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월급쟁이 부자로 은퇴하라 독서 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37기 91조 구얌이]

  • 24.05.26

1. 책의 개요

1) 책의 제목: 월급쟁이 부자로 은퇴하라

2) 저자 및 출판사: 너나위, RHK

3) 읽은 날짜: 2024.05.26

4) 총점: 9점 / 10점

 

2. 책에서 본 것

# 노후준비

# 생산자산

# 투자의 성수기와 비수기

# 잃지 않는 투자의 원칙 - 저평가, 적은 투자금, 리스크 감당 가능여부

# 임대를 결정짓는 네 가지 요인 (가격, 집 상태, 입주가능시기, 사람)

# 조급함 버리기

# 빨리 가려면 혼자 가고, 멀리 가려면 함께 가라

 

- 투자의 첫 번째 목적은 ‘노후준비’다. 경제적 자유나 풍요로운 부자의 삶은 그 다음이다.

- ‘시간을 투입해서 돈을 버는 사람’에서 ‘시간과 무관하게 돈을 버는 사람’으로 이동하려면 ‘소비자산’이 아닌, ‘생산자산’을 사는 ‘쓰는 방식’을 변화시켜야 한다.

- 장마가 시작되는 6월 초부터 한여름 휴가철에 속하는 8월 중순까지의 여름 비수기와 수능이 있는 11월 초부터 설 명절이 있는 1월 말까지의 겨울 비수기가 투자하기 좋은 시기다. 매수자에게 유리한 시장이기 때문이다. 즉, 매매가 뜸한 여름에 물건을 매입한 후 잔금 납부 시기를 임대수요가 풍부한 이사철인 가을로 맞추는 것이 비수기 투자의 정석이다.

- 잃지 않는 투자의 원칙

➀ 저평가: 사는 순간 돈을 버는 것이 투자이고, 막연하게 오를 것으로 생각하는 것에 돈을 투입하는 것은 투기다. 좋은 투자를 하기 위해서는 현재 가치 대비 싼 것을 사야한다. 그리고 이를 알기 위해서는 비교 평가할 수 있는 지역이 많아야 한다.

➁ 적은 투자금: 매입 이후 가격이 하락하게 돼도 내가 잃을 수 있는 돈은 매매가와 전세가의 차이, 즉 투자금 만큼이다. 투자 한 건당 잃을 수 있는 돈을 줄이는 합리적인 행위다.

➂ 리스크 감당 가능여부: 전세를 못 맞췄을 때 온전히 내 자금으로 잔금을 치룰 수 있는가? 역전세로 반환해야 할 자금이 있는가?

“절대 무너지지 않을 리스크 관리법”

첫째, 처음부터 전세가 하락에 대한 우려가 적은 물건에 투자한다. (입지 - 직장, 교통)

둘째, 신규 주택 입주물량이 예정된 곳이라면 신중하게 접근한다. (투자 물건 주변 지역에 3~4년 이상의 장기간, 해당 지역 인구의 1% 이상 규모로 주택이 공급될 예정이라면, 투자하지 않는 것이 좋음)

셋째, 마이너스 통장이나 신용대출 등으로 현금을 확보한다. (처음부터 마이너스 통장이나 신용대출까지 모두 끌어와서 투자를 진행해서는 안 된다는 뜻)

넷째, 세제 혜택 등을 위해 매입하는 물건을 임대용으로 등록하는 임대사업자라고 해도, 매도해 현금화가 가능한 투자 물건을 한두 개 정도는 남겨둔다. (매도할 물건의 순서 정할 것)

- 임대를 결정짓는 네 가지 요인

➀ 가격

➁ 집의 상태 (매매가에는 향, 동, 층 같은 요인이 영향)

➂ 입주 가능 시기 (입주일은 비수기라도 계약 만기일은 성수기가 되도록)

➃ 사람 (매매가 협상이나 투자 진행 과정에서 자신감 있게 상황을 이끌어가는 성향의 중개인이 전세 임대도 순조롭게 진행함 +친절함)

- 당신이 지금 ‘그래 이거야!’를 외치며 의지와 열정으로 충만해진 상태라면, 이것이 조급함으로 둔갑하는 순간을 경계하라. 인생은 길고 나는 충분히 젊다는 생각을 가지자. 인생을 바꿀 정도의 투자를 하려면 시간이 필요하고 그렇기에 더욱 조급할 필요가 없다.

