 할 일을 밀어붙이기 때문에 그것들이 복리의 힘처럼 쌓여서 성공한 것이다.

멘광자
23. 09. 27. 07:36

풍요님 따뜻한 물 한잔 마시고 계실 시간인가요~? 열중 완수 축하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