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투자노하우] 12월 돈버는 독서모임 - 돈뜨사차
독서멘토, 독서리더
열반스쿨 중급반 독서 후기 작성 과제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원씽
2. 저자 및 출판사: 게리 켈러, 제이 파파산
3. 읽은 날짜: 2024.05.22
4. 총점 (10점 만점): 8점/ 10점
STEP2. 책에서 본 것
p.22, 194 도미노효과와 구체적방법
도미노 현상 시작은 아주 작은 곳에서 일어난다. 내 자신이 도미노가 되어 시작하면 변화가 일어나고, 포기하지 않고 한 걸음 한걸음 나아간다면 목표에 도달할 것이다.
최종목표 - 이걸이루기위한 5년내 목표 - 를 이루기 위한 1년내 목표 - 를 이루기위한 1달내 목표 - 를 이루기위한 한 주의 목표 - 를 이루기위한 하루 목표 - 를 이루기 위한 오늘 목표
를 만들면서 하나 하나 도미노를 넘긴다면 목표가 멀지않다.
그리고 성공은 하나하나 쌓아가는 것이다.
p.59 멀티테스킹의 허구
멀티테스커들은 그저 모든 일에 엉망이다. 한번에 여러가지 일을 망칠 수 있는 기회이다.
원래는 다른 여러 작업을 번갈아 하면서 일을 하는 것인데 컴퓨터는 이것이 너무 빠르니 동시에 하는 것처럼 보이는것을 우리는 그것을 그대로 하고 있다.
하나의 작업에서 다른 작업으로 넘어갔다가 다시 넘어오면 일을 바로 할 수 있다고 생각하지만 큰 오산이다. 그 사이에 집중력은 떨어지고 일은 효율을 잃어버린다.
전환에는 언제나 대가가 따른다.
p.107, 111 유리공 / 일과 삶에는 균형이 필요하다.
워라벨, 일과 삶의 양립이 얼마나 말도 안되는 일인지 보여주는 예시다.
일에 집중하면서 가족 혹은 삶에 집중한다는 것은 앞의 멀티테스킹의 예시와 같다고 생각한다.
게리룽님은 웨이크보드에 비유하였다. 물살의 사이를 넘고 뛰는 웨이크보드에서 너무 좌측 혹은 우측으로 가면 잡고 있던 끈이 느슨해지고 빠지고 만다, 우리는 투자라는 파도를 건너다니며 가족, 일 등을 돌보는 것이다라는 말을 하셨던 것같다.
빠지면 돌아올수 없는 것이다, 문제가 생기는 것이다. 책에서도 외줄타기를 예로든다, 어느 한쪽이 너무 무거워지거나 기울면 반대와의 균형을 맞춰야 된다, 혹은 저글링을 하는 데 모든 공이 유리공이다 그런데 한 공이 고무공이라면 떨어뜨려도 다시 올라온다면 우리는 그떄 다른 것에 더 집중 할 수 있다.
나는 그렇게 생각한다. 무언가를 얻으려 욕심을 부리며 주변을 보지 않으면 주변은 따리 오지 못하고 있다. 속도를 맞춰가는 것이다. 조금 앞에 나가 뒷사람이 올 수 있도록 기다림이 필요하다고,
혹은 유리공하나를 잠시 주머니에 넣는 것이다. 다른 공들로 저글링을 조금 쉽게 할 수 있게.
일과 삶, 혹은 투자와 삶은 균형있게 나아가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알았다.
하지만 균형을 맞추는 것도 아니고 잠시 쉬는 것도 아니다, 웨이크보드처럼 빠지지 않게 투자라는 파도를 타며 삶을 바라보는 것 이런 것 아닐까라는 생각을 한다.
최소한의 관심이 필요하다.
p.120 일을 크게 벌이는 것은 진짜 위험한 것인가.
큰 목표에는 큰향동이 따른다. 최근 주언규님 전’신사임당’ 채널을 운용하던 유튜버가 한 얘기가 떠올랐다. 볼펜을 한자루 팔때는 가족,친구한테 부탁을 할 것이고, 100자루는 스마트스토어, 1만 자루는 사업체를 만들 것이다. 라는 말을 들은 것과 같다고 생각이된다. 사람들은 큰목표를 갖고 행동하라 이야기를 한다, 하지만 큰 행동을 하면 위험하다, 무리다같은 부정적인 이야기를 한다.
이 책에서는 그러한 이야기를 한다, 나의 성공의 크기는 내 생각에 크기에 비례한다고, 또한 실패를 두려워하지 맗라고, 점진적으로 내가 원하는 목표까지 달성하고도 남는 계획이 생길 것이다.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목표새우기 - 나의 목표를 써보자
하루에 한가지 해야할일 하기(아무리 하기 싫어도 해야되는 것 달려에 체인을 만들자)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크게 기억나는 문구는 없었다, 하지만 삶이라는 것에 대해 생각하게 되었고,
도미노는 내가 되야 한다는 것에 큰 꺠우침을 얻었다.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