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제1]
책을 읽고 가장 인상 깊었던 부분은 무엇이였나요? 왜 그것이 인상 깊었는지 이야기 나눠봅시다.
-각자마다 인상 깊었던 부분이 달랐고, 그런 이유는 월부은 책이 담고 있는 내용 하나하나가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주제2]
(P15) 남들 못지않게 열심히 일했는데, 어느덧 회사만 믿고 있기엔 미래가 불안한 시기가 되어버렸다. 마음이 무거웠다. 하지만 이런 생각보다 내 마음을 더 힘들게 한 것은, 이처럼 답답함을 느끼면서 정작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할지 전혀 감도 잡히지 않는 현실이였다.
내가 투자를 시작하게 된 계기나 순간이 있었나요? 어떤 상황과 마음으로 시작하게 되었는지, 초심을 나눠봅시다.
-투자를 시작하게 된 계기가 공통적인 부분은 노후를 위한, 미래를 위해 시작학게 된 것 같고, 일명 '충격요법'처럼 처음의 마음은 급급한 느낌에서 월부를 통해 그런 마음을 책과 강의를 통해 다잡고, 하나씩 차근차근 나아가는 모습이었다.
[주제3]
(184P) 처음 투자를 시작하고 종잣돈을 마련하기 위해 내가 가장 먼저 한 것은 지출을 관리하는 것이였다. 당장 소득을 늘릴 방법이 없기도 했고, 혹여 있다 해도 더욱 생산적인 일을 할 수 있는 시간을 잡아먹는 일 뿐이였다. 그래서 지출을 정리하는 일에 착수했다.
투자할 종잣돈을 모으기 위해 지출 통제는 중요한 부분입니다. 각자 종잣돈을 모으기에 어려움을 겪었던 경험이나 종잣돈을 모으기 위한 나만의 노하우가 있다면 함께 이야기 나눠봅시다.
-조장님은 카드를 자르고 현금을 쓰고 있는 노하우, 심지님께서는 남편과 종잣돈을 모으기 위해 의견을 나누면서 조율을 해내가는 모습, 얌얌사과님은 보험을 어떻게 하면 줄여서 종잣돈을 모으는데 조금이라도 도움이 될지 해결방안을 찾고있는 모습등 모두가 각자의 상황에서 종잣돈의 힘을 키우기 위해 노력하는 이야기를 나눴다. 모두 돈을 모으는 능력을 키우기 위해 노력하는 모습을 응원하며, 나 또한 이 능력을 키우는데 더 노력해야겠다는 생각을 했다.
[주제4]
(258P) 지금도 아래 기준에 따라 투자를 결정하고 있다. 첫째, 저평가된 상태인가? 둘째, 투자금이 적게 드는가? 셋째, 리스크가 감당할 수 있는 수준인가? ‘저평가된 상태인가?’를 맨 앞에 둔 것은 가장 중요해서다. 해당 아파트의 가치에 비해 가격이 저렴한지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저자는 투자를 결정하는 나만의 투자 기준이 있어야 한다고 말합니다. ‘저환수원리’중 나에게 가장 크게 와닿은 투자 기준은 무엇이고, 저평가된 상태인지 어떻게 알 수 있을지 이야기 나눠봅시다.
-모두 이제는 2주차 강의가 끝나면서 '저환수원리'에 대해 알게 되었고, 이를 통해 '저평가된 상태'를 어떻게 알 수 있을지는 모호했다. 그래서 나는 조장님의 읙견을 여쭤봤고, 조장님께서는 비교평가에 대해 말씀해주셨다. 비교평가의 2가지 방법으로 가격을 고정(쉬운 난이도)하는 방법, 가치를 고정(어려운 난이도)하는 방법을 말씀해주셨다. 처음은 가격을 고정하는 방법으로 미리미리 저평가를 찾아보는 연습을 꾸준히 해야 한다고 말씀해주셨고, 나중에는 가치를 고정하는 방법인 내 판단이 들어가는 비교평가를 말씀해주셨다.
[주제5]
(226P) 투자를 시작하고 이른바 투자 고수들을 만날 기회를 얻었다. 강의나 오프라인 모임을 통해 만난 그 고수들의 교훈은 같았다. ‘조급함을 버리고 10년 이상을 봐라’ 돈이 부족하면 당연히 투자에 어려움이 있을 수밖에 없다. 하지만 돈이 부족하다고 해서 목표를 달성하지 못하는 것은 결코 아니다. 누구에게나 똑같이 주어지는 소중한 자산, 시간이 있으니까.