- 자신만의 성에 갇혀 꾸준히 무언가를 해나간다는 건 성공보다 실패할 확률을 키울 수밖에 없다. 내 주변에 비슷한 생각과 목표를 가진 사람들을 두라. 투자자로서의 성공이란 곧 살아남는 것이며, 살아남기 위해서는 오래가야 한다. 그리고 오래가려면 함께 가야 한다. 내가 가진 재능과 경험을 사람들에게 나눔으로써 좋은 영향을 미치면, 그들이 나를 더 좋은 사람으로 만들어 주며, 그 결과 내 주변에 어느덧 최고들이 모이게 된다. 좋은 사람이 되고자 표현하고 노력하다 보면, 머지않아 주변 사람들에게 좋은 말과 행동을 하면서 긍정적인 에너지로 가득 찬 사람이 되어 있는 자신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먼저 내어줄 수 있는 사람이 되어야 한다.

 

3. 책에서 깨달은 것

➀ 경제적 자유에 앞서 노후준비가 선행되어야 함을 깨달았다.

➁ 투자의 성수기와 비수기가 있고 매수자 우위 시장에서 투자해야 함을 깨달았다.

➂ 좋은 투자는 사는 순간 돈을 버는 것임을 깨달았다. (저평가)

➃ 투자의 전반적인 프로세스 과정을 깨달았다.

➄ 조급함을 경계하고, 멀리가기 위해서는 동료들과 함께 해야 한다.

➅ 좋은 사람이 되고 먼저 내어줄 수 있는 사람이 되어야 최고의 동료를 만날 수 있다.

 

4. 책에서 적용할 점

➀ ‘노후준비’를 위해 필요한 금액 다시 산정하고 비전보드를 수정한다.

➁ 매수자 우위 시장에서 매매하고, 임대수요가 많은 시기에 잔금을 맞출 수 있도록 한다.

➂ 투자원칙에 가장 중요한 것은 저평가된 물건을 사는 것임을 알고 비교대상을 늘리기 위해 한 달에 한 번 반드시 임장을 가고 임장보고서를 쓴다.

➃ 투자 프로세스를 익히기 위해 강의와 독서를 복습하고 정리한다.

➄ 조급함을 버리고 부자의 그릇을 키우기 위해 꾸준히 독서한다.

➅ 동료들과 함께한다. 댓글이나 응원 등 작은 관심을 표현하고 이야기를 경청한다.

 

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p.38) 부동산도 아파트도 물건이라는 사실, 또 자본주의 경제체제에서 인플레이션은 필연이라는 걸 기억하라. 이에 따라 아파트도 가격이 올라간다. (자연스러운 현상)

p.223) 긴 호흡으로 자산을 쌓아 올려 인생을 바꾸는 투자를 하길 바란다. 처음부터 가급적 팔지 않을 가치 있는 부동산을 매입해야 한다. 동시에 바로 2년 뒤가 아닌 10년 뒤를 바라보는, 즉 장기적인 안목을 가지고 투자에 접근해야 한다. 부동산 특성상 짧은 미래는 그릴 수 없어도 10년 이상의 기간이 흐른 뒤 시장이 어떻게 될지는 오히려 알기 쉽다. 물가가 오르듯 부동산의 가격도 오르기 때문이다. 부동산 투자는 결국 시간에 투자하는 것이다.

➀ 노후준비를 목표로, 돈이 얼마나 필요한지 구체적으로 계산한다.

➁ 현재 현금 흐름을 파악하고 저축이나 자본 재배치를 통해 투자를 위한 종잣돈을 마련한다.

➂ 보유 자산의 크기를 키워나간다.

➃ 매입한 부동산을 장기 보유한다.

➄ 원하는 은퇴 시점을 전후로, 축적된 자산을 현금 흐름화하거나 매도해 시세차익을 얻는다.


댓글


구얌이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