그래서 나는 목표한 바를 이루는 데 필요한 시간을 ‘10년 이상’으로 설정했다. 세상에 거저되는 것은 없다고 생각하니 10년도 그리 긴 시간처럼 느껴지지 않았다.
부동산 투자에는 시간이 걸린다고 저자는 말합니다. 여러분은 부동산 투자를 통해 목표 달성하는 기간을 얼마로 생각하고 있나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투자에서 조급함이 들었던 순간 어떻게 조급함을 다스렸던 경험이 있다면 나눠봅시다.
-이 주제 또한 각자의 상황에 맞게 말하는 내용이 반반으로 나뉘는 느낌였다. 하나는 이제 나이가 있다보니 조급해질 수 밖에 없기에, 순간 그 조급함들을 다스리고 있는 상황이였고, 하나는 10년 이상을 바라보지만, 지금 투자에 있어서 빨리 성장하고 싶어 조급함을 느끼고 있는 상황으로 이야기가 나온 것 같다. 조급할수록 독강임투하며 마음을 릴렉스시키고, 월부를 통해 하나씩 하나씩 배우며, 이렇게 같이 나아가는 동료들과 함께라면, 그 기회와 상황은 꼭 올 것이락고 생각하고, 각자 원하는 목표까지 달성하는데 막고 있는 도미노들을 쓰러뜨리며 나아갈 것이라고 믿는다.
[주제6]
(P211) 당신이 잃지 않는 투자를 위해 저평가된 지역을 찾아내고자 한다면, 먼저 아는 지역을 늘려가야 한다. 서울이나 광역시의 경우 구단위로 5곳, 그 외 지역의 경우 시 단위로 5개 이상의 지역을 선정해, 알라가라. 그리고 그 안에서 가치(입지)대비 싼 물건을 찾고 그들 중 전세가율이 높아 투자금이 적게 드는 물건에 투자하라.
앞으로 6개월 동안 수강 계획, 앞마당 늘리기 계획 등 투자를 위한 구체적인 계획을 나눠봅시다.
-각자 1주차에서 나온 나의 투자 방향성을 정하고, 그에 따른 수강 계획과, 어디 앞마당을 늘려갈지 이야기를 나눈시간이였다. 조장님, 심지님, 얌얌사과님, 카르페디엠님 모두 서울, 수도권으로 방향성을 정하고 각자의 수강계획을 말씀해주셨고, 윤앤준님께서는 열기반을 다음 수강 계획을 갖고, 본인이 살던 곳부터 앞마당을 늘리는거에 대해 시도를 해볼 계획이라고 말씀하셨다. 나는 수강 계획은 나의 방향에 맞게 설정은 하였지만, 앞마당에 대해서는 아직 계획을 어떻게 세워야 할 지 막연하기도 하였고, 투자로써의 원씽과 일(돈을버는능력을)에서의 원씽이 겹치면서 지금 더 중요한 것에 포커싱을 두었고, 그 이후 투자로써의 원씽에서 앞마당 늘리기도 윤앤준님처럼 시도를 하기위한 계획을 세워봐야겠다고 생각했다.
[월부은을 통한 느낀점]
-제목 말 그대로 월급쟁이 부자로 은퇴하기 위해 너나위님처럼 부동산을 선택하게 되었고, 너나위님을 뒤따라 이책을 바이블로 생각하며, 하나씩 하나씩 손품을 하고, 발품을 하며 뒤따라 가야겠다고 생각했다.
[월부은을 통해 적용할점]
-사실 처음 자본주의의 이야기부터 내가 가져야 할 마인드까지 모두 중요하고, 모두 중요하고 적용해야 할 점이라고 생각한다. 그러기에 부동산 투자를 위해 처음 시작하는 나로써는 모든 내용을 하나씩 하나씩 적용해보는 시간을 가져야겠다고 생각했고, 마인드에 관한 내용은 내가 꼭 부동산과 관련된 사람뿐만 아니라, 모든 상황에서도 응용해서 적용해봐야겠다고 생각했다.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